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자를 위한 초급문법(3탄)
10장. 구 & 절
♥ 단어 < 구 < 절
* 단어 : 문장을 이루는 최소 단위
( I, am, a, student)
* 구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어떤 품사에 상당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주어 +동사>의 관계가
형성되지 않은 것( the book, to study...)
* 절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문장의 일부를 구성함과 동시에,
그 자체에 <주 어+동사>가 있는 것
( how old he is, that I am tall...)
1. 명사 < 명사구 < 명사절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
* 명사구가 되는 것
- to 부정사, 동명사, 의문사 + to부정사
* 명사절이 되는 것
- 접속사(that, if, whether),
의문사(who, what 등),
관계사 (what, whoever 등)가 이끄는 절
ⓐ Jenny drinks milk every morning.
ⓑ Drinking milk is good for health.
ⓒ I want to drink chocolate milk.
ⓓ I think that milk is good for health.
2. 형용사 < 형용사구 < 형용사절
(명사를 꾸미거나 서술하는 역할)
* 형용사구가 되는 것
- to 부정사, 분사, 전치사 + 명사
* 형용사절이 되는 것
- 관계사(who, which, that,
when, where 등)가 이끄는 절
ⓐ The red pen is mine.
ⓑ The pen on the table is mine.
ⓒ The pen which is on the table is mine.
3. 부사 < 부사구 < 부사절
(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을
꾸며주면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에 대한 정보를 줌)
* 부사구가 되는 것
- to 부정사, 전치사 + 명사
* 부사절이 되는 것
- 장소, 시간, 원인, 목적, 결과,
조건 양보절
(when, since, as, if, though, because...)
ⓐ I solved the puzzle easily.
ⓑ I stayed at home because
of the cold weather.
ⓒ I stayed at home
because it was cold.
11장. 시제
| 현 재 | 과 거 | 미 래 |
기본시제 | 현재시제 I live in Korea. | 과거시제 I lived in Korea | 미래시제 I will live in Korea |
진행형 | 현재진행형 I am living in Korea. | 과거진행형 I was living in Korea. | 미래진행형 I will be living in Korea. |
완료형 | 현재완료형 I have lived in Korea. | 과거완료형 I had lived in Korea. | *미래완료형 I will have lived in ~ |
완료 진행형 | 현재완료진행형 I have been living in ~ | *과거완료진행형 I had been living in ~ | *미래완료진행형 I will have been living in ~ |
★★★ 시제 공식 정리
1. 현재진행형
: be동사 현재형(am/are/is)
+ 동사원형 ~ing
2. 과거진행형
: be동사 과거형(was/were)
+ 동사원형 ~ing
3. 미래진행형
: will be + 동사원형 ~ing
4. 현재완료형 : have/has + p.p
5. 과거완료형 : had + p.p
6. 미래완료형 : will have + p.p
7. 현재완료진행형
: have/has been
+ 동사원형 ~ing
8. 과거완료진행형
: had been + 동사원형 ~ing
9. 미래완료진행형
: will have been + 동사원형 ~ing
♥ 현재시제가 미래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
1. 출발과 도착을 나타내는
동사가 나왔을 때
go, come, leave, arrive 등 오고 감,
출발과 도착(왕래발착)을 나타내는
동사는 현재형으로 미래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 The concert starts
tomorrow at 7 p.m.
ⓑ The train for Suwon leaves soon.
2. 때, 조건을 나태는 부사절에서
부사절에서는 미래의 일이라도
현재시제를 쓴다.
ⓐ Ben will like her as soon as he sees her.
ⓑ She will be angry if you're late.
cf. I wonder if she will like me.
♥ 진행시제
A. 현재진행형
(am, are, is + ~ing)
∙It is raining now.
(현재 진행 중인 동작)
∙He is always grumbling.
(습관적인 동작)
⋆always, constantly, continually 등의
부사가 현재진행형과 함께 쓰이면
반복적인 동작이나 습관 등을 나타냄.
⋆미래를 나타내는 부사구와 함께
쓰이면 현재 진행형이 가까운 미래를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왕래발착동사의 경우에)
∙We are leaving for Seoul tonight.
B. 과거진행형
(was, were + ~ing)
∙He was reading a novel
when I entered the room. (O)
∙He read a novel
when I entered the room. (X)
∙I was studying English
when you called on me yesterday.
⋆과거의 어느 시점에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내므로 과거진행형 사용.
C. 진행형을 쓰지 않는 동사
(지감소상: 지각, 감정, 소유, 상태
등을 나타내는 동사)
① 존재(be, exist)나 상태
(seem, look, appear, resemble) 등을
나타내는 동사.
∙You look much worried.
∙He resembles his father. (O)
→ He is resembling his father. (X)
: 진행형 불가능
② 지각 (feel, see, smell, hear, taste)을
나타내는 동사.
∙I see her swimming in the pool.
⋆see가 의지동사로서 구경하다,
면회하다의 뜻일 땐
진행형이 가능하며,
hear가 청강하다의 뜻일 땐
진행형이 가능하다.
∙They are hearing lectures.
∙I am seeing the sights of Seoul.
⋆ look at은 의지동사로서~을 보다
이므로 진행형이 가능하며,
listen to 역시 의지동사로서 귀를
기울이다의 뜻일 땐 진행형이 가능.
③ 소유 (have, belong, possess, own)를
나타내는 동사.
∙I have some money with me. (○)
→ I am having some money with me.(×)
∙He is having breakfast. (○)
⋆have가 소유의 뜻이 아닌 다른
의미로 쓰이면 진행형이 가능하다.
⋆belong to는 ~속하다, ~의
소유이다의 뜻이므로
진행형을 쓸 수 없음.
∙This house belongs to me.
12장. 완료시제
A. 현재완료 (have + p.p)
♥ 현재완료는 현재에 있어서의
동작의 완료, 현재까지의 경험,
과거 동작이 현재에 미치는 결과,
현재까지의 동작·상태의 계속을 나타낸다.
1) 완료 (just, already,
by this time, yet 등과 함께 쓰임)
⋆과거의 어느 한 시점부터
시작된 동작이 현재에
와서 완료됨을 표현.
⋆주로 just, already, today,
this year, recently, not yet,
by this time등 과 함께 사용된다.
⋆과거를 나타내는 ago,
yesterday, then, last, when,
just now 등과 함께 쓸 수 없음.
⋆just, now는 현재완료와
함께 사용하나, just now는
반드시 과거시제와 함께 사 용
∙He has just come back home. (○)
→ He came home just now. (○)
→ He has come home just now. (X)
∙I have just read the book through.
∙I have already finished my work.
∙Twenty years have gone
by since then.
∙Has he left here already?
∙When have you
read the book through? (X)
When did you read
the book through? (○)
∙I have read the book yesterday. (X)
I read the book yesterday. (○)
2) 결과적 용법
∙ She has bought a new car.
(과거에 사서 지금도 가지고 있다)
= She bought a new car and has it now.
∙I have lost my watch.
(=Now I have no watch.)
∙Thousand books have been
written about Korea.
∙He has gone out for a walk.
(=He is not at home now.)
⋆have gone (to)는 1, 2인칭에는
사용하지 못함.
∙ I have gone to the station. (X)
∙ You have gone to London. (X)
3) 경험 (과거에서 현재까지)
⋆현재완료시제인 have + p.p가
과거 어느 때부터 지금까지의
경험을 나타낼 땐
ever, never, once, before, seldom,
sometimes, often 등과 함께 쓰임.
∙Have you ever seen a tiger?
∙I have never seen a whale.
∙I have been to the station
to see my friend off.
(have been to: ∼에 갔다왔다)
∙Have you ever been in Pusan?
4) 계속 : 주로 since, for 등과
함께 사용된다.
⋆상태의 계속 - 현재완료 have + p.p
⋆동작의 계속
- 현재완료 진행형 have been + ~ing
∙I have known him since I was a child.
∙He has been ill for several days.
∙We have been living
in Seoul these four years.
∙I have known her since
she was a child. (○) - 상태의 계속.
→ I have been knowing her
since she was a child. (X)
∙He has been studying English
for ten years. (○) - 동작의 계속.
B. 과거완료 (had + p.p)
♥현재완료의 기준점이 현재인데
비해서, 과거완료의 기준 점은
과거의 어느 정해진 때이다.
즉, 과거의 어느 일정한 때를
기준으로 해서, 그 때까지의
동작과 상태의 완료 ·경험 ·
결과 · 계속을 나타낸다.
1) 완료
∙They had arrived at the house
before night fell.
∙I had already finished the work
when(before) he came.
2) 결과
∙Spring had come by the time
she was well again. (결과)
∙When I reached the station,
the train had already started.
3) 경험
∙I spoke to her whom I had
never met before.
4) 계속
: 상태의 계속 - had + p.p.
동작의 계속 - had been + ~ing.
∙He had lived there for
ten years when his mother died.
∙I had been waiting for an hour
when he returned.
∙The river was swollen,
for it had rained for three days.
13장. to부정사
형태 | 기능 | 역할 | 의미 |
to + 동사원형 | 명사 | S, O, C 역할 | ~하는것, ~하기 |
형용사 | 명사 수식 | ~하는, ~할 | |
부사 | 목적 원인 결과 | ~하기 위해서 ~해서, ~하니 ~하여 ~되다. |
1. 명사적 용법
⋆「~ 하는 것, ~ 하기」로 해석되며,
문장 안에서 명사가 할 수 있는
역할(주어, 목적어, 명사보어, 동격)로
쓰일 경우
⋆주어로서 부정사가 문두에
오는 일은 드물며, 그 대신
형식주어 It를 쓴다. (가주어, 진주어)
1) 주어로 쓰이는 경우 :
∙To learn English is very easy.
= It is very easy to learn English.
∙To know oneself is difficult.
2)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
∙I want to read this book
⋆의문사 + to 부정사가
명사구의 역할을 해서
동사의 목적어로 쓰인다.
∙I don't know what to do.
where to go.
when to do it.
how to swim.
whom to go with.
∙I found it easy to read this book.
(it는 가목적어, to∼는 진목적어)
3) 명사보어로 쓰이는 경우 :
∙To see is to believe.
∙To do two things
at a time is to do neither.
4) to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다음 동사 다음에 나오는 to부정사는
무조건 명사적 용법임)
⋆want, hope, decide, learn,
wish, plan, care, choose,
promise, expect, refuse, mean,
desire, determine, agree,
seek, manage
2. 형용사적 용법
~하는, ~할로 해석되며,
명사·대명사의 뒤에 놓여서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는 역할.
⋆수식 당하는 명사는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또는 의미상 목적어,
또는 그 밖의 것이 된다.
1) 한정적 용법 : 명사 뒤에서 수식.
∙I have no friend to help me.
∙I have got letters to write.
(써야 할 편지)
∙I want something to write on.
(쓸 것 -- 종이 등)
∙I want something to write with.
(쓸 도구 -- 펜 등)
3. 부사적 용법
⋆to 부정사가 문장 안에서
부사적 기능을 하며 목적, 결과,
원인, 조건, 양보, 이유·판단의
근거, 정도 등을 나타냄.
1) 목적 :~하기 위해서, ~하러
∙We came here to study English.
∙We eat to live, not live to eat.
2) 결과 : ~하여~되다, ~해보니
~하였다 무의지 동사인
awake, live, grow up 다음에 나오는
to부정사는 주로 결과를 나타냄.
∙Lincoln grew to be
president of America.
∙He lived to be
one hundred years old.
∙I awoke one morning
to find myself famous.
∙He worked hard only
to fail in the exam.
3) 원인 : ~하니 ~하다, ~해서,
~하다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나
형용사 다음 에 나오는 부정사는
원인을 나타냄.
⋆감정 동사 : smile, weep, aggrieve
⋆감정 형용사: glad, happy, sorry,
delighted, pleased, surprised
∙I'm sorry to trouble you.
∙I am glad to see you.
∙I was surprised to find her gone.
= To my surprised, I found her gone.
⋆ to one's + 추상 명사
(결과를 나타냄, ~가 ⋯하게도)
'시험정보 > 일반영어, 토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심자를 위한 초급문법(5탄) (0) | 2021.01.14 |
---|---|
초심자를 위한 초급문법(4탄) (0) | 2021.01.14 |
초심자를 위한 초급문법(2탄) (0) | 2021.01.13 |
영어속담 정리(4탄) (0) | 2021.01.13 |
영어속담 정리(3탄) (0) | 2021.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