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정보/일반영어, 토익

초심자를 위한 초급문법(4탄)

다함께차차차! 2021. 1. 14. 04:00
반응형

초심자를 위한 초급문법(4탄)


14장. 동명사& 분사

♥ 동명사 & 현재분사 비교

형 태

구 분

역 할

의 미

동사원형 ~ing

동명사

명사역할 

= S, O, C 역할

~하는 것

현재

분사

형용사 역할 

= 명사수식 or

서술하는 역할

~하

A. 동명사 

: 명사역할 : ~하는 것

1) 주어 자리

Making much money is not 

the end and aim of life.

∙It is very pleasant walking 

in the country. (진주어)

2) 명사보어 자리(주어 = 명사보어)

∙His hobby is collecting stamps.(동명사)

cf) He is collecting stamps.(현재분사)

3) 목적어 자리

① 타동사의 목적어

∙I don't like playing baseball.

∙I found it unpleasant walking 

in the rain. (진목적어)

② 전치사의 목적어

∙Thank you for your answering 

so promptly.

∙They are fond of swimming 

in the river.

 

B. 현재분사 

: 형용사 역할 : ~하는

∙There is a sleeping baby 

in the room. (명사 수식)

∙It was shocking news to her. 

(명사 수식)

∙The musical was pretty exciting.(서술)

 

♥ 현재분사 & 과거분사 비교

분 사

형 태

의미

역할

현재분사

동사원형~ing

능동, 진행 

(~하는)

형용사 역할 =

사 수식

 or 서

과거분사

p.p (-ed)

수동, 완료 

(~해진, ~된)

현재분사 (능동적 의미)

과거분사 (수동적 의미)

a walking man

 「걸어가는 사람」

a wounded soldier 

「부상당한 군인」

a sleeping child 

「잠자는 아이」

a spoken language

 「구어(口語)」

a crying baby

 「우는 아이」

a broken chair

 「부서진 의자」

a flying bird 「나는 새」

broken tea 「가루 차」

a running cat

 「달리는 고양이」

surprised look 「놀란 표정」

∙a sleeping baby

 = a baby who is sleeping

∙an exciting scene 

= a scene which excites the one

∙fallen leaves 

= leaves which are fallen


A. 분사의 한정적 용법(부가적 용법) 

⋆명사 앞이나 뒤에서 직접 명사를 

수식하는 구실을 하는 것을 말한다.

1) 전위수식 (앞에서 수식) 

: 대개의 경우 분사는 명사 앞에 놓인다.

∙Who is the sleeping baby?

∙A burnt child dreads the fire.

2) 후위수식 

: 분사가 보어·목적어·부사(구)를 

동반할 때는 통상 명사의

 뒤에 놓인다.

∙People living in the large cities 

are very busy every day.

∙It was a large house 

built of stone and brick.

∙A man named Aesop wrote

 this famous story book.

∙The boy sleeping 

in the sun is my brother.

∙Who is that boy wearing 

a big straw hat?

∙He had a lovely

 little daughter called Bessy.

 

B. 분사의 서술적 용법

⋆분사도 형용사처럼 보어로서 주어

 혹은 목적어를 서술적으로 수식한다.

1) 주격보어로 쓰일 때

∙He sat reading the magazine. 

(현재분사: 능동의 관계)

∙He remained satisfied with his salary. 

(과거분사: 수동의 관계)

∙She was crying. 

(진행 : 그녀는 울고 있었다.)

∙She sat crying.

 (상태 : 그녀는 앉아서 울고 있었다.)

∙She came crying. 

(운동 : 그녀는 울면서 왔다.)

∙She kept crying. 

(지속 : 그녀는 계속해서 울었다.)

∙He was surrounded. 

(동작, 상태 : 그는 포위되어 있었다.)

2) 목적격보어로 쓰일 때

∙I don't like to see you disappointed.

∙I saw him crossing the street. (O.C)

∙I found her weeping.

 

15장. 태(Voice)

♥ 수동태와 능동태 

1) 태 : 동작의 관점의 차이에 

의해서 생기는 동사의 표현 형식을

 태라고 한다.

수동태 : 동작을 하는 쪽에 중점을 둠.

능동태 : 동작을 받는 쪽에 중점을 둠.

 

2) 능동태를 수동태로 고치는 방법

① 능동태의 「목적어」가 

수동태의 「주어」가 됨.

② 능동태의 「동사」는 

「be +pp」로 바꿈.

③ 능동태의 「주어」는 by 뒤에 

와서 부사구를 이룸.

3) 수동태로 쓸 수 없는 동사 :

⋆목적어가 있는 문장이라고 

모두 수동태로 바뀌지는 않는다.

⋆have(가지고있다), resemble, 

lack, become 등은 수동태가 불가능

∙She resembles her mother.

→ Her mother is resembled by her.(×)


♥ 수동태의 시제

⋆be의 시제는 능동태의 시제와

 일치시키고, 인칭·수는 수동태의

 주어와 일치시 킨다.

구 분

현 재

과 거

미 래

단순형

It is done.

It was done.

It will be done.

완료형

It has been done.

It had been done.

It will have been done.

진행형

It is being done.

It was being done.

(없 음)

∙Jack builds the house.

→ The house ( ) ( ) by Jack. (현재)

∙Jack built the house.

→ The house ( ) ( ) by Jack. (과거)

∙Jack will build the house.

→ The house ( ) ( ) ( ) by Jack. (미래)

 

♥ 동작의 행위를 나타내는 전치사

1) 능동문의 주어는 수동태에서

 대개 전치사구로 나타나는데

 그 때의 대표적인 전치사는

 by이지만, 동사에 따라 

다른 전치사가 오는 경우가 있다.

∙Snow covers the mountain.

→ The mountain is covered with snow.

∙Everybody knows the poet.

→ The poet is known to everybody.

∙A man is known 

by the company he keeps.

∙His sudden death surprised me.

→ I was surprised 

at his sudden death. 

⋆기쁨, 슬픔, 놀람 따위의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는 보통 수동태로

 나타내며, 여기 수반하는 전치사는

 대개 at, with 이다.

∙I am pleased with my students.

∙I am satisfied with the result.

∙I was astonished at his conduct.

∙This book interests me.

→ I am interested in this book.

∙I was tired from the work.

∙I was tired of my quiet life.

∙The street is crowded with

a lot of people.

 

16장. 분사구문

♥ 분사구문이란

⋆분사를 이용하여 부사절을 

간단히 부사구로 고친 것으로, 

그 구가 주절을 부사 적으로 

수식할 때 이를 분사구문이라고 하며,

 때(시간), 이유·원인, 조건, 양보, 

 부대상황(동시동작, 연속동작)을

 표시하는 접속사의 뜻이 내포되어 있다.

 

A. 분사구문 만드는 요령

1) 접속사를 없앤다.

2) 분사구문으로 변형시킬 절의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같을 때는

 분사구문에 따르 는 주어를 없앤다.

3) 접속사가 있는 절의 동사는

 「동사원형 + ing」 형태로 만든다.


B. 분사구문을 절로 고치는 법

1) 분사구문과 주절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적당한 접속사를 선택한다.

2) 주어가 생략된 경우 주절의 

주어나 일반인 주어 중에서 알맞은

 주어를 보충한다.

3) 분사를 시제에 맞추어 알맞은

 동사형으로 고친다.


C. 분사구문의 종류

1) 시간, 때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할 때에, ∼하는 동안에)

⋆when, while, after, as 등의 접속사 사용

Walking along the street, 

he met an old friend of mine.

= While he walked along the street,

 he met an old friend of mine.

∙(Being) Left alone,

 I began to read.

= When I was left alone, 

I began to read

  

2) 이유·원인을 나타내는 분사구문 

(~이므로, ∼때문에)

⋆as 사용

∙Not knowing what to do, 

I asked for his advice.

= As I didn't know what to do, 

I asked for his advice.

∙Tired, I went to bed early.

= As I was tired, 

I went to bed early.


3) 조건을 나타내는 분사구문(~한다면)

⋆if 사용

∙Turning to the right, 

you will find the house.

= If you turn to the right,

 you will find the house.

∙Some books, read carelessly,

 will do more harm than good.

= Some books, if they are read carelessly, 

will do more harm than good.


 4) 양보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비록 ~한다 할지라도, 

 ~한다 하더라도)

⋆ though 사용

∙Admitting what you say, 

I still don't believe it.

= Though I admit what you say, 

I still don't believe it.

∙Born of the same parents, 

they bear no resemblance 

to each other.

= Though they were born of 

the same parents, they bear ∼.

 

5)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

⋆부대상황이란, 분사구문을 

적당한 부사절로 바꿀 수 없으므로

 and로 연결시켜 동 작의 연속으로

 보던가, 아니면 동시동작으로 

보아서 while 또는 as로 연결시켜

 부수적 동작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부대상황

 (동시동작 : while, as ; ~하면서)

⋆동시동작의 접속사는 때를

 나타내는 while이나 as로 

연결시키지만, 번역은 「∼하면서」 로

 한다. while은 때의 뜻이 강하고, 

as는 이유의 뜻이 강하므로 

동시동작을 뜻할 때는 분사구문

 그대로 쓰는 것이 보통이다.

∙Smiling brightly, 

she extended her hand.

= While she smiled brightly, 

she extended her hand.

∙Singing and dancing together,

 we had a good time.

= As we sang and danced together,

 we had a good time.

② 부대상황 

(연속동작: ~, and + 동사 ; 

그리고 ~하다)

∙ We started in the morning, 

and arrived in Seoul at noon.

= We started in the morning arriving 

in Seoul at noon.


D. Being, Having been의 생략

⋆형용사, 명사, 과거분사 앞에 

쓰인 being 또는 having been은 

생략이 가능하다.

분사구문의 시제가 본동사 시제와

 같을 때 being이 본동사 시제보다 

하나 더 과 거 시제일 경우엔 

having been을 생략한다..

∙(Being) Angry at my words, 

he made no reply.

= As he was angry at my words, 

he made no reply.

∙Dinner (being) over,

 he went out for a walk.

= When dinner was over, 

he went out for a walk.

∙(Having been) Born in better times, 

he would have been a great scholar.

= If he had been born in better times, 

he would have been a great schola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