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 사대 면접 질문 자료
(임용고시 선생님, 교육자용)
1. A 나라에서는 학생의 소질과 능력을 고려하는 교육 제도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 있다.
첫째,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중시하여 개인별 맞춤식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수업에서 뒤처지는 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부진한 학생이 기초 학력 수준에 이르지 못하면 그 학생을 학급에서 분리하여 기초 학력 향상 프로그램에 따라 공부시킨다.
둘째, 학생 각자의 소질과 능력을 고려한 진학․진로 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사가 판정을 내려 일반계 중등학교와 직업·기술계 중등학교 진학을 결정한다. 대개 일반계 중등학교 졸업자는 일반 대학으로 진학하고, 직업․기술계 중등학교 졸업자는 직업․기술 대학으로 진학한다. 대학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들은 직업 현장에 직접 진입하는데, 이들의 직업 경험을 인정하여 대학의 졸업 자격 수준에 준하는 전문가 자격을 부여한다.
1. A 나라의 교육 제도에 나타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찾아 설명하시오.
2. A 나라의 교육 제도에서 우리나라가 수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긍정적인 면(예: 개인의 소질과 능력을 고려한 교육 및 진로 지도, 학생 간의 학력 격차 감소 등)과 부정적인 면(예: 학습 부진 학생의 분리로 인한 소외감 형성 및 낙인 효과 발생, 학생 자신의 진로 선택 자율성 제한, 어린 학생의 소질과 적성 파
악의 어려움, 조기 진로 결정으로 인한 중도 진로 변경의 어려움 등)을 파악을 요구하고 있음.
2. 한국교육개발원(KEDI)은 최근 홈페이지에 ‘KEDI 교육여론조사’보고서를 게재하였다. 교육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중고를 전반적으로 평가해 달라’는 문항에 국민의 45.2%는 ‘보통이다’라고 답했으며, 42.7%는 ‘잘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12.2%에 그쳤다. 우리 국민의 약 88%가 초중고교에 대해 ‘보통 이하’라는 평가를 내린 것이다. 이는 5점 만점 중 2.58점으로, 지난 11년 동안의 역대 교육 여론조사 중 2013년(2.49점) 다음으로 낮은 것이다. 이 보고서는 국민의 평가가 낮은 이유 중 하나로 ‘교사에 대한 불신’을 꼽았다.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해 어느 정도 신뢰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0.6%가 ‘보통’이라고 답했다. ‘신뢰하지 못한다’ 라고 답한 사람은 전체의 28.2%에 달한 반면 ‘신뢰한다’라고 말한 사람은 23.6%로 이보다 낮았다. 이 보고서는 이밖에 다양한 교육의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
<질문>
위의 제시문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초중고교에 대한 평가가 낮다. 우리나라 국민의 초중고교 교육을 낮게 평가한 이유 두 가지(교사에 대한 불신 제외)를 들고, 교사가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해야 하는 노력이 무엇인지 제시해 보시오.
3. 최근 중등학교에서는 개인 봉사활동 시수 가운데 일정한 비율을 노인 대상 봉사활동으로 충당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말해 보시오. 그리고 노인 대상 봉사활동의 구체적인 예를 들고, 활동시 유의점을 설명해 보시오.
4. 한국인이 OECD 국가 가운데 운동을 가장 적게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10대 여학생 70%, 남학생 절반이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 교육감은 “학생들이 아침부터 낮까지는 열심히 공부하고, 오후 3시부터는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방침에 대한 찬반 의견을 말하고 이유를 제시하시오
5. 디지털 교과서는 교과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참고서, 문제집, 평가 문항, 학습 관리 기능을 연계하여 태블릿 PC를 통해서 구현된다. 초등학교 수업에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는 정책에 대해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는 의견과 문제점을 지적하는 의견이 양립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하시요.
6. 교과서 편찬과 관련하여 엇갈린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엄선된 하나의 교과서를 편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다양한 시각의 교과서들이 공존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역사 교과서의 편찬 방식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하시오.
☞ 역사 교육 관련 문제는 모든 교ㆍ사대뿐만 아니라 모든 대학의 기본 문제이다.
7. 학교폭력 사항의 학생부기재가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동의하는지, 여러분의 견해를 밝혀주세요.
8. 학교폭력 가해사실의 생활기록부 등재에 대하여 가해 학생 인권을 침해할 소지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하는 견해와 학교 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보다 엄격한 처벌이 따라야 한다는 이유 등을 들어 찬성하는 주장이 있다. 학생의 생각 무엇이며 그렇게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9. 근래 학생들 사이의 학교 폭력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학교 폭력은 과거에 비해 그 정도가 더욱 심해지고 있으며, 발생하는 연령대도 점점 낮아져 중ㆍ고등학교는 물론 초등학교에서도 적지 않게 일어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법질서 확립과 폭력 예방 차원에서 가해 학생을 퇴학시키거나 강제로 전학시키는 등 엄중하고 단호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주장과, 가해 학생이라도 장래와 인권을 고려하여 학교 내에서 교육을 통해 선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립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토론하시오
10. 최근 집단 따돌림과 가혹행위를 당한 학생들이 잇따라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다. 내가 담당하고 있는 학급에서 집단 따돌림과 가혹행위 같은 일이 발생하였을 때 어떻게 대응하겠는가?
11. 장기 결석 학생에 대한 아동 학대나 방임 등의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자 교육부는 학생이 2일 이상 무단으로 결석하면 교직원이 가정방문을 하여 출석을 독촉할 수 있도록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하였다. 이러한 개정안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열거하고, 바뀐 시행령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12. 우리 사회에서 아동의 권리가 침해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아동의 권리 침해 사례에 대해 말해보고, 아동의 권리 존중을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보시오
13. 최근 들어 유아교육기관 교실 내에 CCTV를 설치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입장이 서로 상반되고 있다. 교실 내 CCTV 설치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에 대해 각각 말해보시오.
14.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미래의 학교는 현재의 학교와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를 것이다. 미래의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이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측면에서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각각 말해보시오
15. 최근 개정된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에 따르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교과목 특성에 따라 수행평가만으로도 평가를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수행평가만으로 평가를 하는 것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열거하고, 개정된 평가 방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16. 다문화 교육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방법에 대해서 말하시오.
☞ ‘다문화’는 교육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내용을 숙지해 두어야 한다.
17. 최근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학교에서 차별받지 않고 학교생활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8. 최근 국제결혼의 급증으로 다문화 가정이 많이 등장하였고,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다문화 가정 출신 학생들의 수가 급증하는 추세에 있어 많은 혼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와 행동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19. 몇몇 시도 교육청에서 학생인권조례 등이 제정되어 학생들의 인권을 문서로 보장하려는 노력들이 현실화되고 있다. 그러나 교사의 입장에서는 다른 반응도 나오고 있다. 예를 들어, 체벌이 금지되어 학생들의 일탈행위나 교사에 대한 인격적 모욕 등에 적절히 대응할 방법이 없다는 주장이 그 예이다. 이 예와 같은 경우, 해결책은 어떤 것들이 있겠는가
☞ 학생 인권 조례와 함께 체벌은 빈출 주제 중의 하나이다. 체벌도 넓게 보면 인권이라는 주제로 접근 가능하기 때문이다.
20. 최근 교권이 실추되고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교사의 권위를 바로 세우기 위한 방안에 대해 말하시오.
21. 최근 학생들이 교사를 폭행하거나 위협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며, 이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어떠한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 불과 얼마 전에 교사와 학생 쌍방 폭행이 뉴스가 되었다. 이 경우 누구의 잘못이 더 큰지 따져보는 것도 예상 문제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학생인권의 의미와 학생인권을 위한 교육의 조건과 방안에 대해 말하시오.
22. ‘교육적 목적의 체벌은 허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23. 초등학교에서는 교과목별 수업 시간을 20% 내에서 자율적으로 증감할 수 있다. A 교사는 영어·수학 과목의 수업 시수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B 교사는 예술·체육 과목의 수업 시수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말하시오.
24. A교사는 수업 시작 전에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못 만지도록 수거해 갑니다. 이것이 학생의 인권침해라는 시각에 대해서 여러분은 찬성합니까? 반대합니까? 찬성이든 반대이든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 설명해 보시오.
25. 김 교사는 ‘문제 학생의 발생 원인이 가정환경에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박 교사는 ‘문제 학생의 발생 원인이 학교환경에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말하시오.
26. 김 교사는 ‘아무리 지도해도 안 되는 학생은 학생의 자질 문제다.’고 주장한다. 반면 박 교사는 ‘여러번 지도해도 학생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교사의 자질 문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말하시오.
27. “초중등학교에서 성적의 높고 낮음은 일반적으로 학생의 가정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정환경이 좋은 학생은 그렇지 못한 학생보다 좋은 대학에 진학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a) 이러한 현상의 근본적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b) 이러한 현상을 해소하기 위하여 교사나 학교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겠는가
28.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은 왜 공부를 못한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 보시오.
29. 같은 반 친구로서 이런 공부 못하는 학생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자기 개인의 차원과 학급 전체의 차원으로 나누어서 제시해 보시오.
30. 지원자가 중학교 담임교사라고 가정해 봅시다. 학생들이 매번 모둠활동을 진행할 때마다 학생 A는 리더, 학생 B는 자료 정리, 학생 C는 PPT 제작의 역할만을 수행하는 역할고정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 이 때문에 참여 학생들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 불만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중학교 담임교사로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도 방안을 제시해 보기 바랍니다
31. OO대학교에서는 모든 성적 장학금을 폐지하고 학생 가정의 재산과 소득에 따라서 장학금을 지급한다 고 한다. 이에 대한 자신의 찬반 입장을 밝히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32. ‘초등교사의 유투버(youtuber) 활동’과 수업에서의 유튜브 콘텐츠 활용‘에 대한 김 교사와 이 교사의 견해이다. 이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김 교사: 교사는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먼저 적응하면서 학생들을 끌어 주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유튜브는 이미 초등학생들의 생활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초등학생도 많 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가 스스로 유튜버가 되어 1인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장려해야 할 일이 다. 또한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유튜브 콘텐츠는 학교 현장에서 적절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 이 교사: 근래에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명분으로 유튜버로 활동하는 교사가 많다. 그러나 유튜브는 익명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검증 시스템도 확립되어 있지 않다. 이 런 현실에서 교사가 유튜브 제작에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또한 무분별한 유튜브 콘텐츠 활용은 학 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유튜브 콘텐츠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활용해야 한다.
1. ‘초등교사의 유튜버 활동’에 대한 김 교사와 이 교사의 생각을 비교하며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 로 말해 보세요.
2. 초등학교 교실에서 유튜브 콘텐츠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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