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리 실무업무 기초 메뉴얼
1. 전표관리
경리실무자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라 볼 수 있습니다. 전표관리를 통해 장부등 여러 회계자료가 발생됩니다. 회계나 세무업무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단계입니다.
전표의 종류에는 출금전표와 입금전표 그리고 대체전표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입금전표 : 현금 입금 시 작성
▶출금전표 : 현금 출금 및 지출 시 작성
▶대체전표 : 일부 현금 입금이나 지출 혹은 전부 비현금 거래 시 작성
2. 통장관리
개인사업자들은 통장관리가 그다지 까다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법인사업자의 경우는 통장의 입출금에 대한 관리가 무척이나 까다롭습니다. 그렇기에 법인통장에 기재된 내용을 경리로 옮기는 작업은 제법 신경을 써야합니다.
통장에 대한 전표 발행시에는 거래처 코드를 걸어주어, 외상 정산시 누락되는 항목이 없어야 합니다.
3. 세금계산서 관리
아래와 같은 보조원장을 정리한다면 부가가치세 신고 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출 총괄표>
매출날짜 |
거래처상호 |
사업자 |
공급가액 |
부가가치세 |
합계 |
입금시기 |
계정과목 |
※ 입금 종류는 현금, 어음, 보통예금
<매입 총괄표>
매입날짜 |
거래처상호 |
사업자 |
공급가액 |
부가가치세 |
합계 |
출금시기 |
계정과목 |
그리고 계정과목들은 매입처별 아래와 같이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 원재료: 제품이나 상품을 만들 때 들어가는 원료
- 소모품비: 제품을 만들 때 일회적으로 사용되는 소모품
- 지급임차료: 사무실임 차료
- 지급수수료: 수수료 성격이 있는 비용(기장료, 도메인 등)
- 통신비: 전화 및 인터넷 요금
- 기타
출금시기는 빠져나가는 시기를 미리 기입하거나 실제로 지출되는 것을 기재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어카운트, 성공장부, 이지샵 장부 등 다양한 온라인 장부 시스템들이 저렴하게 제공되므로 이를 활용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금계산서 발생 시, 금액 정산시점에 각각의 전표에 발생을 시킵니다.
세금계산서 관리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가공 세금계산서 및 위장세금계산서가 발행이 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를 요합니다. 또한 가공 및 위장거래의 징후나 실제가 거래가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부가가치 세법에 따르면 가공거래나 위장거래나 마찬가지로 사실과 다른세금계산서를 수취 하였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위장가공거래라고 칭하며, 똑같이 매입 세액불공제와 더불어 40%에 상당하는 신고불성실가산세 그리고 공급가액의 1%에 해당하는 세금계산서 합계표 불성실 가산세를 부과합니다.
거래의 아래와 같은 네장의 증빙이 한묶음이 되어야 합니다.
1) 거래명세표(사업자등록증사본)
2) 계약서 및 견적서
3) 입금표 및 계좌이체 확인서 등
4) 세금계산서 발행
모든거래에 대해서 네장의 증빙이 한묶음이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거래의 입증을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므로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4. 법인카드 관리 및 개인카드 관리
법인의 경우에는 접대비의 지출이 반드시 법인카드로 이루어져야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의 관리가 무척 중요합니다.
또한 법인카드의 통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사적비용이 회사 밖으로 유출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카드관리를 통제해야 합니다.
5. 주식관리
법인에 있어서 주식의 변동에는 양도와 증여, 증자 및 감자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각 변동사항에 따라서는 세금이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양도: 양도소득세, 증권거래세
- 증여: 증여세
- 증자: 불균등증자시증여세
- 감자: 불균등감자시증여세
6. 주요 보조원장
1) 외상매출금 관리대장
거래처 별로 외상 매출액을 관리하며, 회수할 수 있는 수단을 적어놓아 수단별 계정별원장과 대조할 수 있도록 작성해 둡니다.
2) 외상매입금 관리대장
거래처 별로 외상매입금을 관리하며, 지급수단을 적어놓아 수단별 계정별원장과 대조할 수 있도록 작성해둡니다.
3) 미지급금 관리대장
기계장치 및 건물 등 고정자산을 내역별로 적어서 관리합니다.
7. 재고관리
재고관리는 각 방법에 따라 수불부를 작성하고 월말에 남은재고와 장부상 재고를 파악하여 그차이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연말결산 시에는 재고의 잔고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정확히 파악해서 장부에 반영해야 합니다.
8. 원가관리
원가분석방식을 통해 제품의 원가를 파악하고, 손익분기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원가별로 테이블을 만들어 과도하게 지출되는 부분을 관리해야 합니다.
9. 인사관리
기본적으로 구비해야될 서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급여대장
2) 4대보험 관리대장: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3) 일용직 급여대장 및 지급명세서
일용직에 대한 지급 명세서를 매분기 종료 후 신고해야 하므로 지출내역을 작성해둬야 합니다.
4) 각종규정 구비
퇴직금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퇴직금 규정을 고려해야 하며 연차유급휴가에 대한 급여도 고려대상 입니다.
10. 법인이 구비해야될 각종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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