시험정보/기타 교육자료

경제상황 변동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1탄)

다함께차차차! 2023. 2. 10. 01:22
반응형

경제상황 변동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
경제상황 변동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


Contents


    1. 환율과 수요, 공급

    환율과 수요, 공급
    환율과 수요, 공급

     환율도 다른 상품처럼 수요와 공급에 따라 변합니다. 원/달러 외환시장에서 원화를 팔고 달러를 사겠다는 측이 많으면, 즉 달러 수요가 많으면 달러 가치가 오르고 원화 가치는 내리며 환율이 상승합니다. 달러 수요가 줄어들면 달러 가치는 내리고 원화 가치는 오르며 환율이 하락합니다.
    • 달러 수요 증가 → 원저, 원화 약세, 환율 상승
    • 달러 수요 감소 → 원고, 원화 강세, 환율 하락

     시장에 달러 공급이 늘어나면 달러 가치가 떨어지고 환율은 내리고, 공급이 줄어들면 달러가 귀해져 달러 가치가 오르고 환율이 상승합니다.
    • 달러 공급 증가 → 달러 가치 하락, 원화 강세, 환율 하락
    • 달러 공급 감소 → 달러 가치 상승, 원화 약세, 환율 상승     

    ☞ 달러 수요 많으면 환율 상승, 달러 수요 줄면 환율 하락

    주제 관련 그림

    2. 환율과 경상수지

    환율과 경상수지
    환율과 경상수지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이므로 경제에서 경상수지가 차지하는 영향력이 매우 크며 경상수지는 거의 흑자입니다.

     경상수지 흑자가 커지면 국내로 들어오는 달러공급량이 많아져서 외환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달러는 약세가 되고 원화가 강세가 되며 환율은 하락합니다. 그런데 경상수지 흑자가 큰 폭으로 줄어들거나 적자가 되면 국내로 들어오는 달러 공급량이 줄어들고 원화는 약세가 되며 환율이 상승합니다.

     특히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서 경상수지가 대폭 줄어들거나 적자로 돌아선다는 것은 경기침체 위험이 있으므로 환율이 급등할 수 있습니다.

    ☞ 경상수지가 흑자 연속이면 환율 하락, 악화되면 환율 상승
    반응형

    3. 환율과 세계 경제성장률

     세계 경제가 성장하거나 경기침체에서 회복으로 가닥을 잡으면, 우리나라의 수출이 잘되어 경제성장률이 높아지고 경상수지 흑자가 커져서 달러 유입량이 늘어나고 환율이 하락합니다. 반면 세계 경제가 침체에 빠지면 경제성장률이 낮아지고 경상수지 흑자가 대폭 줄어들거나 적자로 돌아서며 달러 공급량이 줄어들어 환율이 상승합니다.

    ☞ 세계 경기 침체면 환율 상승 가능성 높다.

    주제 관련 그림

    4. 환율과 국내 경제성장률

    환율과 국내 경제성장률
    환율과 국내 경제성장률

     경제성장률이 높아지고 외국인 투자자들의 달러까지 국내로 유입되면 원/달러 환율은 하락합니다. 그리고 늘어난 달러는 원화로 환전되어 주식이나 부동산 등에 투자되므로 원화 통화량이 늘어나죠.

     시중에 돈이 빨리 돌고 누구나 투자하기에 바쁜 시기로 기업의 매출액과 순이익도 늘고 주식과 부동산 가격도 오릅니다. 그런데 환율 하락이 일정기간 지속되어 너무 낮은 수준까지 떨어지면 수출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져 경상수지가 나빠지면서 경제성장률도 둔화되고, 외국인 투자자들이 투자수익과 환차익을 실현해 빠져나가면 시중의 원화 통화량도 줄어듭니다. 이런 시기에는 국내에서 달러와 원화 유동성이 모두 줄어들고 기업의 매출액과 순이익이 감소하고 주식과 부동산 가격도 하락합니다.

    ☞ 경제성장률이 높으면 환율 하락 가능성 높다

    ▶ 추가로 더 알고 싶은 내용은 여러 경제뉴스를 읽어보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것 같아서 한 군데 유명한 사이트를 추천하니 아래의 링크에서 세계금융과 주식, 환율 관계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