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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익RC 해결포인트(전치사-접속사, 동사, 병렬구조, 명사-동명사)

다함께차차차! 2020. 4. 17.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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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익RC 해결포인트

(전치사-접속사, 동사, 병렬구조, 명사-동명사)


<전치사와 접속사>


1. 전치사+명사어구~ : 전치사는 명사어구를 이끈다.

전치사는 그 뒤의 명사와 결합하여 전명구를 형성, 문장 중에서 부사나 형용사 역할을 한다. 전치사는 in, off처럼 단어 하나인 경우도 있고, on behalf of처럼 여러 단어가 모여서 전치사 역할을 하는 구전치사도 있다.


2. 접속사+주어+동사~ : 접속사는 절을 이끈다

접속사 뒤에는 주어+동사가 나오는 절이 오는 것이 원칙이므로 빈칸 뒤가 절인지 확인하고 문맥을 살펴 알맞은 접속사를 고르면 된다.


3. 구와 절 구별 문제에 등장하는 어구들의 용법과 뜻 총정리

전치사

in spite of, despite (~에도 불구하고)

except for, apart from (~을 제외하고)

owing to, due to, because of, on account of (~ 때문에)

during (~동안에)

such as (~와 같은)

in addition to (~외에 또)

접속사, 접속부사

although (비록 ~할지라도)

except (~하는 것을 제외하고)

except when (~할 때를 제외하고)

because, since (~하기 때문에)

while (~하는 동안에)

unless (만약 ~하지 않는다면)

in case (만일을 생각하여, ~하는 경우에는)

whereas (~하는 반면에, 반하여)

however (그러나)

nevertheless (그럼에도 불구하고)

as long as (~하는 한)


<시험에 꼭 출제되는 동사 자리>


1. 주어+동사

출제빈도가 가장 높다. he나 she가 앞에 있어서 동사 자리임을 쉽게 알 수 있는 문제도 있지만 흔히 동사로 알고 있는 어휘를 빈칸 앞뒤에 배치해서 수험생의 판단을 흐리게 한다. demand, supply등이 그 예인데, 둘 다 명사로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

He purchases supplies for his restaurant at a local supermarket.


2. 조동사+동사원형

Quick Buy will not refund food purchases under any circumstances.


3. 주어+[수식어]+동사

주어와 동사 사이에 주어를 수식하는 형용사류(분사, 관계대명사절, 전명구, to부정사)가 들어가서 동사를 찾기가 힘든 경우가 있다.

The information [∧you have requested] is unavailable at the current time.

(요청하신 정보는 현재 이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you have requested는 앞의 information을 수식하는 관계대명사절(∧에 that이 생략되어 있음)이다.


4. 부사절, +동사로 시작하는 명령문

앞에 부사절이 나오고 뒤에는 명령문인 문장에서, 명령문의 동사 자리를 묻는 경우가 많다.

When giving a speech, avoid looking down at your notes too often.


5. 관계절 안의 동사

주격관계대명사를 주어로 하는 동사 부분이 빈칸으로 출제되는 것과,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관계사절 내의 동사 부분을 빈칸으로 하는 유형이 등장한다.

Waurika's processing plant will be the first ∧ the company has built outside Canada.

(워리카 가공 공장은 그 회사가 캐나다 국외에 세우는 최초의 가공 공장이 될 것이다.)

∧에 목적어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되었다.


<인칭대명사의 격과 병렬구조 문제>


1. 소유격+명사

소유격은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명사 앞에 위치한다. 명사는 문장 중에서 주어나 목적어 역할을 하므로, 따라서 소유격은 주어나 목적어 앞에 위치하는 셈이다. 토익에서는 특히 목적어 앞에 빈칸을 두는 경우가 많다.

We need to double-check their work before making them an offer. <목적어 앞>


2. 동사+목적격, 전치사+목적격

목적격은 타동사 뒤의 목적어 자리에 오거나, 전치사 뒤에 온다. 즉, 문장 중에서 동사의 목적어가 되거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는 것이다. 이때 동사의 동작을 행하는 주체인 주어가 다시 목적어가 될 때에는 재귀대명사가 답이 된다. 주어를 받는 것이므로 당연히 주어를 보고 수와 인칭을 결정해야 한다.

After looking for my sons for two hours, I finally found them at the neighbor's house.

The passengers were left to themselves in darkness for almost 40 minutes.


3. 재귀대명사의 강조 용법

주어나, 목적어 등을 강조할 때 재귀대명사를 쓰는 경우가 있다. 빈칸에 굳이 단어가 들어가지 않아도 문장이 성립하고, 선택지에 재귀대명사들이 나열되어 있으면, 문맥상 무엇을 강조하는 것인지를 확인해서 강조 대상의 수와 인칭에 맞는 재귀대명사를 고르면 된다. 시험에는 주로, 주어를 강조하는 재귀대명사가 출제된다.

We should move all of the furniture ourselves.


4. 등위접속사(and, but, or등)뒤에 빈칸이 보이면 앞부분에 주목하라

등위접속사는 문법적 특성이 대등한 것을 연결한다. 즉, 동사 and 동사, 부정사 and 부정사, 형용사 and 형용사 등으로 연결된다. 시험에는 특히 등위접속사 뒤에 빈칸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앞부분의 의미적으로 연결시키는 대상이 어떤 형태인지를 살피도록 한다.

My boss encouraged me to avoid becoming discouraged ant to look ahead to future projects.

(직장 상사는 내가 낙심하지 않고 앞으로의 프로젝트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셨다.)


<명사, 동명사 해결법 우선 순위 정리>


1. 문맥을 살펴라. (문제의 70%가 풀림!!)

한 동사에서 나온 명사와 동명사일지라도 그 뜻이 문장에서 꼭 같으리라는 법은 없다. applying(지원하기)과 application(지원서, 신청서)의 경우를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contribution(기부)과 contributor(기부자)처럼 사람명사와 보통명사 등의 경우도 마찬가지. 어휘력이 그대로 문제 풀이에 적용되므로 점수 향상을 위해 평소에 어휘 실력을 키우는 노력을 하는 것은 기본

Citizens of these poor countries often do not have the means to mine the resources they do have.

(이들 빈곤국가 국민들은 흔히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채광할 수단조차 가지고 있지 못하다.)

means(수단)대신 meaning(의미)을 쓰면 문맥에 맞지 않는다.


2. 명사는 목적어를 가질 수 없지만 동명사는 목적어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빈칸 뒤에 명사가 있을 경우, 그것이 빈칸의 단어와 의미상 목적어가 되는 관계라면 빈칸에는 동명사가 들어가야 맞다.

He asked that employees turn their attention to reviewing the minutes from the November meeting.

(그는 직원들에게 11월 회의 의사록 검토에 주목해 달라고 부탁했다.)


3. 명사가 동명사보다 우선한다

위에서 말한 명사나 동명사를 결정짓는 다른 조건이 없을 경우에 한해서 그러하다. 동사 participate의 경우를 보자. 동명사 participating(참여하기)과 명사 participation(참여)은 뜻도 비슷하다. 원래 자동사에서 온 것이므로 participating은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명사 자리에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답은 participation이다. 즉 엄연히 문맥에 맞는 명사형이 존재하고, 동명사의 동사적 기능이 필요 없는 자리라면 명사를 써야 맞다.

Employee participation can help a company achieve its business objectives.

(직원의 참여는 회사가 사업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마땅히 있어야 할 a, the, his등의 한정사가 없으면 동명사가 답이다.

복수 가산 명사는 그렇지 않지만, 단수 가산 명사는 문장중에서 a, the, his 등의 한정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명사와 동명사의 뜻이 같고 명사가 가산 명사 단수일 경우는 한정사의유무로 정답을 판단할 수 있다.

All employees must wash their hands before returning to work. ->이 때 returning 명사 대신 명사 return이 답이 되려면 반드시 앞에 their라는 한정사!!


<첨가, 삭제 문제>


1. 동사+전치사+목적어

시험에서는 전치사가 빠진 채로 밑줄이 그어져 있다. 아래처럼 전치사가 꼭 들어가야 문장이 성립한다. 통째로 외울 것.

deal with the damage (손상을 처리하다)

care for a pet (애완동물을 돌보다)

talk about the problem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다)

relate to each other (상호간에 관계가 있다)

cf) mention to us that ~ (우리에게 that이하를 말하다)

mention은 3형식 동사이고 목적어로는 말하는 내용이 나온다. 그러므로 ‘~에게’라는 의미로 사람이 뒤에 오면 전치사 to를 취한다.

Brett mentioned to us that the director is looking for people who speak Spanish.

원래 ‘mention+목적어+to+사람’의 순서이나, 목적어인 that절이 길어서 ‘to+사람’의 뒤에 위치한 경우이다.


2. 동사+목적어

시험에는 전치사 등이 들어가 있는 상태로 밑줄이 그어져 있다. 모두 전치사가 필요 없는 경우이므로 어구를 통째로 외울 것.

join into(X) the club (클럽에 가입하다)

approve for(X) the purchase (구입을 승인하다)

arrange to(X) waste disposal (쓰레기 처리를 계획하다)

discuss about(X) the plans (계획에 대해 토론하다)

accompany with(X) the guest to the door (손님을 문까지 바래다주다)


3. 명사+전치사+명사

‘명사+명사’가 복합명사를 이루어 문장 중에서 하나의 명사 구실을 한다거나 4문형의 ‘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경우가 아니라면, 뒤에 나온 명사가 ‘전치사+명사’의 형태가 되어 앞의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자. 시험에서는 years나 one뒤에 of가 빠진 형태로 자주 출제된다.

After many years of alcoholism, the man's liver is in terrible condition.

(알콜 중독으로 오랜 시간을 보내고 난 뒤 그의 간은 심각한 상태가 되었다.)


4. 주어가 중복되어 쓰이지 않았는지 확인하라

The introduction to the program it is interactive and guided in part by your interests and questions. (X)

<주어의 중복, it을 생략해야 맞음>

(그 프로그램의 첫 부분은 대화식이고, 흥미와 의문사항에 따라 어느 정도 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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