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요금제 화질 장단점 특징 OTT콘텐츠 비교

다함께차차차! 2023. 10. 22. 01:43
반응형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넷플릭스, 티빙, 쿠팡 플레이, 웨이브, 디즈니 플러스 등의 OTT서비스가 있는데 오픈 서베이의 OTT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3에 따르면 OTT 서비스 시장의 주 이용률 1위는 넷플릭스였습니다.

 

오픈서베이 트렌드리포트 바로가기

 

이용빈도 기준 넷플릭스가 49.6% 티빙과 쿠팡 플레이가 각각 10.1%, 7.5%로 뒤를 이었습니다. 이용률이 높은 탑3 넷플릭스와 티빙, 쿠팡 플레이에 대해서 소개하고 오리지널 콘텐츠, 요금제,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순수 정보성 전달임을 알립니다.


목 차

    1. 넷플릭스 소개

    반응형

    넷플릭스 소개
    넷플릭스 소개

    넷플릭스는 2016년 1월부터 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플랫폼답게 OTT서비스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플랫폼이라 그런지 해외 콘텐츠들도 많이 만나볼 수 있고 정말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넷플릭스는 2021년에 게임 서비스를 출시했었는데요.

     

    모바일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tv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베타 서비스를 실시했습니다. tv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앱스토어에 넷플릭스 게임 컨트롤러라는 앱을 출시했습니다.

     

    넷플릭스 바로가기

     

    2. 티빙 소개

    반응형

    티빙 소개
    티빙 소개

    티빙은 CJ ENM으로부터 독립한 OTT플랫폼인데요. 대표적인 토종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엠넷과 tvn, jtbc 등 CJ ENM채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 드라마나 영화 예능에 특화되어 있는데요. 특히 지상파보다 케이블 방송의 작품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습니다.

     

    티빙 바로가기

     

    3. 쿠팡 플레이 소개

    반응형

    쿠팡 플레이 소개
    쿠팡 플레이 소개

    쿠팡 플레이는 쿠팡의 OTT 서비스인데요. 쿠팡 로켓와우 회원을 락인하는 효과를 내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쿠팡 플레이는 2020년 말에 OTT 시장의 후발주자로 나섰는데요.

     

    늦은 진출과 오리지널 시리즈를 포함한 콘텐츠 보유량 등이 다른 플랫폼과 비교해 차이가 컸습니다. 초기에 쿠팡 플레이는 그저 로켓와우 회원에게 주는 혜택 정도로만 여겨졌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손에 꼽히는 OTT 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국내 OTT 중 이용자 증가 폭이 가장 높았습니다. 여기에는 스포츠 생중계와 오리지널 콘텐츠 공략이 큰 기여를 했는데요.

     

    손흥민 소속의 토트넘과 맨시티 경기부터 K리그전 등 스포츠 중계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고 최근에는 SNL코리아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히트를 치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쿠팡플레이 바로가기

     

    4. 요금제 비교

    4-1. 넷플릭스 요금제

    반응형

    넷플릭스는 광고형 스탠다드,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4종류의 멤버십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광고형 스탠다드는 월 5,500원으로 콘텐츠 재생전 또는 재생 중에 광고가 표시됩니다.

     

    주의할 점은 일부 소수의 콘텐츠 이용이 제한된다는 것이고요. 동시 접속 2명까지 시청 가능합니다. 영상 화질은 FHD의 매우 좋은 컨디션으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베이직은 월 9,500원으로 화질이 좋지 않아 추천드리지 않고요.

     

    스탠다드는 월 13,500원으로 광고 없이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시 접속은 2명까지 시청 가능하며 FHD 화질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한 번에 두 대의 디바이스에서 콘텐츠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프리미엄은 월 17,000원인데 광고 없이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동시 접속 4명까지 시청 가능합니다. 화질은 UHD로 가장 좋은 화질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저장은 한 번에 6대 디바이스에서 가능합니다. 또 프리미엄 멤버십은 공간 음향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차별점입니다.

     

    4-2. 티빙 요금제

    반응형

    티빙은 베이직과 스탠다드, 프리미엄 3가지 멤버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달리 연간 구독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연간 구독을 할 경우 25% 할인된 가격으로 세 멤버십 모두 실시간 콘텐츠와 TV프로그램, 영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나 일부는 따로 개별 구매를 해야 하는 콘텐츠도 존재합니다.

     

    요금제 종류에 따라 화질과 동시시청 인원 수, 지원 가능한 디바이스 범위에 차이가 있는데요. 베이직의 경우 월 7,900원에 동시 시청은 1명까지 가능하고요. 모바일과 pc에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화질은 HD해상도로 가장 좋지 않습니다.

     

    스탠다드는 월 10,900원에 동시 시청은 2명까지 가능하며 모든 디바이스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화질은 FHD로 즐길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은 월 13,900원에 동시 시청은 4명까지 가능하고 마찬가지로 모든 디바이스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화질은 FHD와 일부 콘텐츠는 4k로 즐길 수 있습니다.

     

    4-3. 쿠팡플레이 요금제

    반응형

    쿠팡 플레이는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서 와우 멤버십 가격이 곧 요금제 가격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다른 플랫폼과 다른 점은 요금제 종류와 혜택입니다. 요금제의 종류는 월 4,990원으로 하나입니다. 그리고 쿠팡의 멤버십이다 보니 쿠팡 플레이 콘텐츠 무료 시청뿐만 아니라 무료 배송, 빠른 배송, 무료 반품 등의 쿠팡 쇼핑면에서도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4,990원으로 가능해서 경쟁력이 있어 보입니다. 쿠팡 플레이만 세부적으로 보면 하나의 계정에 기기 5대를 등록할 수 있고 동시 시청 가능 인원 수는 2명입니다.

     

    그리고 모바일과 PC, 스마트PC에서 모두 시청할 수 있습니다. 쿠팡 플레이 역시 일부는 개별 구매를 해야 시청 가능한 콘텐츠가 있습니다.

     

    5. 오리지널 콘텐츠 비교

    5-1. 넷플릭스 콘텐츠

    반응형

    넷플릭스에서는 DP, 마스크걸, 하트오브스톤, 좀비버스, 더글로리, 솔로지옥, 오징어 게임, 수리남, 종이의집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데 대부분 자극적이고 다크한 분위기의 콘텐츠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퀄리티도 매우 좋으며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끄는 작품들이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경의로운 소문, 킹더랜드, 드림, 하트 시그널 등의 인기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5-2. 티빙 콘텐츠

    반응형

    잔혹한 인턴, 환승연애, 유미의 세포들, 마녀 사냥, 술꾼 도시 여자들 등은 티빙의 오리지널 콘텐츠들인데요. 트렌디하고 여성향 드라마가 많다는 게 특징입니다.

     

    티빙에 의하면 다른 OTT에 비해 대중 친화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한국의 예능이나 드라마가 많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5-3. 쿠팡플레이 콘텐츠

    마지막으로 SNL 코리아, 어느 날, 안나, 토트넘 경기 독점 중계, 미끼, 유니콘 등이 쿠팡 플레이의 오리지널 콘텐츠인데요. 특히 스포츠 중계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덕분에 남성 이용자들의 유입이 증가했고 최근에는 SNL 코리아의 유행어와 대세에 힘입어 젊은 MZ세대 유입을 증가시켰습니다.

     

    6. OTT별 장단점

    6-1. 넷플릭스 장단점

    반응형

    넷플릭스의 장점은 2022년에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가 나왔는데 이 요금제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좋습니다. 그리고 오리지널 콘텐츠가 풍부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 한글 자막의 퀄리티가 좋고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까지 제공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단점은 아무래도 비싼 가격입니다. 세 플랫폼 중 요금제가 가장 비싸고요. 자극적인 내용의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시청 가능 기간이 정해져 있는 콘텐츠들이 있는데요. 기간이 지나면 볼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6-2. 티빙 장단점

    반응형

    티빙은 여러 한국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케이블 방송이 재미있는 게 많은데 그 케이블의 콘텐츠들을 티빙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해외 콘텐츠가 부족한 편입니다. 아직 다양하지 못하고요. 일부 콘텐츠가 개별로 돈을 내야 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6-3. 쿠팡플레이 장단점

    반응형

    쿠팡 플레이는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가성비 좋은 OTT로 쿠팡 와우 멤버십으로 쿠팡의 혜택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스포츠와 SNL 코리아를 제외하면 크게 히트를 친 오리지널 콘텐츠가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거기다가 콘텐츠 양이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개별로 돈을 내야 시청 가능한 콘텐츠가 존재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