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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시험 출제 되는 핵심 어법 공식 다운(3탄)

다함께차차차! 2022. 4. 17.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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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시험 출제 되는 핵심 어법 공식 다운

53. 사람 주어의 보어가 될 수 없는 형용사

다음에 소개되는 8개의 형용사주어가 사람일 때 be동사 뒤에 보어로 사용할 수 없다.
주어(사람) + be동사 + necessary, convenient + to.~ (X)
                              possible, impossible, difficult, hard, easy, dangerous
It + be동사 + necessary, convenient + (for+목적격) + to.~ (O)
                      possible, impossible, difficult. hard, easy, dangerous
I am possible to solve the problem. (X)
It is possible for me to solve the problem. (O)
(내가 문제를 푸는 것은 가능하다.)

54. 뜻을 구별해야 하는 형용사들

동일 어원에서 나온 2개 이상의 형용사서로 다른 뜻으로 쓰이는 경우
economic : 경제의, 경제에 관한
economical : 경제적인, 절약하는(= frugal, thrifty)
industrial : 산업의, 공업의
industrious : 근면한(= diligent, assiduous)
sensible : 현명한(= wise)
sensitive : 민감한
sensuous : 감각적인
sensual : 관능적인, 육감적인
imaginary : 가상의, 가공의
imaginary : 가상의, 가공의
imaginable : 상상 할 수 있는
respectable : 존경을 받을 만한, 훌륭한
respectful : 공손한
respective : 각각의
successful : 성공적인
successive : 연속적인, 계승적인
considerate : 사려 싶은(= thoughtful)
considerable : 상당한
healthy :건강한
healthful : 건강에 도움이 되는
historic : 역사상 유명한
historical : 역사에 관한

55. some과 any의 용법

1. some의 용법
(1) some몇 개()’, ‘약간 ()’라는 뜻으로 긍정문에 사용된다.
I want some apple. (나는 사과를 좀 원합니다.)
I have some time today. (나는 오늘 시간이 좀 있습니다.)
(2) some"권유,청유 나타내는 경우 의문문이나 부정문에 사용한다.
would you like some coffee? (커피 좀 드시겠습니까?)
won‘t you have some cockies? (과자 좀 드시지 않을래요?)
2. any의 용법
(1) 부정문, 의문문, 조건문에서는 some대신에 any를 사용한다.
He doesn't have any children.
(그에게는 아이들이 아무도 없다.)
Do you have any friend in Seoul?
(서울에 친구들이 있습니까?)
If you have any pencils, please lend me one.
(연필 가진 게 있으면 하나 빌려주십시오.)
(2) any가 긍정문에 쓰이면 어떠한~이라도’, ‘무엇이든~’의 의미가 된다.
Any boy can do it.
(어떤 소년이라도 그것을 할 수 있다.)
(3) 부정문에 쓰인 anyno를 써서 바꾸어 쓸 수 있지만 any를 부정문의 주어로는 쓸 수 없다.
No one can do it. (아무도 그것을 할 수 없다.)
Anyone can not do it.(X)

56. 부정 수량 형용사의 가산/불가산 명사 수식

영어에서 숫자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1. 기수 : one, two, three.......
2. 서수 : first, second, third, 4th, 5th.....
3. 배수 : once, twice/double, threetimes ,.... 기수+times
4. 부정수량형용사 : many, much, few, little, some, any

부정수량 형용사는 명사가 가산명사인지 불가산명사인지에 따라 그 쓰임을 달리한다.

57. 빈도부사의 위치

빈도부사 : always, usually, often, sometimes
정도부사 : never, hardly, seldom, scarcely
빈도/정도부사의 위치be동사나 조동사 뒤, 일반 동사 앞에 놓인다.
still 도 같은 용법으로 사용되나 부정어와 같이 사용될 경우에는 be동사나 조동사 앞에 위치한다.
Susan is always late. (Susan은 언제나 늦는다.)
He always comes late. (그는 언제나 늦게 온다.)
We usually have breakfast at seven.
(우리는 대개 7시에 아침을 먹는다.)
I often go to the movies. (나는 종종 영화 보러 간다.)
He would often come to see me. (그는 종종 나를 보러오곤 했다.)
They still do not know the truth. (그들은 아직도 진상을 모른다.)

58. 타동사와 목적어의 관계

타동사 + 부사(on, in, off, out...)로 결합된 타동사구와 목적어와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1) 목적어가 명사일 때
: 타동사 + 부사 + 명사 또는 타동사 + 명사 + 부사
부사는 목적어의 , 뒤 어디에도 놓일 수 있다.
Put on your hat. = Put your hat on. (모자를 써라.)
We called the meeting off. (우리는 모임을 취소했다.)
= We called off the meeting.

(2) 목적어가 대명사 일 때
: 타동사 + 대명사 + 부사 부사는 대명사(목적어)뒤에 위치해야 한다.
Put it on. (그것을 입어라.) Put on it. (X)
We called it off. (O) (우리는 그것을 취소했다.)
We called off it. (X)

59. 원급 비교

(1) as + 형용사부사의 원급 + as~ ‘~만큼(하게)‘의 뜻으 로, 둘 사이를 비교해서 같다는 것을 나타내주므로 원급 비교 또는 동등 비교라고 한다. as ~ as의 부정문not as(so) ~ as 로서 ’~만큼 하지 못하다의 뜻이다.
She is not as old as Yumi.
(그녀는 Yumi만큼 나이가 많지 않다.)
(2) 원급 비교구문
I ran as fast as possible.
(나는 가능한 한 빨리 달렸다.)
China is twenty times as large as Japan.
(중국은 일본보다 20배만큼 크다.)
He works as hard as ever, but he remains poor.
(그는 언제나 열심히 일하지만 여전히 가난하다.)

60. 비교 구문

(1) 비교급형용사나 부사 뒤에 -er이나 앞에 more를 붙여서
‘~보다 ~ 이라는 뜻으로, 어떤 것 두개를 비교할 때 쓰이는 형태
He is taller than Namsu.
(그는 Namsu보다 더 크다.)
He likes music better than art.
(그는 미술보다 음악을 더 좋아한다.)
(2) 비교급으로 최상급 표현
비교급+ than any other+단수명사~
: 어떤 다른 ~보다도 더
He is stronger than any other boy in his class.
(그는 그의 학급에서 가장 힘이 세다.)
비교급 + than anyone[anything] else
: 어떤 다른~보다도 더
He is stronger than anyone else in his class.
(그는 그의 학급에 있는 어떤 학생보다 힘이 세다.)
비교급 + than all the other +복수명사
: 어떤 다른 ~보다도 더
He is stronger than all the other boys in his class.
(그는 그의 학급에서 어떤 다른 학생보다 힘이 세다.)
No(other) + 명사비교급 + than~
: 어떤 무엇도~보다 더 하지 못하다
No other metal is more precious than gold.
(어떤 다른 금속도 금보다 귀! 중한 것은 없다.)
Nothing[Nobody]is + 비교급 than A
: 어떤 것도 A보다 더한 것은 없다
Nothing is more precious than time.
(어떤 것도 시간보다 귀중한 것은 없다.)

61. 라틴어 비교급

어미가 -or인 형용사의 비교급than 대신에 to를 사용하며, 이 때 to 전치사이므로 ‘to+목적격으로 사용된다. 라틴어 비교에서 사용되는 형용사들은 superior, inferior, senior, junior, exterior, interior, anterior, posterior, major, minor등이 있다. 특히 prefer는 어미가 -er이지만 than대신에 to를 사용한다.
He is three years senior to me.
(그는 나보다 3살 많다.)
= He is my senior by three years.
= He is three years older than I.
This is superior to that. (이것이 저것보다 낫다.)
= This is better than that.
My mother preferred chatting to watching television.
= My mother preferred to chat rather than watch television.
(나의 어머니는 텔레비전을 보는 것보다 이야기하는 것을 더 좋아했다.)

62. 비교급 강조 부사

형용사나 부사의 정도를 수식하는 부사에는 급이 있다. very매우라는 뜻으로 원급의 형용사부사를 수식하는 강조 부사이며, 비교급을 강조하려면 even, still, much, far, by far, a lot, a great deal훨씬이라는 뜻의 강조 부사를 사용해야 한다.

It's much easier than I expected.
(예상보다 훨씬 쉬운데요.)
It's a lot easier than I expected.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쉽군요.)
My high school is a lot bigger than junior high school.
(내가 다니는 고등학교는 중학교 보다 훨씬 크다.)

63. very와 much의 수식

(1) very형용사, 부사, 현재분사형의 형용사를 수식한다.
He is very tall. (그는 매우 키가 크다.)
Tom walked very carefully. (Tom은 매우 조심스럽게 걸었다.)
This book is very interesting. (이 책은 매우 재미있다.)
(2) much비교급, 동사, 과거분사를 수식한다.
Tom walked much more carefully.
(Tom은 훨씬 더 조심스럽게 걸었다.)
Thank you very much. (대단히 감사합니다.)
I'm so much obliged to you. (대단히 감사합니다.)
(3) 감정이나 심적 상태를 나타내는 과거분사형 형용사
pleased, tired, excited, interested, surprisevery로 수식한다.
I'm very pleased. (나는 아주 기쁘다.)
She was very tired. (그녀는 아주 피곤했다.)
(4) surprisedverymuch 어느 것으로도 수식할 수 있다.
I was much surprised to hear the news.
(나는 그 소식을 듣고 매우 놀랐다.)
I was very surprised at the news.
(나는 그 소식에 매우 놀랐다.)

64. the + 비교급

원급이나 비교급에는 원칙적으로 the를 붙일 수 없고, the는 최상급에만 쓰는 것이지만
다음 3가지 경우에는 비교급 앞에 the를 붙인다.
(1) the + 비교급 + of the two : 둘 중에서 더 ~
Tom is the taller of the two boys.
(Tom은 두 소년 중에서 더 키가 크다.)
(2)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 : ~하면 할수록 더 하다
The more we have, the more we want.
(우리가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더욱 더 많은 것을 갖기를 원한다.)
(3) the + 비교급 ... for[because] ~ : ~ 때문에 더욱 더
I feel all the better for the walk.
(나는 산책 때문에 더 기분이 좋다.)

65. 비교 구문의 관용 표현

(1) had better(=would rather) + 동사원형 : ~하는 편이 낫다
You had better see a doctor at once.
(너는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는 편이 낫다.)
(2) no more than(= only) : 단지
He has no more than two friends.
(그는 단지 두 명의 친구가 있다.)
(3) no less than(= as much as, = as many as) : ~만큼 많은
He has no less than twenty friends.
(그는 20명 만큼이나 많은 친구를 가지고 있다.)
(4) A is no more B than C is D : AB 아닌 것은 CD 아닌 것과 같다.
(= not ~ any more than = not ~ just as ~ not)
A whale is no more a fish than a horse is (a fish).
(고래가 물고기가 아닌 것은 말이 물고기가 아닌 것과 같다.)
(5) 긍정문~, much more (=still more) : 더욱 더 잘 한다
부정문~, much less (=still less) : 더욱 더 못 한다
The baby can walk very well, much more run.
(그 아기는 잘 걸을 수 있고, 달리는 것은 더욱 더 잘 한다.)
He cannot speak English, much less French.
(그는 영어를 말할 수 없고, 불어는 더욱 더 못한다.)
(6) no better than (= as good as) : ~와 다름없는
He is no better than a beggar.
(그는 거의 거지와 다름없다.)
(7) 비교의 비유 표현 : 매우 ~
as blind as a bat (전혀 보이지 않는)
as busy as a bee (매우 부지런한)
as cunning as fox (매우 교활한)

66. 여러 개 있을 때 열거하는 부정대명사

정관사(the)는 정해진 것, 부정관사(a)는 정해지지 않은 막연한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에 하나 남은
것은 the other(=the rest), 나머지 모두를 말할 때는 the others로 표현한다.
(1) 2개만 있을 때 : one, the other
I have two sons ; one is a doctor, and the other is a painter.
(나는 두 아들이 있다. 한명은 의사고, 다른 한 명은 화가다.)
(2) 3개 있을 때 : one, another(=a second), the third(=the other)
(3) 4개 있을 때 : one, another(= a second), a third, the other
(4) 막연히 열거 할 때 : some ~, others ~/ the others
some(일부는 ~하고), others(또 일부는 ~하다), 여기서 others는 막연히 다른 것들을 말한다.
따라서 some, others 제외하고도 남아 있는 나머지는 the others(=the rest)를 쓰면 된다.

67. because, while, during의 용법

(1) because 이유, 원인의 종속접속사since, as와 의미가 같다.
접속사이므로 뒤에는 주어+동사가 온다는 점을 기억해 둔다.
마찬가지로 while도 접속사이기 때문에 뒤에는 주어+동사가 온다.
Why were you sleeping? Because I was tired.
(너는 왜 자고 있었니? -왜냐하면 피곤했기 때문이야.)
He was absent because he was sick.
(그는 아파서 결석했다.)
We kept watch while they slept.
(그들이 자고 있는 동안에 우리는 망을 보았다.)
(2) because of전치사구로 다음에는 명사()가 온다. during도 전치사 이므로 뒤에는 명사()가 온다.
He couldn't go out because of the heavy rain.
(폭우 때문에 그는 외출할 수 없었다.)
He came during my absence.
(그는 내가 부재중일 때 찾아 왔다.)

68. 이중 부정이 불가능한 경우

보통 영어에서도 다른 언어들과 같이 이중 부정이 되면 강한 긍정의 의미 나타낸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경우에는 이중 부정이 되면 문장이 틀리게 됨을 주의해야 한다. ( no, not, never를 사용금지 )

(1) hardly, rarely, scarcely, seldom 등의 준 부정어 : 거의~않다
I can hardly believe it. (나는 그것을 거의 믿을 수 없다.)
(2) unless + 주어 + 동사 : 만약~하지 않는다면 (= if ~ not)
You will miss the bus unless you walk more quickly.
= You will miss the bus if you don't walk more quickly.
(좀 더 빨리 걷지 않으면 버스를 놓칠 것이다.)
(3) lest~should : ~하지 않기 위해서
He worked hard lest he should succeed.
(그는 성공하기 위해서 열심히 일했다.)
(4) no one, no body, none, nothing, nowhere가 포함된 문장
(5) 'nor + 동사 + 주어', ‘neither + 동사 + 주어 문장

69.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절

(1) so ~ that ... : 너무 ~해서 하다
The problem was so difficult that I could not solve it.
(문제가 대단히 어려웠기 때문에 나는 문제를 풀 수 없었다.)
(2) such ~ that ... : 너무 ~해서 하다
He is such a kind boy that everybody likes him.
(그는 매우 친절해서 모두가 그를 좋아한다.)
(3)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절too ~ to.(= so ~ that not), so ~ as (not) to.,
enough to., only to., as a result of 등의 부사구로 바꿀 수 있다.
He is so rich that he can buy a motorcar.
= He is rich enough to buy a motorcar.
(그는 대단한 부자이므로 자동차를 살 수 있다.)
I was so tired that I could not take another step.
= I was too tired to take another step.
(나는 너무 피곤해서 한 발자국도 더 걸을 수 없었다.)

70. 주의해야 할 부사

'형용사와 동일한 부사' 그리고
형용사에-ly가 붙어서 의미가 변화되는 부사는 특히 주의를 요한다.

(1) late : 늦은, 늦게 / lately : 최근에
(2) hard : 어려운, 딱딱한, 열심히 / hardly : 거의 ~않다
(3) high : 높은, 높게 / highly : 매우
(4) near : 가까운, 가까이 / nearly : 거의
(5) fast : 빠른, 빠르게 / fastly 라는 단어는 없다.
He came home late. (그는 늦게 집에 왔다.)
Have you seen Tom lately? (철근에 Tom을 본 적 있니?)
The ground was frozen hard. (땅이 꽁꽁 얼었다.)
I can hardly understand him. (나는 그를 거의 이해할 수 없다.)
He held his hand high. (그는 손을 높이 들었다.)
He was highly praised. (그는 매우 칭찬을 받았다.)
Come near and watch. (가까이 와서 보아라.)
He was nearly drowned. (그는 거의 익사할 뻔했다.)

71. 타동사구 : 자동사 + 전치사

'자동사+전치사'로 이루어진 타동사구에서 전치사가 없으면 틀린다.
아래에 제시한 표현들은 관용 표현처럼 암기해 두어야 한다.

depend on, rest on, rely on
(의지하다) / stare at (응시하다)

send for (~을 부르러 보내다) / laugh at (비웃다)
wait for(기다리다) wait on (시중들다) / add to (증가시키다)
interfere with (방해하다) / reply to (응답하다)
result in/from (발생시키다) / attend to (유의하다)
graduate from (졸업하다) / complain of/about (불평하다)
answer for (~에 대해 책임이 있다) / consist of (~으로 구성되다)
conform to (순응하다) / insist on (주장하다)
participate in (참가하다) / experiment with (실험하다)
arrive at (도착하다) / allow for (고려하다)
call on (방문하다) / call for (요구하다)
look after (돌보다) / admit of (~의 여지가 있다)
 
She laughed at him. (그녀는 그를 비웃었다.)
I graduated from Woori University. (나는 우리 대학교를 졸업했다.)
The sound of radio upstairs interferes with my work.
(위층에서 나는 라디오 소리는 내 일을 방해한다.)

72. 사물이 주어인 구문

(1) 사람주어 + can(= be able to) + ~
= 사물주어 + enable + 목적어 + to.~
People can travel through the air by airplanes.
= Airplanes enable people to travel through the air.
(사람들은 비행기 때문에 하늘로 여행할 수 있다.)
(2) 사람주어 + cannot + 동사원형~
= 사물주어 + forbid + 목적어 + to.~
As I an ill, I cannot attend the meeting.
= Because of my illness, I cannot attend the meeting.
= My illness prevents me from attending the meeting.
= My illness forbids me to attend the meeting.
(아프기 때문에 나는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
(3) 사람주어 + have to(= must) + 동사원형~
= 사물주어 + force(compel, oblige) + 목적어 + to.~
He had to put off his departure because of the rain.
= The rain forced(compelled, obliged) him to put off his departure.
(그는 비 때문에 출발을 연기해야만 했다.)

73. It takes ~ to.ⓥ

take데려가다, 가져가다, 필요로 하다,(시간 등이)걸리다등의 여러 가지 뜻을 가지고 있지만, ‘(시간 등이) 걸리다라는 의미로 쓰일 경우에는 대부분 It takes(will take/took) + 사람 + 시간 + to.~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A : How long dose it take to go home?
(집에 가는데 얼마나 걸립니까?)
B : It takes me an hour (to go home).
(집에 가는데 한 시간이 걸린다.)
It took us an hour to get to the park by bus.
= It took an hour for us to get to the park by bus.
= An hour's bus ride took us to the park.
= We rode in a bus for an hour, and got to the park.
(우리는 버스로 공원에 도착하는 데 한 시간이 걸렸다.)

74. 관사의 변위치

원래 관사의 정해진 위치는 관사 + (부사 + 형용사) + 명사이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관사의 위치에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한다.
(1) half, all, both, double, twice관사와 함께 명사 앞에 쓰일
‘half + the + (형용사) + 명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Both the boys are alive. (그 소년들은 둘 다 살아있다.)
(2) such, quite, only, rather, what(감탄문)명사 앞에 쓰일 때
‘quitea[an] + (형용사) + 명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It's quite a strange story. (그것은 아주 이상한 이야기이다.)
(3) so, as, too, how, however 부정관사와 함께 명사 앞에 쓰일 때
so+ 형용사 + a(an) + 명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He is as great a musician as ever lived.
(그는 이제까지 생존했던 가장 위대한 음악가이다.)

75. 시간․조건․양보를 나타내는 부사절에서의 생략

시간(when, while)조건(if, unless)양보(if, though, as if)의 부사절에서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같고,
동사가 be동사인 경우주어 + be동사를 생략할 수 있다.
When (he was) a boy, he lost his parents.
(그가 소년이었을 때, 그의 부모님을 잃었다.)
Study hard, while (you are) young.
(어렸을 때 열심히 공부해라.)
If (you are) honest, you ought to accept the suggestion.
(만약 당신이 정직하다면, 그 제안을 수락하여야 한다.)

76. 주의를 요하는 전치사

(1) by(~까지는) : go, come, leave, start, be back, finish 등과 함께 쓰임
till(~까지는) : stay, wait, work, last 등과 함께 쓰임
I will be back by the end of April.
(나는 4월말까지는 돌아올 것이다.)
I will stay in London till the end of April.
(나는 4월말까지는 런던에 머무를 것이다.)
(3) for(~동안) : 숫자로 명시된 기간,
during(~중에) : 특정 기간 중의 한때 또는 전 기간에 걸 쳐
through(~ 내내,~동안 줄곧)
(4) in (~후에, 지나면) : 주로 미래에 쓰임
after(~후에) : 주로 과거 시제와 같이
I will be back in a few days.
(저는 며칠 지나서 돌아올 것이다.)
(5) 재료 : of, from, 수단 : by, with
She wore a dress of silk at the party.
(그녀는 파티에 비단으로 만든 옷을 입고 나타났다.)
Wine is made from grapes.
(포도주는 포도로 만든다.)

77.  기타 전치사의 종류와 용법

(1) 원인이유의 전치사
He died of hunger. (~로 인해) - , 노화, 굶주림!
He died from wounds. (직접적인 원인) - 부주의, 과로, 부상
(2) 목적결과의 전치사
목적: for, after, on
He went for a walk. (그는 산책하기 위해 나갔다.)
결과: to, into
The picture turned into a swan. (그 그림은 백조로 변했다.)
찬성반대: for, against
despite: 양보 (~에도 불구하고)
= In spite of, with all, for 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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