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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시험 출제 되는 핵심 어법 공식 다운
53. 사람 주어의 보어가 될 수 없는 형용사
다음에 소개되는 8개의 형용사는 주어가 사람일 때 be동사 뒤에 보어로 사용할 수 없다. 주어(사람) + be동사 + necessary, convenient + to.ⓥ~ (X) possible, impossible, difficult, hard, easy, dangerous ⇒ It + be동사 + necessary, convenient + (for+목적격) + to.ⓥ~ (O) possible, impossible, difficult. hard, easy, dangerous • I am possible to solve the problem. (X) → It is possible for me to solve the problem. (O) (내가 문제를 푸는 것은 가능하다.) |
54. 뜻을 구별해야 하는 형용사들
동일 어원에서 나온 2개 이상의 형용사가 서로 다른 뜻으로 쓰이는 경우 • economic : 경제의, 경제에 관한 economical : 경제적인, 절약하는(= frugal, thrifty) • industrial : 산업의, 공업의 industrious : 근면한(= diligent, assiduous) • sensible : 현명한(= wise) sensitive : 민감한 sensuous : 감각적인 sensual : 관능적인, 육감적인 • imaginary : 가상의, 가공의 imaginary : 가상의, 가공의 imaginable : 상상 할 수 있는 • respectable : 존경을 받을 만한, 훌륭한 respectful : 공손한 respective : 각각의 • successful : 성공적인 successive : 연속적인, 계승적인 • considerate : 사려 싶은(= thoughtful) considerable : 상당한 • healthy :건강한 healthful : 건강에 도움이 되는 • historic : 역사상 유명한 historical : 역사에 관한 |
55. some과 any의 용법
1. some의 용법 (1) some은 ‘몇 개(의)’, ‘약간 (의)’라는 뜻으로 긍정문에 사용된다. • I want some apple. (나는 사과를 좀 원합니다.) • I have some time today. (나는 오늘 시간이 좀 있습니다.) (2) some은 "권유,청유“를 나타내는 경우 의문문이나 부정문에 사용한다. • would you like some coffee? (커피 좀 드시겠습니까?) • won‘t you have some cockies? (과자 좀 드시지 않을래요?) 2. any의 용법 (1) 부정문, 의문문, 조건문에서는 some대신에 any를 사용한다. • He doesn't have any children. (그에게는 아이들이 아무도 없다.) • Do you have any friend in Seoul? (서울에 친구들이 있습니까?) • If you have any pencils, please lend me one. (연필 가진 게 있으면 하나 빌려주십시오.) (2) any가 긍정문에 쓰이면 ‘어떠한~이라도’, ‘무엇이든~’의 의미가 된다. • Any boy can do it. (어떤 소년이라도 그것을 할 수 있다.) (3) 부정문에 쓰인 any는 no를 써서 바꾸어 쓸 수 있지만 any를 부정문의 주어로는 쓸 수 없다. • No one can do it. (아무도 그것을 할 수 없다.) → Anyone can not do it.(X) |
56. 부정 수량 형용사의 가산/불가산 명사 수식
※ 영어에서 숫자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1. 기수 : one, two, three....... 2. 서수 : first, second, third, 4th, 5th..... 3. 배수 : once, twice/double, threetimes ,.... 기수+times 4. 부정수량형용사 : many, much, few, little, some, any 등 ※ 부정수량 형용사는 명사가 가산명사인지 불가산명사인지에 따라 그 쓰임을 달리한다. |
57. 빈도부사의 위치
빈도부사 : always, usually, often, sometimes 정도부사 : never, hardly, seldom, scarcely 빈도/정도부사의 위치는 be동사나 조동사 뒤, 일반 동사 앞에 놓인다. still 도 같은 용법으로 사용되나 부정어와 같이 사용될 경우에는 be동사나 조동사 앞에 위치한다. • Susan is always late. (Susan은 언제나 늦는다.) • He always comes late. (그는 언제나 늦게 온다.) • We usually have breakfast at seven. (우리는 대개 7시에 아침을 먹는다.) • I often go to the movies. (나는 종종 영화 보러 간다.) • He would often come to see me. (그는 종종 나를 보러오곤 했다.) • They still do not know the truth. (그들은 아직도 진상을 모른다.) |
58. 타동사와 목적어의 관계
타동사 + 부사(on, in, off, out...)로 결합된 타동사구와 목적어와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1) 목적어가 명사일 때 : ‘타동사 + 부사 + 명사’ 또는 ‘타동사 + 명사 + 부사’ 부사는 목적어의 앞, 뒤 어디에도 놓일 수 있다. • Put on your hat. = Put your hat on. (모자를 써라.) • We called the meeting off. (우리는 모임을 취소했다.) = We called off the meeting. (2) 목적어가 대명사 일 때 : ‘타동사 + 대명사 + 부사’ 부사는 대명사(목적어)뒤에 위치해야 한다. • Put it on. (그것을 입어라.) Put on it. (X) • We called it off. (O) (우리는 그것을 취소했다.) We called off it. (X) |
59. 원급 비교
(1) as + 형용사・부사의 원급 + as~ 는 ‘~만큼’…한(하게)‘의 뜻으 로, 둘 사이를 비교해서 같다는 것을 나타내주므로 원급 비교 또는 동등 비교라고 한다. as ~ as의 부정문은 not as(so) ~ as …로서 ’~만큼 … 하지 못하다‘의 뜻이다. • She is not as old as Yumi. (그녀는 Yumi만큼 나이가 많지 않다.) (2) 원급 비교구문 • I ran as fast as possible. (나는 가능한 한 빨리 달렸다.) • China is twenty times as large as Japan. (중국은 일본보다 20배만큼 크다.) • He works as hard as ever, but he remains poor. (그는 언제나 열심히 일하지만 여전히 가난하다.) |
60. 비교 구문
(1) 비교급은 형용사나 부사 뒤에 -er이나 앞에 more를 붙여서 ‘~보다 더~ 한’이라는 뜻으로, 어떤 것 두개를 비교할 때 쓰이는 형태 • He is taller than Namsu. (그는 Namsu보다 더 크다.) • He likes music better than art. (그는 미술보다 음악을 더 좋아한다.) (2) 비교급으로 최상급 표현 ① 비교급… + than any other+단수명사~ : 어떤 다른 ~보다도 더 …한 • He is stronger than any other boy in his class. (그는 그의 학급에서 가장 힘이 세다.) ② 비교급 + than anyone[anything] else : 어떤 다른~보다도 더 …한 • He is stronger than anyone else in his class. (그는 그의 학급에 있는 어떤 학생보다 힘이 세다.) ③ 비교급 + than all the other +복수명사 : 어떤 다른 ~보다도 더 …한 • He is stronger than all the other boys in his class. (그는 그의 학급에서 어떤 다른 학생보다 힘이 세다.) ④ No(other) + 명사…비교급 + than~ : 어떤 무엇도~보다 더 …하지 못하다 • No other metal is more precious than gold. (어떤 다른 금속도 금보다 귀! 중한 것은 없다.) ⑤ Nothing[Nobody]is + 비교급 …than A : 어떤 것도 A보다 더…한 것은 없다 • Nothing is more precious than time. (어떤 것도 시간보다 귀중한 것은 없다.) |
61. 라틴어 비교급
어미가 -or인 형용사의 비교급은 than 대신에 to를 사용하며, 이 때 to는 전치사이므로 ‘to+목적격’으로 사용된다. 라틴어 비교에서 사용되는 형용사들은 superior, inferior, senior, junior, exterior, interior, anterior, posterior, major, minor등이 있다. 특히 prefer는 어미가 -er이지만 than대신에 to를 사용한다. • He is three years senior to me. (그는 나보다 3살 많다.) = He is my senior by three years. = He is three years older than I. • This is superior to that. (이것이 저것보다 낫다.) = This is better than that. • My mother preferred chatting to watching television. = My mother preferred to chat rather than watch television. (나의 어머니는 텔레비전을 보는 것보다 이야기하는 것을 더 좋아했다.) |
62. 비교급 강조 부사
형용사나 부사의 정도를 수식하는 부사에는 급이 있다. very는 ‘매우’라는 뜻으로 원급의 형용사・부사를 수식하는 강조 부사이며, 비교급을 강조하려면 even, still, much, far, by far, a lot, a great deal등 ‘훨씬’이라는 뜻의 강조 부사를 사용해야 한다. • It's much easier than I expected. (예상보다 훨씬 쉬운데요.) • It's a lot easier than I expected.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쉽군요.) • My high school is a lot bigger than junior high school. (내가 다니는 고등학교는 중학교 보다 훨씬 크다.) |
63. very와 much의 수식
(1) very는 형용사, 부사, 현재분사형의 형용사를 수식한다. • He is very tall. (그는 매우 키가 크다.) • Tom walked very carefully. (Tom은 매우 조심스럽게 걸었다.) • This book is very interesting. (이 책은 매우 재미있다.) (2) much는 비교급, 동사, 과거분사를 수식한다. • Tom walked much more carefully. (Tom은 훨씬 더 조심스럽게 걸었다.) • Thank you very much. (대단히 감사합니다.) • I'm so much obliged to you. (대단히 감사합니다.) (3) 감정이나 심적 상태를 나타내는 과거분사형 형용사 pleased, tired, excited, interested, surprise등은 very로 수식한다. • I'm very pleased. (나는 아주 기쁘다.) • She was very tired. (그녀는 아주 피곤했다.) (4) surprised는 very나 much 어느 것으로도 수식할 수 있다. • I was much surprised to hear the news. (나는 그 소식을 듣고 매우 놀랐다.) • I was very surprised at the news. (나는 그 소식에 매우 놀랐다.) |
64. the + 비교급
원급이나 비교급에는 원칙적으로 the를 붙일 수 없고, the는 최상급에만 쓰는 것이지만 다음 3가지 경우에는 비교급 앞에 the를 붙인다. (1) the + 비교급 + of the two : 둘 중에서 더 ~한 • Tom is the taller of the two boys. (Tom은 두 소년 중에서 더 키가 크다.) (2)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 : ~하면 할수록 더 …하다 • The more we have, the more we want. (우리가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더욱 더 많은 것을 갖기를 원한다.) (3) the + 비교급 ... for[because] ~ : ~ 때문에 더욱 더 …한 • I feel all the better for the walk. (나는 산책 때문에 더 기분이 좋다.) |
65. 비교 구문의 관용 표현
(1) had better(=would rather) + 동사원형 : ~하는 편이 낫다 • You had better see a doctor at once. (너는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는 편이 낫다.) (2) no more than(= only) : 단지 • He has no more than two friends. (그는 단지 두 명의 친구가 있다.) (3) no less than(= as much as, = as many as) : ~만큼 많은 • He has no less than twenty friends. (그는 20명 만큼이나 많은 친구를 가지고 있다.) (4) A is no more B than C is D : A가 B 아닌 것은 C가 D 아닌 것과 같다. (= not ~ any more than = not ~ just as ~ not) • A whale is no more a fish than a horse is (a fish). (고래가 물고기가 아닌 것은 말이 물고기가 아닌 것과 같다.) (5) 긍정문~, much more (=still more) : 더욱 더 잘 한다 부정문~, much less (=still less) : 더욱 더 못 한다 • The baby can walk very well, much more run. (그 아기는 잘 걸을 수 있고, 달리는 것은 더욱 더 잘 한다.) • He cannot speak English, much less French. (그는 영어를 말할 수 없고, 불어는 더욱 더 못한다.) (6) no better than (= as good as) : ~와 다름없는 • He is no better than a beggar. (그는 거의 거지와 다름없다.) (7) 비교의 비유 표현 : 매우 ~한 • as blind as a bat (전혀 보이지 않는) • as busy as a bee (매우 부지런한) • as cunning as fox (매우 교활한) |
66. 여러 개 있을 때 열거하는 부정대명사
정관사(the)는 정해진 것, 부정관사(a)는 정해지지 않은 막연한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에 하나 남은 것은 the other(=the rest), 나머지 모두를 말할 때는 the others로 표현한다. (1) 2개만 있을 때 : one, the other ・I have two sons ; one is a doctor, and the other is a painter. (나는 두 아들이 있다. 한명은 의사고, 다른 한 명은 화가다.) (2) 3개 있을 때 : one, another(=a second), the third(=the other) (3) 4개 있을 때 : one, another(= a second), a third, the other (4) 막연히 열거 할 때 : some ~, others ~/ the others some(일부는 ~하고), others(또 일부는 ~하다), 여기서 others는 막연히 다른 것들을 말한다. 따라서 some, others 제외하고도 남아 있는 나머지는 the others(=the rest)를 쓰면 된다. |
67. because, while, during의 용법
(1) because는 이유, 원인의 종속접속사로 since, as와 의미가 같다. 접속사이므로 뒤에는 ‘주어+동사’가 온다는 점을 기억해 둔다. 마찬가지로 while도 접속사이기 때문에 뒤에는 ‘주어+동사’가 온다. • Why were you sleeping? ― Because I was tired. (너는 왜 자고 있었니? -왜냐하면 피곤했기 때문이야.) • He was absent because he was sick. (그는 아파서 결석했다.) • We kept watch while they slept. (그들이 자고 있는 동안에 우리는 망을 보았다.) (2) because of는 전치사구로 다음에는 명사(구)가 온다. during도 전치사 이므로 뒤에는 명사(구)가 온다. • He couldn't go out because of the heavy rain. (폭우 때문에 그는 외출할 수 없었다.) • He came during my absence. (그는 내가 부재중일 때 찾아 왔다.) |
68. 이중 부정이 불가능한 경우
보통 영어에서도 다른 언어들과 같이 이중 부정이 되면 강한 긍정의 의미를 나타낸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경우에는 이중 부정이 되면 문장이 틀리게 됨을 주의해야 한다. ( no, not, never를 사용금지 ) (1) hardly, rarely, scarcely, seldom 등의 준 부정어 : 거의~않다 • I can hardly believe it. (나는 그것을 거의 믿을 수 없다.) (2) unless + 주어 + 동사 : 만약~하지 않는다면 (= if ~ not) • You will miss the bus unless you walk more quickly. = You will miss the bus if you don't walk more quickly. (좀 더 빨리 걷지 않으면 버스를 놓칠 것이다.) (3) lest~should : ~하지 않기 위해서 • He worked hard lest he should succeed. (그는 성공하기 위해서 열심히 일했다.) (4) no one, no body, none, nothing, nowhere가 포함된 문장 (5) 'nor + 동사 + 주어', ‘neither + 동사 + 주어’ 문장 |
69.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절
(1) so ~ that ... : 너무 ~해서 …하다 ・The problem was so difficult that I could not solve it. (문제가 대단히 어려웠기 때문에 나는 문제를 풀 수 없었다.) (2) such ~ that ... : 너무 ~해서 …하다 ・He is such a kind boy that everybody likes him. (그는 매우 친절해서 모두가 그를 좋아한다.) (3)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절은 too ~ to.ⓥ (= so ~ that not), so ~ as (not) to.ⓥ, enough to.ⓥ, only to.ⓥ, as a result of 등의 부사구로 바꿀 수 있다. • He is so rich that he can buy a motorcar. = He is rich enough to buy a motorcar. (그는 대단한 부자이므로 자동차를 살 수 있다.) • I was so tired that I could not take another step. = I was too tired to take another step. (나는 너무 피곤해서 한 발자국도 더 걸을 수 없었다.) |
70. 주의해야 할 부사
'형용사와 동일한 부사' 그리고 ‘형용사에-ly가 붙어서 의미가 변화되는 부사’는 특히 주의를 요한다. (1) late : 늦은, 늦게 / lately : 최근에 (2) hard : 어려운, 딱딱한, 열심히 / hardly : 거의 ~않다 (3) high : 높은, 높게 / highly : 매우 (4) near : 가까운, 가까이 / nearly : 거의 (5) fast : 빠른, 빠르게 / fastly 라는 단어는 없다. • He came home late. (그는 늦게 집에 왔다.) • Have you seen Tom lately? (철근에 Tom을 본 적 있니?) • The ground was frozen hard. (땅이 꽁꽁 얼었다.) • I can hardly understand him. (나는 그를 거의 이해할 수 없다.) • He held his hand high. (그는 손을 높이 들었다.) • He was highly praised. (그는 매우 칭찬을 받았다.) • Come near and watch. (가까이 와서 보아라.) • He was nearly drowned. (그는 거의 익사할 뻔했다.) |
71. 타동사구 : 자동사 + 전치사
'자동사+전치사'로 이루어진 타동사구에서 전치사가 없으면 틀린다. 아래에 제시한 표현들은 관용 표현처럼 암기해 두어야 한다. depend on, rest on, rely on (의지하다) / stare at (응시하다) send for (~을 부르러 보내다) / laugh at (비웃다) wait for(기다리다) wait on (시중들다) / add to (증가시키다) interfere with (방해하다) / reply to (응답하다) result in/from (발생시키다) / attend to (유의하다) graduate from (졸업하다) / complain of/about (불평하다) answer for (~에 대해 책임이 있다) / consist of (~으로 구성되다) conform to (순응하다) / insist on (주장하다) participate in (참가하다) / experiment with (실험하다) arrive at (도착하다) / allow for (고려하다) call on (방문하다) / call for (요구하다) look after (돌보다) / admit of (~의 여지가 있다) • I graduated from Woori University. (나는 우리 대학교를 졸업했다.) • The sound of radio upstairs interferes with my work. (위층에서 나는 라디오 소리는 내 일을 방해한다.) |
72. 사물이 주어인 구문
(1) 사람주어 + can(= be able to) + ⓥ~ = 사물주어 + enable + 목적어 + to.ⓥ~ • People can travel through the air by airplanes. = Airplanes enable people to travel through the air. (사람들은 비행기 때문에 하늘로 여행할 수 있다.) (2) 사람주어 + cannot + 동사원형~ = 사물주어 + forbid + 목적어 + to.ⓥ~ • As I an ill, I cannot attend the meeting. = Because of my illness, I cannot attend the meeting. = My illness prevents me from attending the meeting. = My illness forbids me to attend the meeting. (아프기 때문에 나는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 (3) 사람주어 + have to(= must) + 동사원형~ = 사물주어 + force(compel, oblige) + 목적어 + to.ⓥ~ • He had to put off his departure because of the rain. = The rain forced(compelled, obliged) him to put off his departure. (그는 비 때문에 출발을 연기해야만 했다.) |
73. It takes ~ to.ⓥ
take는 ‘데려가다, 가져가다, 필요로 하다,(시간 등이)걸리다’등의 여러 가지 뜻을 가지고 있지만, ‘(시간 등이) 걸리다’라는 의미로 쓰일 경우에는 대부분 ‘It takes(will take/took) + 사람 + 시간 + to.ⓥ~’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 A : How long dose it take to go home? (집에 가는데 얼마나 걸립니까?) B : It takes me an hour (to go home). (집에 가는데 한 시간이 걸린다.) • It took us an hour to get to the park by bus. = It took an hour for us to get to the park by bus. = An hour's bus ride took us to the park. = We rode in a bus for an hour, and got to the park. (우리는 버스로 공원에 도착하는 데 한 시간이 걸렸다.) |
74. 관사의 변위치
원래 관사의 정해진 위치는 ‘관사 + (부사 + 형용사) + 명사’이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관사의 위치에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한다. (1) half, all, both, double, twice가 관사와 함께 명사 앞에 쓰일 때 ‘half + the + (형용사) + 명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 Both the boys are alive. (그 소년들은 둘 다 살아있다.) (2) such, quite, only, rather, what(감탄문)이 명사 앞에 쓰일 때 ‘quite… a[an] + (형용사) + 명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 It's quite a strange story. (그것은 아주 이상한 이야기이다.) (3) so, as, too, how, however 가 부정관사와 함께 명사 앞에 쓰일 때 ‘so… + 형용사 + a(an) + 명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 He is as great a musician as ever lived. (그는 이제까지 생존했던 가장 위대한 음악가이다.) |
75. 시간․조건․양보를 나타내는 부사절에서의 생략
시간(when, while)・조건(if, unless)・양보(if, though, as if)의 부사절에서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같고, 동사가 be동사인 경우에 ‘주어 + be동사’를 생략할 수 있다. • When (he was) a boy, he lost his parents. (그가 소년이었을 때, 그의 부모님을 잃었다.) • Study hard, while (you are) young. (어렸을 때 열심히 공부해라.) • If (you are) honest, you ought to accept the suggestion. (만약 당신이 정직하다면, 그 제안을 수락하여야 한다.) |
76. 주의를 요하는 전치사
(1) by(~까지는) : go, come, leave, start, be back, finish 등과 함께 쓰임 till(~까지는) : stay, wait, work, last 등과 함께 쓰임 • I will be back by the end of April. (나는 4월말까지는 돌아올 것이다.) • I will stay in London till the end of April. (나는 4월말까지는 런던에 머무를 것이다.) (3) for(~동안) : 숫자로 명시된 기간, during(~중에) : 특정 기간 중의 한때 또는 전 기간에 걸 쳐 through(~ 내내,~동안 줄곧) (4) in (~후에, 지나면) : 주로 미래에 쓰임 after(~후에) : 주로 과거 시제와 같이 • I will be back in a few days. (저는 며칠 지나서 돌아올 것이다.) (5) 재료 : of, from, 수단 : by, with • She wore a dress of silk at the party. (그녀는 파티에 비단으로 만든 옷을 입고 나타났다.) • Wine is made from grapes. (포도주는 포도로 만든다.) |
77. 기타 전치사의 종류와 용법
(1) 원인・이유의 전치사 • He died of hunger. (~로 인해) - 병, 노화, 굶주림! • He died from wounds. (직접적인 원인) - 부주의, 과로, 부상 (2) 목적・결과의 전치사 ① 목적: for, after, on • He went for a walk. (그는 산책하기 위해 나갔다.) ② 결과: to, into • The picture turned into a swan. (그 그림은 백조로 변했다.) ③ 찬성・반대: for, against ④ despite: 양보 (~에도 불구하고) = In spite of, with all, for a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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