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정보/일반영어, 토익

토익시험 문법 정리 35가지(2탄)

다함께차차차! 2021. 5. 30. 02:55
반응형

"토익시험 문법 정리 35가지(2탄)"

13. as ~ as 사이에는 비교급이 오지 않는다.

비교의 두 대상이 동등하다면 as ~ as를, 우열을 표현하려면 more ~ than을 사용합니다. Arnold is as rich as Gore. 아놀드는 고어만큼 부자이다. Arnold is more handsome than Gore. 아놀드는 고어보다 더 잘생겼다.  주의할 것은 as ~ as 사이에는 비교급이 아닌 원급의 형용사나 부사가 사용되고, more ~ than에서는 than 앞에 (more를 포함한) 비교급이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Arnold is as richer as Gore. (×) 주의할 것은 as ~ as가 동등비교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more ~ than처럼 우열비교에도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The basketball player is twice as tall as that boy.

그 농구선수는 저 소년보다 두 배나 키가 크다.

위의 예문에서처럼 as ~ as 앞에 두 배(twice), 세 배(threetimes) 등 양측의 균형을 깨는 배수 표현이 올 때에는 뒤에 있는 as의 해석이 ‘~만큼’이 아니라 ‘~보다’로 바뀌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내용상 우열비교임에도 as ~ as 사이에 비교급이 아닌 원급을 쓰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more ~ than의 경우에도 배수 표현의 위치는 more 바로 앞입니다.

 

<쪽지셤>

1. The number of employees in this company is three times (large / larger) than that of ours.

 

2. Passengers are required to fasten their safety belts asas they can when the plane takes off and lands.

(A) tightertighttightly (D) more tight

 

정답 및 해설

1. 정답 ▶larger:than이 있으므로 그 앞에 원급이 아닌 비교급이 있어야 합니다. that은 the number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대명사.

해석 ▶ 이 회사의 직원 수는 우리 회사의 세 배이다.

2. 정답 ▶(C):as ~ as가 있으므로 비교급(tighter)은 올 수 없습니다(more tight이라는 비교급은 사용되지 않음). 원급인 형용사(tight)와 부사(tightly) 둘 다 자격이 있는데 이 중 fasten(매다)이라는 동사 뒤에 사용 가능한 것은 형용사가 아닌 부사 tightly(단단히, 꼭)입니다.

해석 ▶ 승객들은 비행기 이착륙시 가능한 한 단단히 안전벨트를 매야 한다.

 

14. 쉽지만 가장 많이 나오는 비교급의 기본기 3가지

1. 비교급을 강조하여 꾸며줄 때 ‘훨씬’이라는 뜻으로 much, even, still, (by) far,

a lot이 사용되며, very는 사용불가(very는 원급 형용사나 부사를 꾸며주는 부사)

a) He is much taller than I. (○) 그는 나보다 키가 훨씬 더 크다.

b) He is very taller than I. (×)

 

2. 비교의 대상이 주어인지 목적어인지 확인

c) He is taller than I. (○) 그는 나보다 키가 더 크다.

d) He is taller than me. (×)

He라는 주어와 비교되기 때문에 비교의 대상도 주격인 I가 와야 합니다. I 뒤에 am tall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e) Nicole loves Cruise more than me. 니콜은 나보다 크루즈를 더 사랑한다.

f) Nicole loves Cruise more than I.니콜은 내가 크루즈를 사랑하는 것보다 더 그를 사랑한다.

e)의 경우에는 me 앞에 Nicole loves가 생략된 것이고(me와 비교되는 것은 목적어인 Cruise), f)에서는 I 다음에 love Cruise가 생략된 것입니다(I와 비교되는 것은 주어인 Nicole).

My uncle likes my sister more than (I / me). I feel jealous.

▶ 내가 feel jealous(샘이 난다)하게 된 것은 삼촌이 나보다 여동생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가능. 따라서 정답은 me. 이렇게 비교급 다음에 주격, 목적격 중에서 어느 것을 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전후 상황과 문맥을 반드시 살펴보아야 합니다.

▶ 해석_ 삼촌은 나보다 내 여동생을 더 좋아한다. 나는 샘이 난다.

 

3. 「비교급+than any other」 다음에는 반드시 단수명사가 온다

g) He is taller than any other boy in his class. (○)

그는 학급의 다른 어떤 소년보다 키가 더 크다.

그러나 「비교급+than all (the) other」가 사용되면 other 다음에 복수명사를 써야 합니다.

h) He is taller than all the other boys in his class. (○)

그는 학급의 다른 모든 소년들보다 키가 더 크다.

▶ g), h)는 비교급으로 최상급의 의미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예문입니다.

 

<쪽지셤>

1. Courier services are (very / much) quicker than regular mail services.

2. Jackson was more qualified thanthat theselection committee interviewed.

(A) any other applicants(B) any other applicant

(C) all the other applicant(D) every applicants

 

정답 및 해설

1. 정답 ▶much:비교급인 quicker는 very가 꾸며주지 못합니다.

해석 ▶ 특송서비스는 보통우편 서비스보다 훨씬 빠르다.

어휘 ▶ courier service 화물 특송서비스(ex. FedEx, UPS 등 )

2. 정답 ▶(B):비교급(more qualified) 다음에 than any other가 오면 그 뒤에 단수명사, than all the other가 오면 그 뒤에 복수명사를 씁니다.

해석 ▶ 잭슨은 선발위원회가 인터뷰한 어느 지원자보다도 더 자격을 갖추고 있었다[가장 적격이었다].

어휘 ▶ qualified 자격을 갖춘 selection committee 선발위원회

 

15. 비교 대상이 분명히 같아야 한다.

a) The tail of a fox is longer than a cat. (×) 여우의 꼬리는 고양이의 그것보다 더 길다.

b) The tail of a fox is longer than that of a cat. (○)

위 두 예문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비교의 대상이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a)에서는 여우의 꼬리와 고양이가 비교되는 것이 되기 때문에 틀렸다는 거죠. 그러면 b)에서 that은? 당연히 the tail이겠죠. 반복을 싫어하는 영어의 특성상 the tail을 또 쓰지 않고 대명사인 that으로 대신한 것입니다. 그러면 the tail 위치에 복수명사 형태의 비교 대상이 오면? 물론 that의 복수인 those가 와야 합니다!

The ears of a rabbit are longer thanof a wolf.

(A) this (B) that (C) these (D) those

▶ 비교급에서 명사의 반복을 피하는 대명사로 this와 these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ars가 복수이므로 that이 아닌 (D) those가 정답.

▶ 해석_ 토끼의 귀는 늑대의 귀보다 더 길다.

 

Walking is as healthy as to run. (×)

Walking is as healthy as running. (○) 걷기는 달리기만큼 건강에 좋다.

주어가 동명사이면 비교의 대상도 같은 형태인 동명사를 써야지, to부정사를 쓰지 않습니다. 결론은 비교구문에서 주어와 비교의 대상이 형태가 같은지 반드시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쪽지셤>

1. The unit cost of producing a 40 inch LCD TV is lower than (that / those) of producing a PDP version of the same size.

 

2. The viewpoint presented in this book of psychology is very different from .

(A) a FreudFreud(C) Freud'sthose of Freud

 

정답 및 해설

1. 정답 ▶that: unit cost가 단수이므로 that을 사용해야 합니다.

해석 ▶ 40인치 LCD TV의 생산단가는 같은 크기의 PDP TV 생산단가보다 더 낮다.

2. 정답 ▶ (C): 주어는 The viewpoint. 이것의 비교대상은 현재 Freud입니다만, 이 책에 제시된 관점과 Freud의 관점을 비교해야 주어와 비교대상이 일치합니다. 단, 이 경우 Freud?를that of Freud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presented 앞에 which is가 생략되어 있는데, which ~ psychology 부분은 viewpoint를 꾸며주는 형용사 역할을 합니다.)

해석 ▶ 이 심리학책에 제시된 관점은 프로이트의 관점과 매우 다르다.

 

16. respectful과 respectable은 의미 차이가 있다.

단어, 숙어, 문법은 각각 별개가 아닙니다. 결국 문법을 배우는 목적이 뭘까요? 글을 읽거나 쓸 때, 또는 말을 듣거나 할 때 정확하게 이해하고 구사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문법문제에 단어, 숙어를 물어보는 것은 당연하지 않나요? 어쩌면 Boys라는 주어에 is가 아닌 are를 쓴다는 것보다 respectful과respectable의 뜻이 다르다는 것을 아는 게 내용파악에 더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여기서는 철자가 비슷해서 헷갈리는 단어들, 그 중에서도 시험에 자주 나오는 것들을 모아 놓았습니다.

 

● 시험에 잘 나오는 혼동 가능한 어휘 ●

casual 우연한, 약식의 / causal 원인의(ex. causal relation 인과관계) / comprehensible 이해할 수 있는, 이해 빠른 / comprehensive 포괄적인 / considerable 상당한 남을 배려하는, 친절한 / contemptible 경멸받을 만한 / contemptuous 경멸하는 / desirable 바람직한 / desirous 바라는 / imaginary 가상의 / imaginative 상상력이 풍부한 / individualism 개인주의 / individuality 개성 / installation 설치, 시설 / installment 할부

intellectual 이지적인 / intelligent 지능적인, 영리한 / intelligible 알기 쉬운, 명료한 / judicial 사법의 / judicious 현명한, 분별력 있는 / literal 문자의, 문자그대로의 / literary 문학의 / momentary 순간적인 / momentous 중대한 / negligible 무시해도 좋은, 사소한 / negligent 태만한, 부주의한 / original 원래의 / originative 독창성이 있는 / portable 휴대용의 / potable 마실 수 있는 / practicable 실행 가능한 / practical 실용적인 / respectable 존경받을 만한, 훌륭한 / respectful 예의 바른, 정중한 / respecting ~에 관하여 / respective 각각의, 각자의 / regrettable 유감스러운 / regretful 후회하는 / sensible 현명한, 분별력 있는 / sensitive 예민한 / tolerable 참을 수 있는 / tolerant 관대한, 아량 있는

 

<쪽지셤>

1. They have invested a (considerable / considerate) amount of money in this company for R&D over the last ten years.

 

2. The negotiation came to a stop because the two parties had to consult theirlawyers for legal advice.

(A) respecting (B) respectable (C) respectfulrespective

 

정답 및 해설

1. 정답 ▶considerable:‘남을 배려하는 액수의 돈’이 아니라 ‘상당한 액수의 돈’이겠죠?

해석 ▶ 그들은 지난 10년간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이 회사에 상당한 액수의 자금을 투자해 왔다.

어휘 ▶ R&D 연구개발(research and development)

2. 정답 ▶(D):‘양측 각자의 변호사’라는 뜻이 되어야 문장 전체의 의미가 통합니다.

해석 ▶ 협상은 양측이 법률자문을 구하기 위해 각자의 변호사와 상담해야 해서 중단되었다.

어휘 ▶ respecting ~에 관하여(concerning, regarding)

 

17. one, the other, another, others에서 핵심은 the이다

the를 왜 쓰는지만 알면 이미 절반은 아는 겁니다. the를 쓴다는 것은 전체 개수가 몇 개인지 이미 정해져 있는 상황이고, the가 없다면 불특정한 대상을 가리킵니다. 여기에 단수(the other)와 복수(the others)의 차이를 놓치지 말고, 또한 another는 원래 「an+other」였다는 사실만 안다면(the가 아닌 an을 썼으니 불특정한 것 하나를 의미) 문제를 풀 때 틀릴 염려가 없습니다. 시험에 잘 나오는 다음 표현들의 개념을 확실히 정리하기 바랍니다.

 

1. one ~, another ...

하나(불특정)와 또 하나(불특정)(전체 개수는 모름)

 

2. one ~, the other ...

하나(불특정)와 나머지 하나(특정)(전체 개수는 2개)

 

3. one ~, the others ...

하나(불특정)와 나머지 다수(특정)(전체 개수를 아는 상황)

 

4. some ~, others ...

불특정한 다수와 불특정한 또 다른 다수(전체 개수는 모름)

 

5. the one ~, the other ...

하나(특정)와 또 하나(특정)(전체 개수는 2개: 보통 ‘전자,’ ‘후자’라는 관용적 표현으로 사용됨) (one ~, another ...와 다르므로 주의하세요!)

 

6. one ~, another ..., a third -

하나(불특정)+또 하나(불특정)+세 번째(불특정)(전체 개수는 모름)

 

7. one ~, another ..., the third[the other] -

하나(불특정)+또 하나(불특정)+나머지 하나(특정)(전체 개수는 3개)

 

<쪽지셤>

I have four dogs; one is white andblack.

(A) other (B) another (C) the other (D) the others

▶ 개의 전체 마리 수가 넷으로 정해져 있는데 흰 개가 한 마리면 검은 개는 세 마리겠죠. 나머지마리 수가 복수이므로 the others를 사용해야 합니다. 정답은 (D). 그런데 흰 개 한 마리를 one이 아닌 the one으로 쓸 경우 해석은 ‘그 녀석은 흰 개이고 나머지 녀석들은 검은 개이다.’가 됩니다. 특정한 개를 마치 손가락으로 가리키듯이 지칭하므로 one과는 다릅니다.

▶ 해석_ 나에게 개 네 마리가 있는데, 하나는 하얗고 나머지는 검다.

 

1. With the IT bubble on the wane, some companies have survived, while ( others / the others) have failed.

 

2. Of the three proposals that have been submitted so far, two are worth whilefalls short of what we expected.

(A) otheranother (C) the othera third

 

정답 및 해설

1. 정답 ▶others:특정한 기업을 가리켜서 말하는 것이 아니므로 the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해석 ▶ IT거품이 조금씩 꺼지면서, 어떤 기업들은 살아남았지만 또 다른 기업들은 실패하였다.

어휘 ▶ on the wane 쇠퇴하는, 약해지는 (원래는 보름달이 조금씩 작아지는 것을 의미)

2. 정답 ▶(C):전체 세 개 중에서 둘을 빼면 하나가 남습니다. 나머지 하나를 가리킬 때는 반드시 the를 붙입니다. (D)가the third였어도 역시 정답입니다.

해석 ▶ 지금까지 제출된 세 가지 제안서 중에서 둘은 훌륭하지만 나머지 하나는 우리의 기대에 못 미친다.

어휘 ▶ fall short of ~에 못 미치다, 미달이다

 

18. either A or B에서 A가 명사이면 B도 명사이다

명사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A와 B는 품사 또는 생긴 모양이 비슷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A가 형용사이면 B도 형용사, A가 동명사이면 B도 동명사가 쓰여야 하는 거죠. 물론 neither A nor B, not only A but also B, both A and B, at once A and B, A as well as B에 모두 해당합니다.

 

He is neither a rich man nor poor. (×)

‘그는 부자도 아니고 가난하지도 않다.’는 뜻인데 a rich man은 명사, poor는 형용사로 품사(또는 모양)가 같지 않습니다. neither a rich man nor a poor man이라고 하든지, neither rich nor poor가 되어야 합니다.

His report was both creative and (excellent / excellence).

▶ creative가 형용사이므로 and 다음에도 excellent라는 형용사가 와야 합니다. 또한 His report was creative.는 의미가 통하지만 His report was excellence.(그의 보고서는 뛰어남이다.)는 자연스러운 해석이 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excellent.

▶ 해석_ 그의 보고서는 창의적이면서도 뛰어나다.

이외에도 아래에 나온 a)와 같은 비교구문, b)같은 비교의 성격을 지닌 관용적 표현, c)와 같이 and, but, yet(그러나) 등의 등위접속사에도 이런 원칙은 똑같이 적용됩니다.

a) Keeping busy at something is better than havingnothing to do. 무언가에 바쁜 것이 할 일이 전혀 없는 것보다 더 낫다.

b) I would rather have coffee than (have) orange juice.

나는 오렌지 주스보다는 차라리 커피를 마시겠다.

c) My father is a rich yet thrifty person.

아버지는 부자이지만 검소한 분이다.

a) 가 만약 To keep으로 시작하면 having도to have로 바뀌어야 합니다. b)의 would rather A than B는 ‘B보다는 차라리 A하겠다’는 뜻의 관용적 표현입니다. 이 경우에는 than 다음에 have를 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같은 동사(여기서는 have)를 사용하는 두 개의 목적어가 있다면 두 번째 목적어 앞에는 동사를 생략해도 됩니다. c)에서 형용사 rich가 있으면 yet 다음에도 형용사(thrifty)가 와야 합니다.

 

<쪽지셤>

1. The policy had an indirect yet (considerable / considerably) effect on the realestate market.

 

2. You may as well return the defective parts asthem for production.

(A) to use(B) using(C) useused

 

정답 및 해설

1. 정답 ▶considerable:yet은 but과 같은 의미의 등위접속사. 따라서 indirect가 형용사로서 effect를 꾸며주므로 yet 다음의 단어도 형용사로서 effect를 꾸며주어야 합니다.

해석 ▶ 그 정책은 부동산시장에 간접적이지만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어휘 ▶ have an effect on ~에 영향을 주다

2. 정답 ▶(C):may as well A as B는 ‘B하느니 차라리 A하는 게 더 낫다’는 뜻입니다. may as well 다음에는 동사원형을 쓰기 때문에 비교되는 동사 A, B가 모두 동사원형이어야 합니다.

해석 ▶ 그 불량부품을 생산에 사용하느니 차라리 반품하는 게 더 나을 것이다.

 

19. call it off는 되지만, call off it은 안 된다

「동사+부사」가 짝이 되어 쓰이는 숙어에서 목적어가 대명사일 경우에는, 반드시 동사(call)와 부사(off) 사이에 끼워 넣어야 합니다.

I called it off. (○) 나는 그것을 취소하였다.

I called off it. (×)

그러나 목적어가 대명사가 아닌 일반명사일 때에는 어디에 위치하든 상관없습니다.

I called the meeting off. (○)

I called off the meeting. (○) 나는 회의를 취소하였다.

 

You had better (look it up / look up it) in the dictionary yourself.

▶ 대명사 it은 반드시 look과 up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정답은 look it up.

▶ 해석_ 네가 그것을 사전에서 직접 찾아보는 게 좋겠다.

▶ look up (사전 등을) 찾아보다

 

이 규칙은 「동사+부사」에만 해당하지, 「동사+전치사」의 경우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부사와 전치사를 구분하는 것이 경우에 따라서 쉽지 않겠지만, 다음 예들을 잘 보세요. on은 대표적인 전치사이지만(ex. on the desk), ‘전깃불을 켜다’의 뜻으로 사용되는 turn on에서는 on이 부사이므로 turn it on처럼 쓸 수 있습니다. ‘(불을) 끄다’는 의미의 표현인 turn off도 마찬가지로 off는 부사라서 turn it off가 가능합니다. 이 규칙이 그렇다고 모든 on/off에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call off(취소하다)의 경우 call it off는 가능하지만, call on(방문하다)에서는 call on him만 가능하지, call him on은 틀린 표현입니다. call on의 on은 전치사이기 때문이죠.

이런 규칙에 해당하는 표현은 꼭 암기해두세요.

 

● 시험에 잘 나오는 「동사+부사」 표현 ●

call off ~을 취소하다 / turn on ~을 켜다 / turn off ~을 끄다 / put on ~을 입다 take off ~을 벗다 / put off ~을 미루다 / look up ~을 찾아보다

 

<쪽지셤>

1. As the importer and his party were too late for the meeting, we had to (put it off / put off it).

 

2. You can? run a business without meeting with uncertainties. The bottom line is how fast and efficiently you .

(A) cope with themcope them with(C) cope with itcope it with

 

정답 및 해설

1. 정답 ▶put it off:목적어로 대명사가 온 경우 반드시 put과 off 사이에 위치해야 합니다.

해석 ▶ 수입상과 그의 일행이 회의에 너무 늦어서, 우리는 회의를 연기해야 했다.

2. 정답 ▶(A):cope with, deal with처럼 with가 쓰인 숙어는 대명사이든 일반명사이든 상관없이 목적어를 항상 뒤에 위치시킵니다.

해석 ▶ 기업을 운영하면 반드시 불확실한 상황들에 부딪히게 된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얼마나 빨리 그리고 효율적으로 그런 상황들에 대처하느냐이다.

어휘 ▶the bottom line is ~ 핵심은[중요한 것은] ~이다

 

20. to go의 주어는 for me, going의 주어는 my이다

상식선에서 생각해볼까요? I go.라는 문장이 있는데 무슨 사정이 있어서 go가 to go나 going으로 모습을 바꿨다고 해보죠. ‘I’가 그렇게 눈치 없는 녀석이 아니거든요. 얘도 덩달아서 모양을 바꿉니다. 그게 to go일 때는 for me로, going일 때는 my로 변신합니다.

바로 이런 for me(for+목적격)와 my(소유격)를 각각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라고 부릅니다. 의미상의 주어는 문장의 진짜 주어가 아닙니다. 오직 to부정사와 동명사에만 소유권을 주장하는 소심한 가짜 주어입니다.

 

다음 두 문장을 볼까요?

a) Angelina Joli is proud of appearing in the movie.

b) Angelina Joli is proud of his appearing in the movie.

a)는 ‘안젤리나 자신이 그 영화에 출연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한다.’는 뜻입니다. 반면에 b)에는 his가 보이죠? 바로 얘가 appearing이라는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입니다. 따라서 해석은 ‘안젤리나는 그가 그 영화에 출연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한다.’가 됩니다.

to부정사도 마찬가지입니다. To help him is important.는 ‘그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이지만(누가 돕든 상관없죠), For her to help him is important.라고 하면 ‘그녀가 그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 됩니다. to help의 주체(의미상의 주어)를For her로 표시한 것입니다.

I am sure ofbeing honest. (A) he (B) his

▶ 주격인 he가 아니라 소유격인 his를 써야 being이라는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됩니다.

▶ 해석 _ 나는 그가 정직하다고 확신한다.

그러나 모든 법칙에는 예외가 있는 법. to부정사와 동명사에 색다른 의미상의 주어를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 장에서 설명할게요.

 

<쪽지셤>

1. It is urgent (for the lawmakers / the lawmakers? to pass this bill immediately because lower income families desperately need more government subsidies this winter.

 

2. us of the possible computer virus made us build more elaborate and safer anti-virus solution.

(A) You warnFor your warning(C) Your warningYou warned

 

정답 및 해설

1. 정답 ▶for the lawmakers: to pass this bill의 주체, 즉 의미상의 주어는 「for+목적격」을 사용해야 합니다.

해석 ▶ 이번 겨울에 저소득층이 더 많은 정부보조를 절실하게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의원들이 이 법안을 즉시 통과시키는 것이 시급하다.

어휘 ▶ urgent 시급한 desperately 필사적으로 subsidies 보조(금)

2. 정답 ▶(C):(D)가 정답이면 문장에 본동사가 두 번 나오게 되므로 (warned와 made) 부적절합니다. 따라서 made를 본동사로 보고 그 앞부분 전체를 made의 주어가 되게 하려면 warn이 동명사여야 하고, 그에 맞는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인 your만 가능합니다.

해석 ▶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컴퓨터 바이러스에 관하여 당신이 경고해준 덕분에 더 정교하고 더 안전한 바이러스 퇴치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었다.

 

21.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로 「of+목적격」을 쓰는 것도 있다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for+목적격」입니다. 그러나 사람의 성격이나 성품을 나타내는 형용사(아래 참고)가It ~ to ... 용법에서 사용될 때는 「for+목적격」을 쓰지 않고 「of+목적격」을 사용합니다. 다만 to부정사 부분의 해석을 ‘~하다니’로 하면 됩니다.

It is kind for him to help me. (×)

It is kind of him to help me. (○)그가 나를 도와주다니 친절하군

 

● 의미상의 주어로 「of+목적격」을 사용하는 형용사 ●

bad 나쁜 careful 조심성 있는 clever 영리한 considerate 남을 배려하는 cruel 잔인한 foolish 어리석은 good 착한 nice 멋진 prudent 신중한 rude 무례한 sensible 분별력 있는 sociable 사교적인 wise 현명한

It was foolish (for / of) him to spend the money.

▶ It ~ to ... 용법이고 foolish라는 사람의 성품을 나타내는 형용사를 쓰고 있으므로 to spend ~의 의미상의 주어 앞에 of를 사용.

▶ 해석─ 그가 그 돈을 써버리다니 어리석었다.

또한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이라고 했는데 이 역시 예외가 있습니다. 아래 문장의 빈칸에 그(he)나 그 사람(the man)이 being innocent의 의미상의 주어로 온다면 어떤 형태일까요?

She insisted onbeing innocent. 그녀는 그가[그 사람이] 결백하다고 주장했다.

소유격인 his나 the man‘s가 들어가야 합니다. 이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대화체에서는 목적격인 him도 쓰일 수 있으며, 대명사가 아닌 일반명사의 경우(the man) -'s를 생략하고 명사 자체를 의미상의 주어로 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the man's뿐만 아니라 the man을 의미상의 주어로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오히려 일반명사의 경우에는 대화체가 아닌 글의 형태에서 -'s를 뺀 형태가 더 많이 사용됩니다.

 

<쪽지셤>

1. It was very considerate (for / of) the president to attend my father? funeral in person.

 

2. Most of the Congressmen are not aware ofstill forcing the banks to follow its instructions in one way or another.

(A) the governmentbeing the government

(C) for the governmentthat the government

 

정답 및 해설

1. 정답 ▶of:It ~ to ... 용법이면서 considerate(남을 배려하는)이란 사람의 품성을 나타내는 형용사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to attend의 의미상의 주어로 of를 사용합니다. 어휘 ▶ in person 몸소, 직접

해석 ▶ 사장님이 직접 아버지 장례식에 참석하시다니 정말 배려심이 있으셨구나.

2. 정답 ▶ (A): 동명사 forcing의 주어가 될 수 있는 것은 the government나 the government? 둘 중에 하나.

해석 ▶ 대부분의 의원들은 정부가 아직도 은행에게 이런저런 방법으로 지시를 따를 것을 강요하고 있는 것을 모르고 있다.

어휘 ▶ congressman 의원 be aware of ~을 알고 있다 in one way or another 이런저런 방법으로

 

22. -ing는 공격을 하고, p.p.는 공격을 당하는 ‘형용사의 사촌’이다

분사(-ing와 p.p.)는 동사지만 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분사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원형에 -ing를 쓰고(현재분사), 또 하나는 p.p.(과거분사)입니다. 가령 disappoint는disappointing과 disappointed라는 분사로 변신할 수 있는데, 제목에서처럼 disappointing은 상대방에게 ‘disappoint’라는 화살이나 총을 쏘는(따라서 능동적으로 실망시키는) 것이고, disappointed는 그 화살이나 총에 맞는(따라서 ‘무언가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실망하게 된) 것입니다.

Julia bought this watch at aprice.

(A) discounting(B) discounted(C) to discount

▶ 가격은 할인되는 것이지 가격 자체가 그 무엇을 할인시키는 것이 아니므로, 빈칸에는 (B)의 discounted가 들어가서 ‘할인된 가격’이 되어야 의미가 통합니다.

▶ 해석_ 줄리아는 할인된 가격에 이 시계를 샀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훈련해볼까요? exciting game이 맞는지 excited game이 맞는지 헷갈린다면 The game을 주어로 다음과 같은 두 문장을 만들어 놓고 해석을 비교해보세요.

 

a) The game is exciting.b) The game is excited.

a)는 ‘그 게임이 누군가를 흥분[열광]시킨다.’는 뜻이고, b)는 「be동사+p.p.」의 전형적인 수동태를 하고 있으므로 수동태로 해석하여 ‘그 게임이 무언가에 의해(또는 누군가에 의해) 흥분된다.’는 뜻입니다. ‘게임’이 흥분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잖아요. 그렇다면 a)가 올바른 문장이라고 판단하면 되는 겁니다. 따라서 exciting game도 자동으로 맞는 표현이 되는 겁니다.

그러나 사람이 주어가 되는 경우에는 He is confusing.과He is confused. 둘 다 문법적으로 가능한 문장입니다. 전자는 ‘그가 누군가를 혼동시킨다.’(누군가에게 혼란을 준다)라는 뜻이고 후자는 ‘그가 누군가에 의해서 혼란스러워 한다.’는 뜻입니다. 간혹 ‘사물은 -ing만, 사람은 p.p.만 가능하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이든 사물이든 상황에 따라 능동/수동이 다 가능하므로 반드시 해석과 전후문맥을 통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쪽지셤>

1. Although the result was not , the representatives of the two parties decided to stop the negotiation.

(A) gratify(B) gratifying(C) gratified(D) gratification

 

정답 및 해설

1. 정답 ▶(B):(A)는 be동사 다음에 원형이 와서, (D)는 be동사 다음에 명사가 올 수 있지만 문맥이 통하지 않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결과가 누군가에게 만족을 주는지(gratifying), 만족되는 것인지(gratified)를 생각해보세요. 결과가 무엇[누군가]을 능동적으로 공격하겠죠?

해석 ▶ 비록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았지만, 양측 대표들은 협상을 중단하기로 결정하였다.

 

23. 분사구문은 주어를 꾸며주는 형용사로 해석해라

분사구문의 설명은 한두 페이지로는 모자랍니다. 여기서는 시험 볼 때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일회용 밴드’ 같은 응급처치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아래 두 문장이 분사구문의 대표적인 문장인데요.

a) Walking along the street, I met my uncle.

길을 걷고 있을 때, 나는 삼촌을 만났다.

b) Written in large print, this book is easy to read.

큰 활자로 쓰여 있기 때문에, 이 책은 읽기 쉽다.

 

분사구문이란 말 그대로 현재분사(-ing)나 과거분사(p.p.)로 문장을 시작하고, 주어가 콤마(,) 다음에 나오는 문장을 가리킵니다(물론 이 순서가 바뀌어 주어가 있는 주절이 먼저 나오고, 뒤에 분사구문이 올 때도 있습니다). Walking의 주어는 I, Written의 주어는 this book이라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분사구문의 핵심입니다. 특히 book은 ‘쓰여지는’ 것이기 때문에 능동의 의미를 담고 있는 Writing이 아닌 수동적 의미의 Writte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분사구문의 해석은 전후 문맥을 보고 합니다. a)의 경우 Walking을 걷고 있을 ‘때’(when)로, b)의 Written은 쓰여져 있기 ‘때문에’(as, because)로 해야 주절과 함께 해석할 때 자연스럽습니다. ‘때, 이유’ 말고도 ‘양보(~임에도 불구하고),’ ‘조건(만약 ~한다면),’ ‘동시상황(~하면서)’ 등의 해석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실제 시험을 치를 때는 이런 것을 일일이 따져가면서 문제를 풀면 시험 시간이 많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예를 들어 시험에 위의 두 문장이 나온다면 아래처럼 해석해보세요.

a) 길을 걷고 있던 나는 삼촌을 만났다. b) 큰 활자로 쓰인 이 책은 읽기 쉽다.

어떤가요? 이 방법은 분사구문을 무조건 주어를 꾸며주는 형용사로 해석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다만 -ing면 능동의 의미로, p.p.면 수동의 의미로 뒤에 나오는 주어를 꾸며주어야 합니다. 때, 이유, 양보 등을 따지지 않아서 좋고, 해석을 해보면 -ing가 맞는지 p.p.가 맞는지 금방 알 수 있다는 것이 이 해석 방법의 장점입니다.

(Seeing / Seen) from a distance, the rock looked like a human face.

▶ 방금 배운 방법으로 해석해보세요. Seeing이면 ‘멀리서 보는 그 바위는’이고, Seen을 사용하면 ‘멀리서 보이는 그 바위는’입니다. 바위는 ‘보이는 대상’이지, 바위가 능동적으로 무엇을 ‘보는 것’은 아니겠죠? 따라서 수동의 의미인 Seen이 필요합니다.

▶ 해석_ 멀리서 볼 때, 그 바위는 사람 얼굴처럼 보였다.

 

<쪽지셤>

1. that there would be no more toleration for the illegal strike, the union decided to resume production. (A) Warning (B)Warned (C) To warn (D) For warning

 

정답 및 해설

1. 정답 ▶(B):문장 중간에 콤마(,)가 있고 뒤에 「주어+동사」가 나오면 분사구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분사구문이라고 가정하면 정답이 될 수 있는 것은 (A), (B) 둘뿐입니다. 주어인 노조가 경고를 한다면 Warning, 경고를 받는다면 Warned가 와야겠죠? that 이하에 있는 경고의 내용으로 보아 노조가 아닌 경영진이 하는 말이 분명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고는 노조가 ‘받는 것’이 문맥상 맞겠죠? 응급처치 방식으로 해석하면 ‘불법파업에 대하여 더 이상의 용납은 없을 것이라는 경고를 받은 노조는 생산을 재개하기로 결정하였다.’입니다.

해석 ▶ 불법파업에 대한 더 이상의 용납은 없을 것이라는 경고를 받고서, 노조는 생산을 재개하기로 결정하였다.

어휘 ▶ toleration 관용 the union 노조 resume 재개하다

 

24. recommend 다음의 that절에는 「(should)+동사원형」이 온다

추천, 요구, 제안, 명령, 주장, 결정을 의미하는 아래 동사들 다음에 that절이 나오면 그 안의 시제는 「(should)+동사원형」을 씁니다. 해석할 때 ‘~해야 한다’고 해석할 수 있고, 때로는 ‘~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이 딱 안 맞아떨어져도 that절 다음의 내용은 ‘의무적’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 뒤에 오는 that절에 동사원형을 쓰는 동사 ●

ask 요청하다 command 명령하다 decide 결정하다 demand 요구[요청]하다 insist 주장하다 move (회의에서) 제안하다 order 명령하다 propose 제안하다 request 요청하다 require 요구하다 suggest 제안하다

The travel agent recommended that Dad reservations at least three days in advance.

(A) confirmed (B) confirms (C) confirm

▶ recommended가 과거 시제여서 시제일치를 시킨다고 (A)를 선택하거나, Dad가 3인칭 단수라고 (B)를 선택하면 안 됩니다. recommended 다음에 that절이 있으므로 that절 안의 동사형태는 「(should)+동사원형」이 되어야 합니다. should confirm이 없으므로 정답은 (C).

▶ 해석_ 여행사 직원은 아빠가 적어도 3일 전에는 예약을 확인할 것을 권했다.

이 규칙은 위에 정리된 동사들이 수동태나 명사형으로 쓰일 때도 적용됩니다.

1. It is required that Rachel attend the meeting.

레이첼이 회의에 참석할 것이 요구된다.

My suggestion is that Rachel attend the meeting.

나의 제안은 레이첼이 회의에 참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insist와 suggest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사용될 때 출제자가 함정을

파놓는 경우가 흔히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The witness insisted that he saw the murderer at the crime scene.

목격자는 자신이 살인자를 범죄현장에서 보았다고 주장했다.

3. The statistics suggest that the population willdecrease drastically.

통계에 인구가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나타나 있다.

2번의 경우 insist가 있다고 뒤에 무조건 (should) see가 온다면 ‘목격자는 자신이 살인자를 범죄현장에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가 되는데,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문장이 되죠. 따라서 insist는 문맥을 보고 should를 써야 할 상황인지(~해야 한다), 단순히 시제일치를 시키는 상황인지(~했다)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3번의 suggest는 ‘제안하다’의 뜻이 아니라 ‘암시[시사]하다’라는 전혀 다른 뜻입니다. 제안의 의미가 아니라면 위의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도 명심해야 합니다.

 

<쪽지셤>

1. The board of directors decided that new sharesissued by next month.

(A) were(B) be(C) must bewill be

 

정답 및 해설

1. 정답 ▶(B): decided 다음에 이어지는 that절에는 「(should)+동사원형」이 옵니다. should 대신 must, will 같은 다른 조동사로 대체할 수도 없습니다. should be가 없으므로 (B) be가 정답.

해석 ▶ 이사회는 다음 달까지 증자를 하기로 결정하였다.

어휘 ▶ share 주식 issue 발행하다

 

25. if/when절에는 will(미래 시제)이 안 쓰인다

모든 if와 when절에 will이 안 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 예문들을 잘 보세요.

a)와 c)에만 이 규칙이 해당됩니다.

a) I will not go there if it rains. (조건 부사절)

비가 오면 나는 거기에 가지 않겠다.

b) I don? know if it will rain tomorrow. (명사절)

내일 비가 올지 안 올지(를) 나는 모르겠다.

c) Let? have dinner together when Dad comes. (시간 부사절)

아빠가 오시면 함께 저녁을 먹자.

d) Do you know when Dad will come? (명사절)

아빠가 언제 오실지(를) 너는 아니?

해석을 보면 b)와 d)의 밑줄 부분은 그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해석할 때 ‘을[를]’을 붙이면 의미가 통하죠?) 이런 절을 명사절이라고 합니다(‘은[는]’이 붙는 주어 역할을 할 수 있는 것도 명사절임을 잊지 마세요). 예문에서 보다시피 이런 명사절에서는 미래 시제를 그대로 씁니다.

반대로 ‘을[를]’을 붙이면 해석이 안 되는 a)와 c)의 밑줄 부분은 부사절이라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부사절, 특히 ‘~일 때,’ ‘~하면’이라고 시간과 조건을 의미하는 부사절에서는 미래를 나타내는 조동사 will을 쓰지 않고 현재형으로 미래 시제를 대신한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시간/조건 부사절에 쓰이는 접속사에는 when, until, before, by the time(~할 무렵에는), if, unless(~하지 않는 한), as long as(~하는 한), in case(~한 경우에) 등이 있습니다.

특히 when과 if는 명사절, 부사절에 모두 쓰일 수 있어서 시험에 나오면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We have to wait here until he .

(A) will come (B) comes

▶ until은 when과 함께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에 쓰이는 접속사 중 대표선수입니다. 따라서 그는 아직 오지 않았다고 미래 시제를 쓰는 것이 아니라 현재 시제로 미래 시제를 대신합니다. 정답은 (B).

▶ 해석_ 우리는 그가 올 때까지 여기서 기다려야 한다.

부사절에는 because(이유), although(비록 ~이지만: 양보)의 뜻을 지닌 접속사들이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접속사가 쓰이는 부사절에는 현재 시제 대용의 원칙이 해당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시간/조건의 부사절에만 해당한다는 거 꼭 기억해두세요. 또한 관용어구나 숙어처럼 외우는 「It will not be long before+주어+동사(머지않아 ~는 …할 것이다」)라는 문장에서도 동사의 시제는 현재가 되어야 합니다.

It will not be long before he recovers his health.

머지않아 그는 건강을 회복할 것이다.

▶ he will recover라고 하지 않음에 주의! 시험에 잘 나옵니다.

 

<쪽지셤>

1. You won? get enough profit from this vending machine unless youregular maintenance checks. (A) do did (B) would do (C) will do

 

정답 및 해설

1. 정답 ▶(A):unless가 조건의 부사절이므로 현재 시제로 미래를 대신합니다. 따라서 will keep이 아닌 keep이 정답.

해석 ▶ 보수를 위한 정기적인 점검을 하지 않는다면 이 자판기에서 충분한 수익을 얻지 못할 것이다.

어휘 ▶ vending machine 자판기 do a check 점검하다 maintenance 유지보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