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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시험 출제 되는 핵심 어법 공식 다운
1. 병렬구조
등위접속사(and, but, or, than~~~)나 상관접속사에 의해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가 나열될 때는 의미의 일관성을 위해서 반드시 문법상 대등한 관계가 되어야 한다. 이를 병렬 구조 또는 평행 구조라 한다. • A primitive man is haunted by fears of natural disasters ― floods, droughts, and earthquakes. (원시인은 홍수, 가뭄, 지진과 같은 자연 재앙에 대한 두려움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 By catching some insects or picking up fruit, they could survive. (곤충을 잡아먹거나 열매를 따먹음으로써 그들은 살아 남을 수 있었다.) • The great thing for us to keep in mind, when a life storm breaks is that, no matter how violent, it is only temporary, and that behind the clouds the sun is always shining. (인생의 풍이 일어날 때 우리가 마음속에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은, 그것이 아무리 거세더라도 일시적이라는 것과 구름 뒤에는 항상 태양이 빛나고 있다는 것이다.) |
2. 간접의문문의 어순
의문문이 문장의 일부가 되어 있을 때 이를 간접의문문이라 하는데, 문법적으로는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이 주절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를 말한다. 간접의문문은 ‘의문사 + 주어 + (조동사) + 동사’의 어순이 됨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 Do you know who that man is? (저 남자가 누구인지 아십니까?) • I don't know who she is. (나는 그녀가 누구인지 모른다.) • I know what time it is. (나는 몇 시인지 안다.) ※ 간접의문문의 의문사의 위치 : 동사 think, believe, guess 등이 쓰 인 의문문에서는 간접의문문의 의문사가 문장 앞으로 나오게 된다. • Who do you think that man is? (O) (저 남자가 누구라고 생각합니까?) • Do you think who that man is? (X) |
3. should + have + 과거분사
should(=ought to) + have + 과거분사는 과거에 했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데 대한 유감․비난․ 후회를 표시하는 표현으로 ‘~했어야 했는데’라는 뜻으로 쓰인다. • I should have seen her before she died. (그녀가 죽기 전에 그녀를 봤어야 했는데.) = I ought to have seen her before she died. = I had to see her before she died, but (I) didn't (do so). • You should not have wasted your youth. (너는 젊었을 때 허송세월하지 않았어야 했는데.) |
4. 수동과 능동 관계
문장의 주어는 동작을 하는 주체일 수도 있고, 동작의 대산(객체)일 수도 있다. 주어가 동작의 주체일 경우에는 능동태로, 동작의 대상(객체)일 경우에는 수동태를 취한다. 즉,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한 문장이다. 따라서 수동태 문장은 목적어를 취하는 타동사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1) 동사의 종류와 수동태 수동태의 주어는 능동태의 목적어이므로 목적어를 취하지 않는 자동사는 수동태로 쓸 수 없음을 잘 기억해 둔다. 특히 consist of, appear, disappear, belong, look, feel, result, seem, sound 등은 우리말로 수동의 의미로 해석되는 자동사이므로 수동태로 사용될 수 없음에 주의 • The football team consists of 11 members. (그 축구팀은 1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 The orchard belongs to my father. (2) 의미상의 주어와 수동태 수동태 문장의 어법성 판단 문제는 주어와의 관계에서 결정되는데, 부정 사․분사․동명사의 경우는 의미상의 주어와 관련지어 적절성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I was made to sweep the garden by him. (나는 그에 의해서 정원이 청소되도록 했다.) • She had her purse stolen in the train. (그녀는 열차에서 지갑을 도난당했다.) • I objected to being treated like a child. (나는 아이같이 취급당하는 게 싫다.) |
5. 수식어구가 있는 주어와 동사의 일치
주어가 형용사구나 관계사절 또는 동격의 that절 등의 수식을 받는 경우 수식어구의 요소를 주어로 혼동해서는 안된다. 즉, 주어를 수식하는 것들은 동사의 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The danger of forest fires is not to be taken lightly. (산불의 위험을 결코 가볍게 안된다.) • Several theories on this subject have been proposed. (이 주제에 대한 몇 가지의 학설이 제안되었다.) • The stairs that lead to the cellar are rather slippery. (지하실로 가는 계단은 조금 미끄럽다.) |
6. 대과거(had + 과거분사)
과거의 일이 A․B 두 개가 있을 때, A가 B보다 먼저 일어났을 경우에는 A를 ‘대과거(had + 과거분사)’로 나타내어, 과거로 표현된 B보다 먼저 일어난 일임을 표시해준다. 특히 관계대명사나 접속사가 포함된 문장의 시제가 이미 지나간 과거의 사실을 나타낼 경우에는 주절의 시제(과거)와 비교해서 대과거(had + 과거분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The other day I read the book which I had bought a week before. (일전에 나는 1주일 전에 샀던 책을 읽었다.) • I spent all the money that he had given me. (나는 그가 준 돈을 모두 써버렸다.) • When I arrived at the station, the train had left. (내가 역에 도착했을 때 기차는 이미 떠나 버렸다.) |
7. Stop + to부정사와 Stop Ving의 의미 차이
stop 다음에 to부정사가 오면 ‘~하기 위해 하던 일을 멈추다’의 의미가 되고, 동명사(ⓥing)가 오면 ‘~을 끊다, ~을 그만두다. ~을 멈추다’의 의미가 된다. 이때 ‘to + ⓥ’은 부정사의 부사적용법이지 stop의 목적어는 아니다. • I stopped to smoke. (나는 담배 피우기 위해 걸음을 멈췄다.) • I stopped smoking. (나는 담배를 끊었다.) • I stopped to see the sight. (나는 그 광경을 보기 위해 멈췄다.) • I stopped seeing the sight. (나는 그 광경을 그만 보았다.) |
8. 가주어와 진주어, 가목적어와 진목적어
(1) 가주어․진주어 구문 : It(가주어) ~ to부정사(진주어) : to부정사가 주어일 때 문맥을 간결하게 하기 위해 가주어 It을 문장 맨 앞에 쓰고 진주어인 부정사(구)를 문장의 뒤로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 To acquire some knowledge of grammar is absolutely necessary. (다소의 문법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 It is absolutely necessary to acquire some knowledge of grammar. • It is impolite to point at people. (남에게 손가락질 하는 것은 실례이다.) (2) 가목적어․진목적어 구문 : it(가목적어) ~ to부정사(진목적어) : ‘make, think, believe, find, consider'등의 불완전타동사가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때에는 반드시 가목적어(it)를 쓰고, 진목적어 (to부정사)를 뒤로 돌려 ’주어 + 불완전타동사 + it + 목적격 보어 + 진목적어 (to부정사)‘의 형태를 취해야 한다. • I found it impossible to persuade her not to waste her money. (나는 그녀를 설득하여 돈을 낭비하지 않게 할 수가 없었다.) • I make it a rule to take lunch exactly at noon. (나는 정오에 점심 식사하는 것을 규칙으로 삼고 있다.) |
9. 재귀대명사의 용법
(1) 재귀적 용법 S=O 일때 목적어 자리에 목적어 대신 재귀 대명사를 쓰게 되는데 이것을 재귀대명사의 재귀 용법이라 한다. • He killed himself. (그는 자기 자신을 죽였다. ― 그는 자살했다.) • God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2) 강조 용법 재귀대명사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동격으로 쓰여, 그 주어나 목적어의 의미를 강조하기도 한다. 이를 재귀대명사의 강조 용법이라 한다. • I myself did it. (내 자신이 직접 그것을 했다.) (3) 재귀대명사의 관용적 표현 • Did you enjoy yourself at the party? (파티는 즐거웠습니까?) • The door opened of itself. (문이 저절로 열렸다.) • I want to make it for myself. (나는 혼자 힘으로 그것을 해내고 싶다.) • I went there by myself. (나는 혼자 그 곳에 갔다.) • Between ourselves, I don't like him. (우리끼리 이야기지만, 나는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 • She was beside herself with rage. (그녀는 화가 나서 제 정신이 아니었다.) |
10. 관계대명사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그 자체 내에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어 the thing which~ 또는 that(those) which~에 상당하는 명사절을 만든다. 소유격은 없으며 제한적 용법으로만 쓰이고 어떠한 경우에도 생략할 수 없다. • What is most important in life isn't money.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다.) ― the thing which의 의미 • She could venture to speak what she had in mind. • I'm not what I used to be. (나는 과거의 내가 아니다.) ― What이 보어로 사용되어 ‘종류,성격,경향(=the kind of thing[person]that~)’이나 ‘~와 똑같은 사람 [것](=the same as)’의 뜻이 된다. |
11. 전치사와 목적어
(1) 목적어를 취하는 전치사 전치사의 뒤에는 명사, 대명사, 동명사, 명사절이 오게 되는데 이를 전치사의 목적어라 한다. ①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명사 • I bought it at this store. (나는 그것을 이상점에서 샀다.) ②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대명사 • Let me have a look at it. (그것을 한번 보겠습니다.) ③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동명사 • He is good at playing tennis. (그는 테니스를 잘 친다.) (2) 전치사와 목적어의 위치 전치사의 목적어는 전치사 바로 뒤에 놓이는 것이 원칙이지만 다음 경우에는 전치사와 목적어가 분리되어 놓이게 된다. ① 의문사가 전치사의 목적어인 의문문에서 • Where do you come from? (당신은 어디 출신입니까?) ②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인 경우에는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에 놓이기도 한다. • This is the house which he lives in. (여기가 그가 살고 있는 집입니다.) = This is he house in which he lives. |
12. 주장, 명령, 요구, 제안 동사와 Should
주장・명령・요구・소망・제안・동의・찬성・충고・강요・설득・추천의 뜻을 나타내는 동사 다음의 that절에는 ‘should+동사원형’이나 should가 생략된 ‘동사원형’을 사용한다. 이런 뜻을 나타내는 동사에는 insist, persist, order, command, decide, demand, require, request, hope, suggest, propose, move, agree, advise, urge, persuade, recommend 등이 있다. • The doctors suggested that the patient (should) stop smoking. (의사는 그 환자가 담배를 끊을 것을 제안했다.) • He insisted that the budget (should) be discussed at the next meeting. (그는 그 예산을 다음 회의에서 토론할 것을 주장했다.) |
13. 과거시제
과거 시제는 과거에 있었던 일, 즉 과거의 사실・동작・상태・경험・역사적 사실을 나타내거나, 과거의 습관적인 행동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특히 ‘ago, then, last, past, just now, that time, those days, yesterday, in+지나간 년도’ 등과 같은 명백한 과거를 나타내는 부사는 과거 시제로 사용됨을 명심한다. • He was a brave soldier. ― 과거의 사실・상태 (그는 용감한 군인이었다.) • My father said that the korean war broke out in 1950― 역사적 사실 (아버지께서는 한국 전쟁이 1950년에 일어났다고 말씀하셨다.) • He used to get up early, and would often take a bath. (그는 일찍 일어나서 목욕을 하곤 했다.) ― 과거의 습관적인 행동 • I bought the book yesterday. (나는 어제 그 책을 샀다.) ― 명백한 과거부사와 함께 사용 |
14. 시간, 조건 표시 부사절에서의 미래 대용
시간 부사절(when, as soon as, till, until, before, after, while등)・조건의 부사절(if, unless)에서는 미래 시제(will, shall)대신에 현재 시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 We'll start when she arrives here tomorrow. (우리는 그녀가 내일 여기에 도착할 때 출발할 것이다.) • I'll watch television at home if it rains tomorrow. (내일 비가 오면 나는 집에서 TV나 보겠다.) • By the time you receive this letter, everything will be settled. (네가 이 편지를 받을 때 쯤 이면, 모든 일이 해결될 것이다.) |
15. 대명사의 일반용법
앞에 나온 명사가 단수이면 단수대명사를, 복수이면 복수대명사를 사용해야 한다. (1) 인칭대명사 ① It의 특별 용법…날씨・시간・거리・명암 등을 나타낼 때는 비인칭 주어로 쓰인다. • It's very hot today. (오늘은 매우 덥다.) • It's about 10kilometers from here to school. (여기서 학교까지 약 10km이다.) ② 소유대명사…소유격+명사 • That house is yours.(=your house) (저 집은 너의 집이다.) (2) 지시대명사 ① this…앞・뒤에 오는 말 대신,that…앞에 온 말 대신 • I want to tell you this, I don't have any money. (너에게 이것을 말해주고 싶어, 즉 나는 돈이 없어.) •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②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that/those |
16. 미래완료(Will/Shall have + 과거분사)
미래완료는 미래의 어떤 때를 기준으로 하여 그 이전에 시작된 어떤 일이 그 때까지 완료・경험・계속될 것임을 나타낸다. 미래 완료에는 미래의 때를 나타내는 부사・부사구・부사절 등이 뒤따른다는 점에 주의 • I will have done it by noon the day after tomorrow. (모레 정오까지는 그것을 해 버릴 것이다.) • If you read this book again, you will have read it three times. (당신이 또 한번 이 책을 읽으면 3번 읽은 것이 될 것이다.) • The foreigner will have lived in korea for five years by next year. (그 외국인은 내년이면 한국에 5년간 살고 있는 것이 된다.) |
17. 현재완료(have/has + 과거분사)
과거와 현재를 동시에 표현하는 시제로써 기준시제는 [과거]이고 실제시제는 [현재]이다. 그러므로 과거를 나타내는 단어(ago, then, just now, yesterday, last + 기간 명사, when)등과 함께 쓰이지 못하며 해석은 [경험/계속/완료/결과]로 한다. • I have just done it . (나는 그것을 완료했다.) • I have lived in Seoul since 1979. (나는 1979년 이래로 죽 서울에 살고 있다.) • I have lost my favorite fountain pen. (나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만년필을 잃어버려서 지금 없다.) |
18. 과거의 추측을 나타내는 표현
과거의 추측은 ‘조동사 + have + pp’로 표현한다. (1) may have + 과거분사 : ~이었을지도 모른다. • He may have been a rich man. (그는 부자였을지도 모른다.) = It is possible that he was a rich man. (2) must have+과거분사 : ~이었음에 틀림없다. • She must have visited my office. (그녀가 나의 사무실을 방문했었음에 틀림없다.) = It is certain(=I am sure) that she visited my office. (3) cannot have+과거분사 : ~이었을 리가 없다. • The fact cannot have been true. (그 사실은 진실이었을 리가 없다.) = It is impossible that the fact was true. |
19. It is(was) + 감성, 이성 판단의 형용사
감정 이성・판단을 표시하는 말 다음의 that절은 ‘should + 동사원형’을 사용한다. 이때 should를 감정적 판단의 should라고 하며 ‘~하다니’로 해석이 되고 생략되기도 한다. 감정 판단의 말에는 다음과 같은 단어들이 있다. strange, natural, wonderful, doubtful, pitiful, necessary, important, surprising, amazing, fit, right, good, proper, vital, essential, wrong, a pity, no wonder… • It is strange that he (should) say so. (그가 그런 말을 하다니 참 이상하다.) • It is important that we (should) understand others. (남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 It is a pity that you should not win the first prize. (네가 1등상을 못 받았다니 유감이다.) |
20. Most와 Almost
(1) most의 용법 ‘(거의)대부분’이라는 의미로 쓰일 때 ‘most +일반명사의 복수형’이 오거나 ‘most of the +일반명사의 복수형’또는 ‘most of+소유격 + 일반명사의 복수형’의 형태로 사용된다. • Most boys are present at the meeting. (대부분의 소년들이 그 회의에 참석했다.) = Most of the boys are present at the meeting. (2) almost의 용법 : (거의)대부분’이라는 의미로 쓰일 때 almost는 부사로 형용사, 부사, 동사를 수식한다. almost다음에 종종 all, every, any, none등이 따라 나온다. • Almost all of them died. (그들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었다.) • It's almost ten o'clock. (10시가 다 되었다.) • He was almost frozen to death. (그는 하마터면 얼어 죽을 뻔 했다.) |
21. 가정법의 기본 표현
(1) 가정법 과거 : 현재 사실과 반대되는 가정・상상을 나타낸다. If + 주어 + 과거동사(were)~, 주어 + 조동사의 과거형 + 동사원형~ • If I were a bird, I could fly to you. (만약 내가 새라면, 당신에게 날아갈 수 있을 텐데.) (2) 가정법 과거완료 : 과거의 사실에 반대되는 가정・상상을 나타낸다. If + 주어 + had ․ 과거분사~, 주어+조동사의 과거형 + have pp • If he had been honest, I would have employed him. (만약 그가 정직했다면, 나는 그를 고용했을 텐데.) (3) 혼합가정법 과거에 있었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칠 때 사용한다. 조건절에는 가정법 과거완료가 귀결절에는 가정법 과거가 사용된다. • If I had taken your advice then, I should be happier now. (그 때에 당신의 충고를 들었더라면 지금은 더 행복할 텐데.) |
22. 가정법의 관용 표현
(1) I wish 가정법 : ‘~라면 좋을 텐데(좋았을 텐데)’ 현재・과거에 이루지 못 한 소망을 표현 한다. • I wish I knew his address. (내가 그의 주소를 알면 좋을 텐데.) (2) as if(=as thought)가정법 : ‘마치~인 것처럼’의 의미 as if 다음의 동사는 가정법이므로 주절의 시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He looked as if nothing had happened. (그는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보였다.) (3) but for(=without)가정법 ‘~이 없다면, ~이 없었더라면’ • But for water, nothing could live. (물이 없다면 어떤 것도 살 수 없다.) = Without = If it were not for = Were it not for (4) it is time that + 주어 +과거동사(=should+동사원형) : ~할 시간이다. • It is time you went to bed. (너는 자야 할 시간이다.) |
23. 기억해야 될 2형식 동사
2형식은 ‘주어+불완전자동사+보어(형용사, 분사, 명사)’로 이루어진다. 이 때 사용된 동사는 불완전하여 주어의 성질・상태・신분을 완전히 설명해주지 못한다. 따라서 보충 설명되는 말이 필요하다. 이 말을 주격 보어라 한다. 특히 2형식 동사(불완전자동사)로 자주 쓰이는 동사들을 꼭 기억해 두자! • I feel quite comfortable. (나는 매우 기분이 좋다.) • Good medicine tastes bitter to the mouth. (좋은 약은 입에 쓰다.) • He looks younger than you. (그는 너보다 젊어 보인다.) |
24. 혼동하기 쉬운 3형식 동사
다음 동사들은 ‘주어+완전타동사+목적어’(3형식)로 써야지 ‘주어+동사+전치사+목적어’로 사용하면 틀린다. 그런데 번역을 하면 의미상 전치사가 있어야 될 것 같이 해석되기 때문에 혼란을 야기 시킨다. 다음 동사들 뒤에 전치사를 붙여 쓰면 틀린다는 점을 잘 기억해 둔다. • We discussed the problem. (우리들은 그 문제에 관해 토론했다.) • He mentioned it briefly. (그는 그것에 관해 간단히 언급했다.) • He resembles his father. (그는 아버지를 닮았다.) |
25. 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동사
‘주어+5형식 동사+목적어+to부정사(목적격 보어)’의 형식을 취하는 동사들이 있다. 이런5형식 동사가 나오면 목적어 뒤에 to부정사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 The rain caused the weeds to grow fast. (비 때문에 잡초가 빨리 자라게 되었다.) • His help enabled me to succeed last year. (그는 도움 때문에 작년에 성공할 수 있었다.) • I warned him not to be late. (나는 그에게 늦지 말라고 경고했다.) |
26. 주의해야 할 동사의 활용
주의해야 할 동사의 변화들을 살펴보자.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 현재형인지 과거형인지 의미가 어떻게 다른지를 정확히 살펴두어야 한다. (1) rise rose risen (자동사) : 오르다 raise raised raised (타동사) : 올리다, 기르다, 모금하다 arise arose arisen (자동사) : 일어나다, 발생하다 (2) lie lay lain - lying (자동사) : 눕다, 높여있다. lay laid laid - laying (타동사) : 놓다, 눕히다 lie lied lied - lying (자동사) : 거짓말하다 (3) find found found (타동사) : 찾아내다 found founded founded (타동사) : 설립하다 (4) hang hun hung (타동사) : 걸다, 매달다 hang hanged hanged (타동사) : 교수형에 처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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