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자를 위한 초급문법(2탄)
5장. 부정문/의문문
♥ be 동사, 조동사가 있는
문장의 부정문
be 동사 / 조동사 + not
♥ 일반동사가 있는 문장의 부정문
do/does/did + not + 동사원형
주 어 | 현재형 | 과거형 |
I / you / we / they | do not work (don't work) | did not work (didn't work) |
he / she / it (3인칭단수) | does not work (doesn't work) |
♥ be 동사, 조동사 의문문
Be 동사 / 조동사 + 주어 + ~ ?
♥ 일반동사 의문문
Do/does/did + 주어 + 동사원형 + ~ ?
♥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 동사가 be동사인 경우
: 의문사 + be동사 + 주어?
(Who are they?)
▶ 동사가 일반동사인 경우
: 의문사 + do/does/did +
주어 + 동사원형?
(What do you want?)
6장. 명사의 복수형
♥ 여러 가지 복수형
단수 명사를 복수형으로
만들려면 보통 단수형에
‘-s'를 붙이며, 그 밖에도
다양한 복수형이 있다.
A. 규칙적 복수형
1. 대부분의 명사
: -s를 붙임
2. -s, -z, -x, -sh, -ch로 끝나는 명사
: -es를 붙임
3.‘자음+y'로 끝나는 명사
: y를 I로 바꾸고 -es를 붙임
4. '모음+y'로 끝나는 명사
: -s만 붙임
5. -o로 끝나는 명사
: -es 또는 -s를 붙임
6. -f(e)로 끝나는 명사
: -f(e)를 -ves 로
바꾸거나 -s를 붙임
단수형 = 복수형
※ a fish → two fish a sheep
→ two sheep
a deer → two deer a series
→ two series
7장. 수사
기수(일, 이, 삼, 사...) | 서수(첫째, 둘째, 셋째, 넷째...) | ||||||
0 | zero, nothing, naught, oh | 26 | twenty-six |
| 26th | twenty-sixth | |
1 | one | 27 | twenty-seven | 1st | first | 27th | twenty-seventh |
2 | two | 28 | twenty-eight | 2nd | second | 28th | twenty-eighth |
3 | three | 29 | twenty-nine | 3rd | third | 29th | twenty-ninth |
4 | four | 30 | thirty | 4th | fourth | 30th | thirtieth |
5 | five | 40 | forty | 5th | fifth | 40th | fortieth |
6 | six | 50 | fifty | 6th | sixth | 50th | fiftieth |
7 | seven | 60 | sixty | 7th | seventh | 60th | sixtieth |
8 | eight | 70 | seventy | 8th | eighth | 70th | seventieth |
9 | nine | 80 | eighty | 9th | ninth | 80th | eightieth |
10 | ten | 90 | ninety | 10th | tenth | 90th | ninetieth |
11 | eleven | 100 | a hundred | 11th | eleventh | 100th | hundredth |
12 | twelve | 1000 | a thousand | 12th | twelfth | 1000th | thousandth |
13 | thirteen |
| 13th | thirteenth |
| ||
14 | fourteen | 14th | fourteenth | ||||
15 | fifteen | 15th | fifteenth | ||||
16 | sixteen | 16th | sixteenth | ||||
17 | seventeen | 17th | seventeenth | ||||
18 | eighteen | 18th | eighteenth | ||||
19 | nineteen | 19th | nineteenth | ||||
20 | twenty | 20th | twentieth | ||||
21 | twenty-one | 21st | twenty-first | ||||
22 | twenty-two | 22nd | twenty-second | ||||
23 | twenty-three | 23rd | twenty-third | ||||
24 | twenty-four | 24th | twenty-fourth | ||||
25 | twenty-five | 25th | twenty-fifth |
♥ 기수를 이용한 숫자 읽기
1. 일반 숫자
: 원칙적으로 세 자리씩 끊어 읽는다.
2. 연도
: 연도를 읽을 때는
보통 두 자리씩 끊어 읽는다.
3. 전화번호
: 원칙적으로 한 자리씩
끊어가며 읽는다.
0은 [ziərou] 또는 [oh]로 읽으며,
숫자가 겹치는 경우는
‘double'을 이용한다.
* 245-3760= two four five,
three seven six zero[oh]
4. 시각
: [~전]은 to, before, of등을,
[~후]는 past, after등을 사용하여
나타낸다. 15분 전이나 후는
a quarter를 이용하여 나타낸다.
* 5:40 a.m. = five forty a.m.
(오전 5시 40분)
5. 금액
* $20.30 = twenty dollars
(and) thirty (cents)
6. 소수
: 영여에서 소수점은 point로 읽으며,
소수점 이하는 자릿수대로 읽지 않고
하나씩 하나씩 읽는다.
* 3.27 = Three point two seven
♥ 서수를 이용한 숫자 읽기
7. 분수 : 분수를 읽을 때에는
분자는 기수로, 분모는 서수로
읽으며, 분자를 먼저 읽고, 분모를
나중에 읽는다.
또한, 분자가 2 이상일 경우
분모에 복수의‘-s'를 붙인다.
8장. 명령문, There is(are)
A. 명령문
* 명령문은 상대방에게
‘~해라, ~해 주세요’라고 명령,
지시 또는 부탁하는 문장 이다.
* 대부분의 영어 문장에는
주어와 동사가 있는데,
예외적으로 명령문은 주어가 없다.
정확히 말하면 명령문의 주어는
You(명령을 받는 사람)인데
감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ex) (You) Calm down.
1. 긍정 명령문
: ‘~해라, ~하세요’
ⓐ 주어 없이 동사원형으로 시작한다.
Get out of here.
ⓑ '~해 줘‘라고 부탁하는 말이다.
형식은 명령문이지만 부탁·권유 등을
할 때도 쓴 다.
Forgive me.
ⓒ Be~
: be동사를 쓴 문장의 긍정 명령문
Be quick. Be quiet.
2. 부정 명령문 : ‘~하지 마라’
ⓐ ‘Don't + 동사원형’으로 쓴다.
Don't move!
ⓑ Don't 대신에 Never를 쓰면
더욱 강한 금지(절대 ~하지 마라)를
나타낸다.
Never tell anyone your password.
ⓒ Don't be ~ : be동사를 쓴 문장의
부정 명령문
Don't be afraid.
3. Let's + 동사원형 : ‘우리 ~하자’
ⓐ 상대방에게 ‘같이~하자’고
권유하는 말이다.
Let's go.
ⓑ Let's not + 동사원형 : ~하지 말자
Let's not hurry.
B. There is(are) + 주어
* ‘There is(are)~’는 ‘~가 있다,
존재한다’는 뜻의 말이다.
이 때 There는 아 무 뜻도 없으며,
그저 문장을 시작하는 말일 뿐이다.
* There is(was) + 단수명사
: There is a fly on the wall.
* There are(were) + 복수명사
: There are some flies on the wall.
9장. 문장의 구조
♥ 영어의 동사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목적어를 취하지 않는
자동사와 목적어를 취하는 타동사로
나눌 수 있다.
*S: 주어(Subject),
V: 동사(Verb), O: 목적어(Object),
C: 보어(Complement)
1. S + V + (M) = 1형식
목적어와 보어 없이 주어와
동사만으로도 의미가 통하는
문장이다. 종종 때와 장소 등을
나타내는 수식어(M) 때문에 문장이
길어지기도 한다.
ⓐ Something happened.
ⓑ My father worked in a bank last year.
2. S + V + S.C(S=S.C) = 2형식
동사만으로는 주어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주지 못할 때
동사 뒤에 보어를 사용한다.
이 때 주어와 보어는 의미상
주술관계에 있는데, 달리 말하면
‘주어=주격보어’관계가 성립한다.
ⓐ She is a web designer.
ⓑ You look different today.
3. S + V + O = 3형식
목적어란 동작의 대상이
되는 말로 ‘~을, 를’로 해석되는
말이다. 우리말에서는 목적어가
동사 앞에 오지만 영어에서는
동사 뒤에 온다.
ⓐ We want food.
ⓑ I want to see the movie.
ⓒ I think that he is honest.
4. S + V + I.O + D.O = 4형식
목적어를 두개 취하는 수여동사의
경우 간접 목적어(Indirect Object)는
‘~에게’로, 직접 목적어(Direct Object)
는 ‘~을, 를’로 해석한다.
ⓐ He gave me the money.
ⓑ One of my friends told me the story.
5. S + V + O + O.C(O=O.C) = 5형식
영어 문장 중에는 목적어 다음에
그 목적어를 보충설명해주는 말이
오는 경우가 있다.
이를 목적격 보어라고 하는데,
비록 형태는 다양하지만
목적어와 의미상 주술관계
(목적어=목적격보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 She calls me an angel.
ⓑ I won't leave you alone.
ⓒ I asked him to come early.
♥♥♥ 5형식 집중탐구
A. 불완전 타동사 :
⋆목적어와 동시에 목적어를
설명해 주는 목적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make, elect, find, leave, call,
name, keep, appoint etc.)
S | V | O | O·C |
S | V | O | + 명사, 대명사 : 목적어와 equal + 형용사 : 목적어의 상태 설명 + 부정사, 현재분사 : 목적어와의 관계 능동적 + 과거분사 : 목적어와의 관계 수동적 |
① O․C가 명사 또는 대명사
∙He is a great scholar : 2형식
= I believe him (to be) a great scholar.
: 5형식
∙I believe the author to be her
: 5형식
= The author is believed to be
she by me : 2형식
⋆주격 보어는 주격을 사용하며,
목적격 보어는 목적격을 사용한다.
② 목적격 보어가 형용사일 때
∙I believe him diligent.
③ 목적격 보어가 부정사일 때
∙I ordered him to go.
to stay in bed.
to take a rest.
④ 목적격 보어가 원형 부정사
(지각․사역동사 다음)
∙I saw the suspected man
enter the building.
S | 지각동사 사역동사 | O | O·C (원형부정사) |
S | see, be hold, observe, hear, notice, look at, listen to, watch, feel | O | VR |
let, make, have, bid, help | VR |
⑤ 목적격 보어가 과거분사
I had my house built by him.
B.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에 참석하다 : attend to + 목 (×)
→ attend + 목 (○)
∙~에 어울리다 : become + 목
∙~에 관하여 토의하다 : discuss + 목
∙~과 닮다 : resemble + 목
∙~에게 인사하다 : greet + 목
∙~과 결혼하다 : marry + 목
∙~에 다가서다 : approach + 목
∙~에 대하여 언급하다 : mention +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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