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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수능 시행계획 및 출제방향
▣ 시험개요
1. 시험일시 및 장소
◦ 시험일시: 2022. 11. 17.(목)
◦ 시험장소: 시도교육감이 지정하는 장소
2. 시험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출제, 문제지와 답안지의 인쇄 및 배부, 채점, 성적 통지
◦ 시도교육청: 응시원서 교부 및 접수, 문제지・답안지 운송 및 보관, 시험 실시 및 감독 등 시험관리
※ 근거법령:「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제22조 및 제45조
3. 주요업무별 추진일정
주 요 업 무 | 추 진 일 정 |
시행기본계획 발표 | 3. 22.(화) |
시행세부계획 공고 | 7. 4.(월) |
원서 교부, 접수 및 변경 | 8. 18.(목)~9. 2.(금) |
시험 실시 | 11. 17.(목) |
문제 및 정답 이의신청 | 11. 17.(목)~11. 21.(월) |
정답 확정 | 11. 29.(화) |
채점 | 11. 18.(금)~12. 9.(금) |
성적 통지 | 12. 9.(금) |
4. 시험시간 및 영역별 문항 수
▣ 출제방향
1. 국어영역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출제함.
◦ 국어과 핵심역량을 고려하여 어휘・개념,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적용・창의 등 국어 활동과 관련된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역점을 둠.
◦ 국어 영역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 교과의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과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함.
2. 수학영역
◦ 단순 암기에 의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나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의 문항 출제를 지양하고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함.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이수한 수학 과목의 개념과 원리 등은 출제 범위에 속하는 내용과 통합하여 출제할 수 있음.
◦ 수학 영역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 교과의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과목을 바탕으로 출제함.
3. 영어영역
◦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함.
◦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어 교과의 영어Ⅰ, 영어Ⅱ 과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함.
◦ 교육과정의 기본 어휘와 함께 시험 과목 수준의 어휘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을 사용하여 출제함.
4. 한국사영역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함.
◦ 2015 개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의 내용에 근거하여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함.
5. 사회탐구 영역
◦ 사회탐구 영역의 개념‧원리의 이해 능력과 탐구 능력 등을 측정하도록 출제함.
◦ 2015 개정 도덕과・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이해 능력은 물론 해당 과목 학습을 통해 형성된 탐구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 평가의 내용이나 소재 선택은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성이 있는 교과서 이외의 소재나 내용도 출제에 포함시킴.
6. 과학탐구 영역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출제함.
◦ 과학과 핵심역량의 기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능력, 탐구 설계 및 수행 능력, 자료 분석 및 해석 능력, 결론 도출 및 평가 능력 등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 단순한 암기와 기억력에 의존하는 평가를 지양하고, 문제 상황에 포함된 정보와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추리하고 분석하며 탐구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7. 직업탐구 영역
◦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Ⅱ에 명시된 출제 범위 과목별 교육 목표 및 내용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출제함.
◦ 산업수요 맞춤형(마이스터) 및 특성화 고등학교의 학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 출제 범위 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형태로 출제함.
◦ 교과 중심 문제해결능력 측정을 위해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도출된 평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관련 내용이 포함된 지문 및 자료들을 문제 상황의 소재로 재구성하여 출제함.
8. 제2외국어/한문 영역
◦ 제2외국어 과목은 일상생활에서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능력과 해당 외국(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함.
◦ 제2외국어 과목은 2015 개정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 ‘기본 어휘표’를 중심으로 출제함.
◦ 한문 과목은 한문에 대한 문법적 이해 및 언어적, 문학적, 사상적 이해 전반을 다루는 ‘한문의 이해’ 영역(한자와 어휘, 한문의 독해),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및 문화적 이해 전반을 다루는 ‘한문의 활용’ 영역(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문과 인성, 한문과 문화)의 이해와 활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함.
▣ 출제범위, 문항유형 및 배점
1. 영역/과목별 출제 범위 및 선택 방법
◦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성됨.
- 한국사 영역은 모든 수험생이 반드시 응시해야 하는 필수 영역임.
※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됨.
- 나머지 영역은 전부 또는 일부 영역의 선택이 가능함.
◦ 국어,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에 따라 공통과목은 공통 응시하고 영역별 선택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함.
- (국어 영역 선택과목)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 (수학 영역 선택과목)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과학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 선택 가능함.
◦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 과목 선택 방법은 아래와 같음.
- 2과목 응시:전문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은 공통 응시, 5개의 선택과목 중 1개 과목 선택
- 1과목 응시:5개의 선택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
※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수요 맞춤형 및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 교과Ⅱ 교육과정(2020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는 직업계열 전문 교과 교육과정)을 86단위(2016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는 80단위) 이상 이수한 자만 응시할 수 있음.
◦ 제2외국어/한문 영역 응시자는 9개 과목 중 1개 과목만 선택함.
2. 문항 유형 및 배점
◦ 문항 유형은 5지선다형으로 하며, 수학 영역에서는 단답형 문항을 30% 포함함.
◦ 문항당 배점은 국어,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영역은 2, 3점, 수학 영역은 2, 3, 4점,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1, 2점으로 하되, 문항의 중요도와 난이도, 문항 풀이에 소요되는 시간, 사고 수준 등을 고려하여 차등 배점함.
▣ 영역/과목별 출제 범위, 문항 유형 및 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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