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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탄] 교대, 사대 면접 질문 자료(선생님, 교육자용)

다함께차차차! 2022. 5. 19.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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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대, 사대 면접 질문 자료(선생님, 교육자용)


1. 시험 없는 사회와 시험 있는 사회가 있다고 하자. 이 두 세계 중에 당신은 어디에서 살고 싶은지 선택하고 이유와 근거를 들어 말하시오.

☞ 어느 사회이든 문제(보완해야 할 점)가 있을 것이다. 예상되는 문제와 그것에 대한 대비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어떤 사회를 선택하든 좋은 점수를 얻지는 못한다. 선택형에는 반박에 대한 대비, 자신의 약점에 대한 대비를 해두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다. 면접은 평가의 ‘기본 원리’를 알고 대응하는 것이 핵심이지 예상 답안 자체를 준비하는 것이 핵심이 아니다.

 

2. 본인은 특히 국어교사를 희망하며 본 학과에 지원하였다. 학생들의 삶에 필요한 국어능력 향상에 유용하도록, 국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적 능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라.

 

3. 영어를 싫어하는 학생들을 어떻게 동기 부여할 것인지 말해보시오.

 

4. 지원자의 주변에서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학생들을 보았을 것입니다. 그런 학생들이 학교에 가기를 싫어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지원자가 교사라면 그런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하겠는지 설명해 보세요.

 

5. 국제학업성취도평가와 동시에 진행되는 설문조사의 결과를 볼 때, 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 학습에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그리고 교육과정 차원에서 그리고 수학교사의 입장에서 그 극복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대 지원자들도 특정 과목 기피 현상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어야 한다. 왜냐하면 기피 태도가 중학교나 고등학교 때 ‘갑자기’ 생겨난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교대 혹은 초등교육과 면접 문제에서도 특정 교과에 대한 질문이 출제되었다.

 

6. 강원도 춘천, 원주, 강릉 지역의 고교 평준화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얼마 전 실시된 설문조사 결과는 해당 지역 주민의 70% 이상이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강원사랑바른교육연합회 등 강원도 내 보수교육단체는 평준화 정책은 철회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강원도 고교평준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시오.

☞ (1) 강원도 지역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평준화’에 대한 문제이다.
    (2) 지역 현안과 관련한 시사들도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7. 교육과학기술부는 고등학교 내신 제도를 2014년부터 절대평가로 바꾸겠다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변화가 고등학교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은 무엇일지 말해보시오.

 

8. 최근 시도 교육청에서 부적격 교사징계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부적격 교사의 의미는 무엇이고, 부적격 교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하는가?

9. 사범대학을 졸업하면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교사가 된다. 중학교 교사와 고등학교 교사의 역할 차이가 무엇인지 수업지도와 생활지도 측면에서 말해보시오.

10. 교직은 일반 직업과는 구별되는 교직만의 특수성을 갖는다. 즉, 교직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인간을 전인적으로 교육하는 직업이다. 이는 물건을 다루는 직업과 구별되며,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다른 직업들과도 구별된다. 예를 들어 법조인과 의사도 인간을 대상으로 하지만, 이 직업들은 전인적 관점이 아닌 일부 관점에서 인간을 다룬다고 볼 수 있다. 교직 외에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다른 어떤 직업도 인간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 발달 전체를 도모하지는 않는다. 더군다나 교사가 대해야 하는 학생은 아직 미성숙한 존재이므로 교사는 이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인정하고, 이들이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발달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에 따라 교직은 다른 직업보다 더 높은 수준의 ( )을(를) 요구한다.
1) 위의 ( ) 안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그렇게 제시한 이유를 설명해 보자.
2) 1번 문항에서 제시한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함양하기 위해 본인이 한 노력과 그것을 통해서 얻은 것이 무엇인지를 학교생활 경험을 근거로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자.


11. 교직이 다른 직업과 다르다고 생각되는 점은 무엇인지 말해보시오.

12. 지원자가 생각하는 좋은 교사란 무엇인지 자유롭게 말씀해 보시오.

13. 초임교사로서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말해보시오.

14. 교사가 학생에게 자기관리기술을 가르쳐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하여 말해보시오.

15. 과제 발표를 할 때 주어진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발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예를 들어 말해보시오.

16.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목표라고 볼 때, 효과적인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의견을 말해 보세요.

17. 요즘 우리사회 문제 중의 하나는 소통의 부재라고 한다.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사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두 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제안해 보시오.

 

☞ (1) 모든 강의에서 ‘구체적’이라는 단어가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수험생 입장에서는 굉장히 주의해야 할 단어이다.
    (2) ‘구체적’이라는 단어가 없더라도 방법이나 대안, 해결책 등을 물어본다면 무조건 답변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단, 구체성은 필수 조건이지만 유일한 조건은 아니니 주의하길 바란다.

 

18. 본인의 학교생활 경험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급훈은 무엇이었는가? 내가 중학교 담임이라면 우리 반 급훈을 무엇으로 하겠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 (1) ‘초등학생’과 ‘중학생’, ‘고등학생’의 차이를 반영하는 고민을 해 보는 것이 좋음. 혹은 초중고 상관없이 공통 부분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음.
    (2) 여러분이 부모 입장에서 정하고 싶은 가훈, (초중고) 담임 입장에서 정하고 싶은 급훈, 교장 입장에서 정하고 싶은 교훈은 무엇인가? 그것들은 같은가? 다른가? 그 이유는?

 

19. 요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스마트폰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교육 외적인 부분도 정리해 두어야 한다. 넓게 보자면 ‘정보화’라는 큰 주제에 속한다.

 

20. 최근 일반계 고교와 차별화된 특목고, 자율형 사립고, 특성화고 등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경향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21. 학원강사와 학교교사 모두 가르치는 직업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두 직업간에 차이점이 있다면 어떠한 점에서 어떻게 다르다고 생각하십니까?

☞ 사교육과 공교육의 차이점을 묻는 문제이다. 하나 더. 여러분의 경험과 연결시켜 보길 바란다.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학교교사도 경험해 왔고, 학원강사도 현장 아니면 인터넷을 통해 경험했을 테니까. 경험을 살려라. 그것이 강의에서 강조한 MY LIFE이다.


22. 수업 시간에 비어나 속어, 은어 등을 사용하는 교사의 수업 방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3.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함께 교육하는 ‘통합교육’의 기본 목적과 취지를 아는 대로 말하시오.

☞ 지식이 없더라도 여러분이 어느 정도 추론할 수 있는 문제이다. 왜냐하면 이 문제는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교육과 연관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24.학생 수가 급감하면서, 특히 농산어촌을 중심으로 소규모 학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소
규모 학교들을 통폐합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하시오.

☞ 몇 년 전부터는 ‘서울’을 비롯한 도시도 예외가 아님.


25. 교사는 학교에서 학생들의 생활지도 업무를 담당합니다. 교사가 취해야 할 바람직한 학생 생활지도 방안에 대해서 말하시오.

☞ 교대, 사대 면접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저지르는 실수 중의 하나가 교육을 지식에 한정하여 생각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지식을 위한 교육도 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특히 생활지도나 진로지도는 우리가 주의깊게 준비해야 할 주제 중의 하나이다.


26.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교의 조건과 교사의 태도에 대해 말하십시오. 최근 대학입시와 고교입시에서 입학사정관제가 점차 확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진학지도 시 교사가 역점을 두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말하시오.

27. 최근 중등교원임용시험에 합격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임용시험에 대비하여 사범대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교대 지원자는 초등교원임용시험과 관련하여 생각하면 된다.


28. 여선생님과 남선생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 보라.

☞ 교직에 남녀 성비 불균형에 대한 질문이다.


29. 교직이 전문직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전문성에 대해서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교직이 확실하게 전문직이 되려면 무엇을 어떻게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30. 어떤 학생이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서 흥미와 적성이 달라 고민할 수 있습니다. 즉, 흥미는 있는데 적성에 맞지 않거나 적성은 맞는데 흥미가 없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 교사는 학생의 진로지도를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여러분 자신의 ‘고민’이기도 하다.


31. “우리는 가끔 교사의 어떤 행동을 ‘비교육적’이라고 비난하며, 반면에 존경할 만한 교사를 ‘교육자’답다고 표현한다. ‘교육적’인 행동과 ‘비교육적’인 행동을 가리는 기준은 무엇일까? 그 기준은 어떻게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는가”

32. 고등학교 때까지 배우거나 읽거나 들어봤던 유명한 인물, 혹은 사상가 가운데 교육학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들고, 어떤 점에서 그러한가를 설명하라.

33. 자신의 학습 경험에서 조별 활동이 비효과적이었던 사례를 들고, 이러한 사례에 기초하여 교사로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조별 활동 방안을 제시하시오.

 

34. 한국고등학교 수업 시간의 분위기는 어떠한가?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모두 이야기해 보시오. 부정적인 분위기가 발생하게 된 원인은 무엇이고, 그 극복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5. 이번 정부가 국가 차원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교육 정책으로서 자유학기제가 있다. 현재 정부는 자유학기제와 관련된 공청회를 진행 중이다.

가) 자유학기제는 무엇인가?
나)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 자유학기제 시행 취지에 공감하는가?
라) 공감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공감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36. 2016학년도부터 우리나라의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를 실시한다고 한다. 자유학기제 과정 중에 학생들은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시험을 치르지 않는다. 이러한 자유학기제 실시가 학생들에게 끼칠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 각각 말해보시오.

37. 교육부는 2015년 8월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의 시안을 발표하고, 2016년부터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전면 시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르면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오전에는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의 교실 수업에 참여하고, 오후에는 다양한 진로 탐색, 주제 선택, 예술ㆍ체육,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게된다.

<문 제> 자유학기제를 초등학교 6학년에 확대ㆍ적용하자는 의견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 중 어느 한 쪽에 서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 이 문제는 자유학기제 찬반 논쟁이 아님


38. 학원수강이나 개인과외와 같은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커지는 요즘 현실을 놓고 볼때, 본인이 중학교 2학년 담임이라고 가정하여 자기반 학생들을 학교수업에 보다 의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방안을 세 가지 이상 들고, 설명해 보시오.

39. 교육학을 탐구한 전문 인력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고유한 영역이나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40. 내신성적, 수학능력시험, 논술, 면접 등을 평가하여 합격자를 선발하는 현재의 대학입시제도는 개인의 능력, 잠재력, 적성 등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의견을 말해 보세요.

☞ 강의에서도 지적했듯이 이 문제는 공정하다는 것이 무엇인지 나름 정의를 내리지 않으면 망하기 쉬운 문제이다. 조심할 것!


41. 자리에 앉아는 있지만 공부에 전혀 관심이 없어 보이는 학생들이 상당히 있다. 이런 현상은 오늘날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한 단면이다. 이런 현상이 생기게 된 근본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가?

42. 학교 수학을 통해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있다면 그 방법에 대해 말해 보시오.

☞ 사범대 지원자이면 해당 과목을 밑줄 친 수학 대신 대입하면 된다. 참고로 본 문제를 출제한 대학에서 공개한 가능한 예시 답안은 아래와 같다. 단, 어디까지나 예이다. 출제 원칙은 학생 나름의 근거를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제시하는가이다.

(1) 다른 학습자의 풀이 방법과 의견을 존중하며, 이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을 기르게 한다.

(2) 자신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설득력 있게 논리적으로 표현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고 이에 기초하여 합리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통해 민주 시민의 소양을 기르게 한다.
(3) 수학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결과에 이르는 과정 속에서 신중함, 인내심과 끈기 등을 기르게 한다.


43. 수업 시간에 여러 차례 늦은 학생에게 화장실 청소를 벌로 내렸다. 그런데 학생은 화장실 청소라는 벌을 벌로써 받아들이지 않고 계속해서 수업 시간에 늦게 들어온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 질문에 대한 답변 외에도 화장실 청소를 벌로 내린 것에 대한 견해(타당성)를 물어볼 수도 있다.


42. 2010년 기준, 자살한 사람은 1만 5천여 명으로 하루 평균 42.6명꼴이다. 인구 10만 명 기준으로 환상하면 33.5명,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회원국 평균의 2.6배에 달한다. 청소년 자살률도 13%로 전체 사망의 절반을 차지하며 학생 사망 원인 1위는 단연 자살이다. 학생 자살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이며 치유책은 무엇인가?

☞ 이 문제의 topic은 ‘학생’ 자살이다.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높다는 것이 아니다! 강의에서도 지적했듯이 의외로 ‘정확한’ topic 파악에 실패하는 친구들이 많다. 주의하길 바란다.


43. 최근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국사와 세계사의 내용을 합친 <역사> 교과서가 만들어졌다. 예전처럼 국사와 세계사를 별도의 교과서에서 따로따로 배울 때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 ‘역사’는 모든 대학의 기본 주제 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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