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작년 12월 연말에 지텔프 영어시험을 응시했었습니다. 영어성적이 2년이 지나 인정기간 만료로 다시 인증을 위한 것이었고 지금까지 토익만 시험 응시했었던 터라 지텔프는 처음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영어시험이다 보니 이 시험이 어떻게 나오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되는지? 알고자 검색 등을 했으나 대부분 인강사이트에서 홍보용으로 올려놓을 것들이라 실제 후기나 자세한 내용을 알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지텔프에 대해서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서 제가 공부한 방법과, 시험후기와 성적인증 등을 하고자 하니 참고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지텔프 독학, 시험후기, 공부법 등 소개
1. 지텔프 응시한 이유
단순히 영어성적 갱신을 위해 2년 만에 다시 토익 공부하려니 먼가 시작부터 막막함이 딱 느껴졌습니다. 사실 저는 토익 700점만 넘으면 되는 상태였지만 그래도 공부를 해야 되니까요.... 매번 토익 시험을 보게 되면 느끼는 것이 시험문제수 200문제가 너무 많고 시험시간도 120분인 2시간이나 하게 되니 시험 보다가 지쳐버린다는 느낌을 받게 되더라구요.
그러다가 우연히 지텔프라는 영어시험을 알게되었고 이 시험은 문제수가 80문항에 응시시간은 90분이기에 토익부담이 덜 했습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평이 토익보다 쉽다고 해서 관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토익은 상대평가 시험인 반면 지텔프는 절대평가 시험이었고 시험보고 일주일 뒤면 바로 성적확인을 할 수가 있어 빠른 성적 인증이 필요했던 저는 지텔프 시험을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토익 700점 대신 지텔프 65점만 넘으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지텔프 목표점수를 65점으로 잡고 공부하게 되었습니다.(토익 700점 = 지텔프 65점 비슷한 환산점수)
* 지텔프 성적 인증기관
- 공무원 5급, 7급 시험 : 지텔프 Lv2, 65점 / 외교관후보자 : 88점, 7급 외무영사직 : 77점
- 경찰 승진시험 가산점 : (경사, 경장, 순경) 43점 / (경감, 경위) : 50점 / (총경, 경정) 65점
- 카투사 : 73점, 육군 어학병 : 90점, 해군통번역병 : 97점
- 변리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감정평가사, 공인회계사, 손해사정사, 보험계리사 : 65점
* 혹시 헷갈리실까봐 알려드립니다. 지텔프는 레벨 1부터 레벨 5까지 있지만 보통 공인영어성적으로 활용되는 것은 모두 레벨2이고 현행 정기시험도 모두 레벨2로 진행됩니다.
2. 지텔프 성적인증 및 시험후기
2-1. 지텔프 성적결과 및 인증
위는 제가 응시한 제493회 지텔프 성적결과입니다. 영어실력이 뛰어난 분들에 비해서는 부족한 점수이지만 목표였던 65점을 훨씬 뛰어넘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직장을 다니다 보니 퇴근하고 2~3시간 정도로 2주 공부하였습니다.
문법은 96점, 독해/어휘는 79점, 청취(듣기)는 65점을 받아 총점 80점입니다. 성적 유효기간은 토익과 마찬가지로 2년입니다. 지텔프 홈페이지에서 성적조회를 하고 온라인성적표 발급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은 성적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받은 지텔프 80점은 토익점수로 환산하면 830점도 해당되는 점수라고 합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아래의 환산표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지텔프 점수 토익 환산표>
반응형
2-2. 지텔프 시험후기
일요일 오후에 시험 응시 하였습니다. 시험을 앞두고 있어서 집에서 공부도 안되길래 그냥 시험장에 일찍가서 공부하라는 생각으로 1시간 일찍 도착하여 듣기 문제를 풀고 독해 문제를 풀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시험 보는 시뮬레이션을 해보면서 어떤 식으로 문제를 풀어나갈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문법, 듣기, 독해/어휘 3개 영역별 시간제한은 없어 90분 안에 어떤 유형을 풀 수 있으니 저는 자신있는 문법 영역을 10분 정도로 최대한 빠르게 풀고 듣기 전에 독해 몇 문제를 풀어나갔습니다. 지텔프가 토익에 비해서는 시간여유가 있는 편이지만 그렇다고 넉넉한 편도 아니기에 헷갈리는 문제가 나왔을 때 고민하기 보다는 해당 문제를 체크해 놨다가 바로 넘어가서 아는 문제 1개라도 더 맞겠다는 생각으로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듣기영역은 제일 자신 없는 영역이었기에 오로지 듣기에 집중하며 문제 풀었습니다. 놓친 문제는 미련 없이 찍고 다른 듣기문제에 더 집중하면서 풀었습니다. 듣기 영역 끝나고 다시 독해/어휘 영역으로 넘어가야 되기에 듣기에 너무 미련 가지면 안 됩니다. 저는 어차피 목표가 65점이었기에 문법과 독해/어휘 영역에서 점수를 내자는 생각으로 가볍게 듣기 문제를 풀었습니다.
독해/어휘 영역은 4개 파트 중에 1개 파트를 미리 풀어논 상태였기에 남은 시간은 오로지 3개 파트만 풀면 돼서 부담 없이 문제를 풀 수 있었는데 제가 시험 본 회차의 어휘문제들이 유독 어렵고 헷갈리게 출제돼서 좀 힘들게 풀어나갔습니다. 사실 어휘라는게 아무리 문맥을 잘 파악한다고 하더라도 그 단어를 모르면 틀릴 확률이 높다 보니...
3개 영역을 다 풀고 다니 10분정도 남아서 바로 마킹을 했고 마킹하면서 헷갈려서 체크한 문제들을 다시 봐보고 마킹해나갔습니다. 근대 헷갈리는 문제들을 좀 보다보니 어느새 5분 남았다고 감독관님이 말씀해주셔서 다시 부랴부랴 마킹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혹시 응시자 분들도 문제 다풀고 10분 남았다고 여유 부리지 말고 마킹부터 빨리 해놓고 헷갈리는 문제를 고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빨리하다 보면 마킹 실수도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지텔프 공부방법
3-1. 문법영역
문법영역은 1번~26번으로 26문항이 출제됩니다.
지텔프는 토익과 다르게 나오는 문법유형이 딱 정해져 있습니다. 시제, 가정법, 준동사, 조동사, 연결어, 관계사의 6개의 문법유형에서 출제됩니다. 다른 유형에서 거의 나올 일이 없으니 딱 이 유형만 공부하세요. 그게 단기간 65점 넘는 방법입니다. 괜히 걱정해서 다른 영역 공부 하실 필요 없습니다.
기본서로 6개 문법유형 개념을 보시고 각 유형별 출제방식을 문제 풀이하면서 익히세요. 사실 유형별 문제 푸는 법도 다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텔프 문법이 토익에 비해서 훨씬 쉽다고 하는 겁니다.
문법영역에서 문제를 최대한 빨리 풀고 독해영역 쪽 문제를 풀어야지 여유 있게 시험시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생각하시어 유형별 문제풀이 방법을 반드시 익혀서 감각적으로 문제 풀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2. 청취(듣기)
청취(듣기) 영역은 4개 파트 26문항이고 듣기시간은 30분 정도 소요 됩니다.
사실 지텔프 듣기는 답이 없습니다..듣기 만큼은 토익보다 확실히 어렵습니다. 문제지에 보기만 있지 질의내용은 없고 듣기로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질의내용을 한 번 놓치면 그 답을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책에서 알려준 푸는 요령 그대로만 연습했습니다. 보기를 먼저 한번 쫙 훑어보고 핵심이 될 것 같은 단어를 체크하고 해당 질문 및 대화내용이 어떤 내용일지를 먼저 추측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대충 어떤 내용인지 추측을 하면서 대화를 들으니 전반적인 대화 주요내용을 파악하는데 수월했습니다.
저 또한 듣기는 어려웠던 영역이고 고득점도 못했기에 위의 내용이 맞는 방법인지는 모르나 계속 듣고 듣기 유형별 문제 푸는 법을 익힌다면 지텔프 65점을 넘기에 부족하지 않은 듣기 점수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3. 독해/어휘
독해/어휘 영역은 4개 파트 각 파트별 7문항으로 총 28문항입니다.
출제되는 문제유형은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주제/목적 문제, 진실 또는 거짓 문제, 추론문제, 세부내용 문제, 어휘문제입니다. 4개 파트의 지문유형도 파트 1은 인물의 일대기, 파트 2는 잡지기사, 파트 3은 지식백과, 파트 4는 비즈니스 편지 이렇게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각 지문 유형별로 문단 구성 순서들을 미리 파악해 놓으면 다음 어떤 내용이 나올지와 구성과 순서 등이 대략 알 수 있어 어떤 지문을 풀더라도 훨씬 쉽게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텔프 독해 문제는 문단의 순서대로 문제 순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말은 즉, 파트의 첫 번째 문제는 첫번째나 두번째 문단 속에 답이 있고 두번째 문제는 세번째 문단 속에 답이 있다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문제를 먼저 훑어보고 그 다음 지문을 읽어 나가면서 바로 문제풀이 하는 연습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먼저 문제를 다 읽고 문제 풀려고 하면 잘 기억도 안 나서 어렵습니다. 어차피 각 문제별 답은 문단 순서이므로 1~2개 문단 읽고 해당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이 좋습니다.
반응형
4. 지텔프 문제집 소개 및 추천
앞서 말한 대로 저는 지텔프를 처음 응시하다 보니 지텔프가 어떤 시험인지를 먼저 알아야 했기에 바로 모의고사 문제집을 풀지 않고 문법, 독해 영역의 책을 별도로 구매해서 개념과 문제풀이법은 먼저 익혔습니다. 그 책들이 위에 보이는 2주 만에 끝내는 해커스 지텔프 문법, 독해 입니다.
실제로 시험까지 2주 남았기에 바로 저 책을 구매했고 내용들도 쉽게 이해되도록 해설이 잘 되어 있었습니다. 기존에 토익 경험이 있고 일정 영어 수준만 되신다면 이 책을 다 보는데 2주가 아닌 1주일 안에 다 마칠 수 있을 겁니다. 책 자체가 두껍지 않고 얇습니다.
2주 만에 끝내는 해커스 지텔프 문법, 독해 책을 공부하여 개념과 문제풀이법을 익혔기에 이제는 듣기 감각과 실전 문제를 풀어보기 위해 해커스 지텔프 최신기출유형 실전문제집(7회)을 구매하여 공부했습니다. 여기 문제집에 듣기 문제 푸는 요령들도 있어 참고하여 듣기 감각을 키우실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저는 지텔프 시험을 한 번만 응시해 봤기에 틀린 말일 수도 있지만 이 책은 실제 시험보다 약간 난이도가 높은 책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 문제를 풀 때는 듣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느꼈는데 실제 시험에서는 생각보다 듣기가 수월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오히려 어렵게 공부하는 것도 실제 시험에도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기에 이 정도 난이도의 책이라면 실제시험에 안성맞춤으로 좋을 것 같아서 이 책을 추천해 드립니다.
5. 지텔프 응시료 50% 할인쿠폰 받는 방법 안내
반응형
'시험정보 > 일반영어, 토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 여행 상황별 영어회화 다운 (2) | 2023.02.25 |
---|---|
지텔프 응시료 할인 쿠폰 받는 방법 안내 (0) | 2023.02.20 |
토익에 나오는 필수 숙어 외우기 다운 (0) | 2022.07.14 |
토익 스피킹 사진묘사 표현 100가지 다운 (0) | 2022.06.26 |
토스, 오픽 질문별 모범 예시답안 다운(2탄) (0) | 2022.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