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정보/일반영어, 토익

토익RC 해결포인트-기초구문, to부정사, 수일치

다함께차차차! 2020. 4. 16. 03:30
반응형

토익RC 해결포인트



<기초 구문문제의 해결포인트>


1. so+형용사[부사] : 대단히, 매우 ~

빈칸이 주로 so에 주어지므로, so뒤에 나오는 어구의 품사를 확인해서 답하면 된다. 이 때 such와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She spoke so quietly that I could hardly hear her.


2. such+(형용사+)명사 : 대단한 ~

역시 빈칸이 such에 주어지므로, such뒤에 나오는 어구의 품사를 확인해서 답하면 된다. such는 뒤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이다.

→ This issue was of such importance that we could not afford to ignore it.


3. either A or B : A와 B 둘 중에 하나

빈칸이 either나 or에 주어질 수 있다. or는 등위 접속사이므로, A와 B는 문법적으로 대등한 성질을 가진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두자. 구와 구, 절과 절, 부정사와 부정사 같은 식이 된다.


4. both A and B : A와 B 둘 다

빈칸이 and에 주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both를 확인하고 해석해 본 후 답을 결정하면 쉽다.

→ For this job you will need a good knowledge of both Italian and Spanish.

(이 일을 위해서는 이탈리아어와 스페인어의 충분한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


5. one... another~ : 하나는[의]..., 다른 하나는[의] ~

선택지에 another, other, any등이 보이고 문장 첫부분에 one이 있으면 one과 어울려서 쓰이는 것을 찾아 답을 고르면 된다. 빈칸은 주로 another자리에 주어진다. 파트 VI에 출제될 때는 another가 와야 할 자리에 other를 주어 문제가 출제된다.

→She hung her hat on one hook and her raincoat on another.

(그녀는 모자를 한 고리에 걸고, 레인 코트를 다른 한 고리에 걸었다.)


6. much too+형용사[부사] : 너무 ~한

too는 뒤에 나온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는 부사이며, 이 too를 수식할 수 있는 것은 much이다. 토익시험에서는 선택지에 too much를 함께 제시해 놓으니 잘 구별해서 답해야 한다.

→The other one was much too expensive.

cf) too much + 명사 : too much time


<부정사 관련사항>


1. to+동사원형

파트 VI에서 ‘to+어구’의 형태에 밑줄이 있다면 to뒤의 어구 형태가 옳은지 의심해 봐야 한다. 

<단서>문장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하는 to부정사가 들어가야 할 자리라면 당연히 to+동사원형이 되어야 한다.

→To maintenance(->To maintain) growth of the 

company, he want to ~.

cf)to가 to부정사를 이루는 것이 아니고 전치사로 쓰이는 다음 경우에는 -ing형이 와야 한다.

object to ~ing (~하는데 반대하다.)

become used to ~ing (~하는 데 익숙해지다.)


2. for + 의미상 주어

의미상 주어란 부정사의 동작을 행하는 주체를 말하며 시험에서는 for자리가 빈칸으로 주어진다. 

<단서>빈칸 뒤로 to부정사가 있는지 확인한 후, 빈칸 바로 뒤의 명사가 그 부정사의 동작 주체가 맞는지를 판단하면 된다.

→To make it possible for everyone to attend the 

seminar next Monday, ~ .


3. 시제를 확인하라.

단순부정사(to+동사원형) : 술어동사가 가리키는 시와 같거나 그 이후 부정사의 진행형(to be~ing) : 술어동사가 가리키는 시점에서 진행중인 동작, 상태

→A number of firms are purchasing advanced computer systems to be handling(->to handle) their new investment portfolios.


4. 가주어, 가목적어 it

to부정사가 주어가 된다거나 5문형의 목적어가 되는 경우, to부정사 자리에 it을 쓰는 경우가 있다.

→I have so many plans and new ideas that they are(->it is) hard for me to work.

(내게는 계획과 새로운 아이디어가 너무나 많아서 일을 하기가 힘들다.)

→Productive home workers make a rule(->make it a rule) to work when their energy levels are highest.

(생산적인 재택 근무자들은 에너지가 최고조일 때 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수일치 문제의 핵심사항>


1. 밑줄이 주어나 동사에 있을 경우 수가 일치되었는가를 확인하라

주어-동사의 수일치 문제는 항상 주어와 동사 사이에 수식어구(형용사 역할을 하는 전명구, 관계사절, to부정사나 분사가 이끄는 형용사구)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According to this agency, the most requests(->request) they receive is for ways to find grandparent support groups.


2. 밑줄이 대명사에 있으면 수일치 여부를 파악하라

대명사가 받는 말과 일치시키면 된다. 어떤 명사를 받는지를 잘 판단하자. 주어에 1인칭이 포함되면 대명사는 we, our, us중에서 받아야 한다.

→One company's products are kept distinct from those of another company through the use of easily recognizable logos.

→My support staff and I want to extend our thanks to you.


3. 주격 관계대명사절 속의 동사는 선행사와의 수 일치 여부를 확인하라.

주격관계대명사절 속의 동사(has)와 선행사(the one employee)의 수 일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시험에는 선행사를 수식하는 어구 중의 명사가 함정으로 등장하니 속지 말도록.


4. each나 every는 단수 명사, 단수 동사를 취한다.

Every applicant at the job fair will receive a handbook like this upon arrival.


5. A or B의 수일치는 B에 시킨다.

Either Jose or I am going to give the speech at the banquet.


6. the number of~(~의 수)+단수동사, a number of~(많은~)+복수동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