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정보/일반영어, 토익

수능시험 출제 되는 핵심 어법 공식 다운(2탄)

다함께차차차! 2022. 4. 15. 19:00
반응형

수능시험 출제 되는 핵심 어법 공식 다운


27. 사역동사의 목적격 보어

사역(使役)이란 ‘~~하게 시키다란 의미이다. 그러므로 사역동사란 시키다라는 의미를 갖는 동사들이다. 사역동사에는 have, let, make, help등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용법에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get은 사역의 의미를 갖는 경우
목적어가 동작의 주체일 때에는 ‘to+동사원형을 사용하고, 목적어가 동작의 객체일 때에는 과거분사를 쓴다.
What make you think so?
(당신은 왜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she had her car repaired recently.
(그녀는 최근에 자동차를 수리하도록 시켰다.)
He got her to bring the book.
(그는 그녀에게 그 책을 가져오라고 시켰다.)

28. 지각동사의 목적격 보어

지각동사(see, hear, feel, smell, taste, perceive, watch, observe...)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능동일 때는 동사원형이나 현재분사를 사용하고,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수동일 때에는 과거분사를 사용
 
I saw him enter[entering] the room.
(나는 그가 방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I saw the work finished.
(나는 그 일이 끝마쳐진 것을 보았다.)

29. to․ⓥ와 ⓥing의 의미차이

일반적인 부정사와 동명사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부정사미래 지향적 의미를 갖고, 반면에 동명사과거 지향적 의미를 갖는다. 또한 부정사는 명사형용사부사로 문장에서 사용되고, 동명사는 주어목적어보어 역할을 한다.
 
(1) remember, forget + to. (미래)
+ ing (과거)
I remember to meet her.
(나는 그녀를 만날 것을 기억한다.)
I remember meeting her.
(나는 그녀를 만났던 것을 기억한다.)
 
(2) 주어(사람) + need, want, require + to. - 능동
주어(사물) + need, want, require + ing - 수동
I need to buy this book.
(나는 이 책을 사는 것이 필요하다.)
This house needs painting.
(이 집은 페인트칠 될 필요가 있다.)

30. to.ⓥ와 ⓥing의 의미상주어

to.의 의미상 주어‘for+목적격을 사용하지만, 사람의 성격과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kind, nice, good, wise, smart, careful, careless, stupid...)가 있을 경우에는 ‘of+목적격을 쓴다. 반면에 동명사(ing)의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을 사용한다.
 
She is very anxious for you to come.
(그녀는 당신이 와 주기를 매우 바라고 있다.)
It is careless of you to make such a mistake.
(네가 그런 실수를 범하다니 조심이 없구나.)
I have no doubt of his keeping his promise.
(나는 그가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데 의심이 없다.)
I have no objection to his joining us.
(나는 그가 우리와 합류하는 데 이의가 없다.)

 31. to.ⓥ와 ⓥing의 부정

to.와 동명사(ing)를 부정할 경우에는
to.와 동명사(ing) 앞에 not이나 never를 넣으면 된다.
He pretended not to notice her.
(그는 그녀를 못 본체 했다.)
You should write it down so as not to forget.
(너는 그것을 잊지 않도록 적어 놓아야 한다.)
He insisted on not meeting her again.
(그는 다시는 그녀를 만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Not dressing warmly in winter can result in catching a bad cold.
(겨울에 따뜻하게 옷을 입지 않으면 독감에 걸릴 수 있다.)

32. to.ⓥ를 목적어로 요구하는 동사

다음 동사가 목적어로 동사를 취할 경우에는 반드시 to.를 사용해야 한다.
동명사(ing)나오면 틀린다.

wish(
소망하다)hope(희망하다) / care(~을 좋아하다)

choose(선택하다) / expect(기대하다) / refuse(거절하다)
decide(결정하다) / mean(~을 의도하다) / pretend(~인 체하다)
agree(동의하다) / resolve(노력하다) / manage(가까스로~하다)
afford(~할 만한 여유가 있다) / endeavor(~하려고 노력하다)
 
그렇지만 know, teach, tell, show, believe, think와 같은 동사가 목적어로 부정사를 취할 경우에는
부정사 앞에 문맥에 알맞은 의문사' 써야 함을 주의해둔다.
I don't care to see him again.
(나는 그를 다시 만나고 싶지 않다.)
We have decided not to go.
(우리는 가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I didn't mean to hurt your feeling.
(당신의 기분을 상하게 할 생각은 없었다.)
I don't know how to drive.
(나는 운전하는 방법을 모른다.)

 33. ⓥing를 목적어로 요구하는 동사

다음 동사가 목적어로 동사를 취할 경우에는 반드시 동명사(ing)를 사용해야 한다. to.를 쓰면 틀린다.
 
mind(꺼리다) / enjoy(즐기다) / consider(고려하다)
admit(인정하다) / permit(허락하다) / allow(허락하다)
postpone(연기하다) / put off(연기하다) / delay(연기하다)
give up(포기하다) / quit(그만두다) / avoid(피하다)
evade(피하다) / escape(피하다) / finish(끝마치다)

34. ⓥing의 관용 표현

다음에 소개되는 표현들은 왜 동명사가 사용되었는지 문법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관용적으로 쓰이므로 숙어처럼 암기해야 하는 것들이다.
 
(1) spend[waste] + 시간 + (in) + ing : ~하는데 시간을 소비하다(낭비하다.)
He spent three hours reading novels last night.
(그는 지난밤에 소설을 읽느라고 3시간을 소비했다.)
(2) have difficulty[trouble, a hard time] + (in) + ing : ~하는데 어려움을 겪다.
You won't have any trouble finding a nice apartment.
(너는 좋은 아파트를 찾아내는 데 별 수고를 하지 않을 것이다.)
(3) be busy ing : ~하느라 바쁘다.
He is busy writing letters.
(그는 편지를 쓰느라 바쁘다.)
(4) there is no ing :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It is impossible to.
There is no knowing what will happen.
(무슨일이 일어날지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5) it is no use ing : ~해봤자 소용없다.
= it is of no use to./ ing (to.ing 둘 다 사용가능)
= There is no use (in) ing
(6) cannot help ing : ~하지 않을 수 없다.
= cannot but + = have no choice but to.
(7) be on the point of ing : ~하려고하다.
(8) far from ing = above ing = naver + 동사 : 결코 ~하지 않다.
He is far from telling a lie. (그는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He is above telling a lie. = He never tells telling a lie.
(9) need / want / require + ing : ~되어질 필요가 있다.
= need / want / require + to be pp 수동개념
Your dress needs mending. = Your dress needs to bemend.
The boy wants washing. = The boy wants to be washed.
cf. The boy wants to wash.

35. 전치사 to뒤에 ⓥing나 명사가 오는 경우

원래 ‘to’ 다음에는 동사원형이 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다음 경우에는 동명사나 명사가 와야 한다.
 
(1) look forward to ing : ~을 기대고대하다.
I look forward to seeing you again.
(나는 당신을 다시 볼 것을 기대한다.)
(2) be(get)used to ing : ~에 익숙하다.
be(get)used to.: ~하기 위해 사용되다.
She is used to getting up early.
(그녀는 일찍 일어나는 것에 익숙하다.)
The wood is used to make furniture.
(그 나무는 기구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3) object to ing : ~을 반대하다.
He objected to accepting my suggestion.
(그는 나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을 반대했다.)
(4) with a view to ing : ~하기 위해서
(5) what do you say to ing? : ~하는 게 어떻습니까?
(6) devote oneself to ~ing : ~에 헌신하다
(7) with a view to ~ing : ~할 목적으로
(8) in addition to ~ing :~뿐만 아니라

 36.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

분사동사가 형용사로 바뀐 것으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역할(명사 수식, 보어)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분사가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할 때에는 명사 앞에 오지만, 부사구나 목적어 등의 어구를 표함하고 있을 경우에는 명사의 뒤에서 수식한다. 의미상으로는 현재분사는 능동진행의 뜻이 있고, 과거분사는 수동완료의 뜻을 가진다.
 
boiling water (끓는 물), boiled water (끓인 물)
a singing bird (노래하는 새)
a broken vase (깨진 꽃병)
The stag continued running and jumping. 보어로 사용된 분사
(그 사슴이 계속해서 달려가다 뛰어가다 했다.)
The man reading a newspaper is my father.분사의 후위수식
(신문을 읽고 있는 남자는 나의 아버지이다.)

37.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와 분사의 관계

사람의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
(excite, interest, bore, surprise, frighten, disappoint, amuse, confuse)등이 분사로 사용될 경우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사용되는 경우
an exciting game(흥분시키는 경기) 능동사역의 의미
an exited bull(흥분 소) 수동의 의미
 
(2) 보어로 사용되는 경우
: 주어에 따라 분사의 형태를 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대개의 경우
주어가 사물일 경우에는 현재분사를 쓰고, 주어가 사람일 경우에는 과거분사를 사용한다.
It is interesting.(그것은 재미있다.) 동작의 진행형으로 능동적인 의미
I am interested in it.(나는 그것이 재미있다.) 사물에 의해 감정이 좌우
The lesson was boring, and the students were bored by it.
(그 수업은 지루하게 만들었고, 학생들은 그것에 의해 지루해졌다.)

38. 분사 구문

분사구문을 만드는 경우 부사절의 주어와 주어를 비교해서 같으면 부사절의 주어를 생략하고, 다르면 그대로 둔다. , 분사로 이끌리는 구의 주어가 없다는 것은 주절의 주어와 같기 때문에 생략된 것임을 잘 알아둔다.
When I walked along the street, I met a friend of mine.
= Walking along the street, I met a friend of mine.
주어가 같아서 생략
(거리를 따라 걷고 있었을 때, 나는 친구 한 명을 만났다.)
Because he had nothing to do, he went out.
= Having nothing to do, he went out.
주어가 같아서 생략
(그는 할 일이 없어서 외출했다.)
As it is fine, old people are basking in the sun.
= It being fine, old people are basking in the sun.
주어가 다르므로 생략 불가
(날씨가 좋기 때문에 노인들은 햇볕을 쬐고 있다.)

39. 비인칭 독립 분사 구문

분사구문의 의미상 주어we, you, they등 일반인 주어인 경우에는 의미상 주어를 생략하고 쓰는
것이 보통이다. 이를 비인칭 독립분사구문이라 한다.
 
(1) Generally speaking : 일반적으로 말해서
Generally speaking, English is not easy to speak.
(일반적으로 말해서 영어는 말하기 쉽지 않다.)
(2) Judging from ~ : ~으로 판단하건대
Judging from his accent, he seems to be an American.
(그의 억양으로 판단하건대 그는 미국인인 것 같다.)
(3) Granting that ~ : ~을 인정한다면, ~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Granting that you were drunk, you are responsible for your conduct.
(술 취했다는 것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당신은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4) Frankly speaking : 솔직히 말해서
Frankly speaking, I didn't do my homework yet.
(솔직히 말해 나는 아직 숙제를 하지 않았다.)
(5) Provided(that) ~ = Providing(that) ~ : ~라면, ~한다면
Provided(that) all your work is done, you may go home.
= Providing(that) all your work is done, you may go home.
(일이 다 끝나면 당신은 집에 가도 좋다.)

40.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 구문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문‘~하면서, ~한 채로라는 동시 동작나타낸다. 부대상황의 경우에는 절로 바꾸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또한 분사구문 대신에 전치사 with를 이용한 분사구로도 부대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 대체로 ‘with + 목적어 + 분사[형용사] + 부사()’의 형태로 표현된다. 특히 분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목적어와 분사의 관계가 능동일 경우에는 현재분사를 사용하고, 수동의 관계일 경우에는 과거분사
쓴다.
She told me the story with tears rolling down.
(그녀는 눈물을 흘리면서 나에게 이야기를 했다.)
He stood there with his arms folded.
(그는 팔짱을 낀 채로 그 곳에 서있었다.)
Don't speak with your mouth full.
(입에 음식을 가득 문 채 말하지 말아라.)
He was sitting on the sofa with a pipe in his mouth.
(그는 파이프를 입에 문 채 소파에 앉아 있었다.)
Looking at his mother, he asked what was the matter with her.
(어머니를 쳐다보며 그는 어머니에게 무슨 일이 있는지를 물었다.)

 41. 관계대명사의 일반적 용법

관계대명사접속사+대명사의 역할을 하며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은 형용사절로서 선행사를 수식한다. 선행사가 사람인 경우에는 who, whose, whom사물인 경우에는 which, whose, which를 사용한다. that은 선행사가 사람이든 사물이든 동물이든 다 사용할 수 있고, 최상급 형용사나 the only, the same, all, no, any, every등이 선행사 앞에 오는 경우에도 사용한다. 그러나 관계대명사 that은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할 수 없고, 전치사를 앞에 둘 수 없다.
 
The girl who lives next door is very pretty.
(옆집에 사는 소녀는 무척 예쁘다.)
The man whom she is going to marry is an astronaut.
(그녀가 결혼하려는 남자는 우주비행사이다.)
The river which flows through London is called the Thames.
(런던을 가로질러 흐르는 강은 템즈강이다.)
This is the cutest baby that I have ever seen.
(이 아이는 내가 본 가장 귀여운 아기이다.)

42. 주격관계대명사절의 일치

주격 관계대명사(who, which, that) 다음에 오는 절의 동사는 선행사의 수, 인칭에 일치한다.
 
My cousin who lives in Pusan sent me a present.
(부산에 살고 있는 나의 사촌이 나에게 선물을 보냈다.)
My cousins who live in Pusan sent me a present.
(부산에 살고 있는 나의 사촌들이 나에게 선물을 보냈다.)
He told a joke that was pointless.
(그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농담을 했다.)
He told several jokes that were pointless.
(그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몇 가지 농담을 했다.)

43. a[ the] number of, many a ~

(1) a number of + 복수명사 + 복수동사 : 많은 수의~
A number of the student in our class are absent.
(많은 우리 반 학생들이 결석했다.)
(2) the number of + 복수명사 + 단수동사 : ~의 수
The number of the students in our class is fifty.
(우리 반 학생들의 수는 50명이다.)
(3) many a[an] + 단수명사 + 단수동사
: 뜻은 many + 복수명사 + 복수동사와 같다.
= a large number of, a good many
Many a car is parked here.
(많은 차가 여기에 주차되어 있다.)

44. both, either, neither의 용법

(1) 두 가지 사물에 대해 말할 때
both, neither either를 사용한다. 이들은 명사와 함께 쓸 수 있다.
Both restaurants are very good.
(두 식당 다 좋다.)
Neither restaurant is expensive.
(두 식당 다 비싸지 않다.)
We can go to either of those restaurants.
(우리는 그 두 식당 중 한 곳에 갈 수 있다.)
(2) both A an B(AB 둘 다)
neither A nor B(AB 둘 다 아닌)
either A or B(A 또는 B 둘 중의 하나)
: both A and B는 복수 취급 하지만,
neither A nor Beither A or B에 주어 자리에 있을 경우에는
B에 동사의 단복수를 일치시킨다.
Both Tom and Ann were late.
(TomAnn은 둘 다 늦었다.)
Neither he nor I am afraid of ghost.
(그도 나도 귀신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Either Tom or you have to pay the bill.
(Tom과 너 중에 한 사람이 그 계산서를 지불해야 된다.)

45. 부분 표시 집합명사들의 수의 일치

부분을 나타내는 말(the rest, the bulk, the majority, most, part, half, portion, 분수 등) 다음의
동사의 단복수는 부분 표시 집합명사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of뒤에 나오는 명사의 수에 따라서
결정된다.
 
A large part of the land is barren.
(그 땅의 많은 부분이 황폐하다.)
The rest of the boys are playing baseball.
(나머지 소년들은 야구를 하고 있다.)
Most of the students are my classmates.
(대부분의 학생들은 내 급우들이다.)
Tree-fourths of the earth"s surface is water.
(지구 표면의 4분의 3은 물이다.)

46. every와 each의 용법

(1) every의 용법
모든~’이라는 의미로 형용사로만 쓰인다. every는 여러 개를 개별적으로 보고 이것을 총괄하는 말로서 우리말로 모든~’이라는 복수의 개념이지만 영어에서는 단수로 취급한다. every뒤에 2개의 명사가 와도 반드시 단수로 취급해야 한다.
 
Every girl has a doll.
(모든 소녀가 인형을 가지고 있다.)
Every boy an girl likes ice cream.
(모든 소년 소녀가 아이스크림을 좋아한다.)
(2) each의 용법
each각각(), 각자()’의 뜻으로 대명사로도 쓰이고, 형용사로도 쓰이며 언제나 단수로 취급된다.
 
Each student has his computer.
(각각의 학생들은 자신의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She gave one apple to each chid.
(그녀는 각각의 아이에게 사과를 하나씩 주었다.)
Each of us has a bike.
(우리는 각자 자전거를 하나씩 가지고 있다.)

47. there is[are] ~

'There is [are]~'‘~이 있다라는 뜻을 나타낸다. 이 때 There에는 저기에 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영어의 문장은 보통 주어 + 동사 순서이지만 ‘There is[are]~’의 구문에서는 동사 + 주어의 순서가 된다. 이때 be동사의 수는 바로 뒤에 나오는 명사에 따라서 결정된다.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 한 권이 있다.)
There are many insects in these forests.
(이 숲 속에는 많은 곤충들이 있다.)

 48. 주의해야 할 주어와 동사의 일치  

(1) 관사+A+and+관사+B(AB 둘일 경우) : 복수 취급
The pianist and the singer are popular in this city
(그 피아니스트와 가수는 이 도시에서 인기가 있다.)
(2) 둘 이상의 단어가 and로 연결되어 있으나, 단수 취급을 받는 경우
동일인일 경우(관사 + A and B) : 하나로 된~, A이자 B~
The writer and professor is present at the seminar.
(작가이자 교수인 그 분이 세미나에 참석하고 있다.)
전체가 하나의 단일 개념을 나타내는 경우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하는 것이 경주에서 이긴다.)
(3) 복수형이 단수 취급을 받는 경우 : 복수형주어 + 단수동사
수사 + 시간, 거리, 가격, 무게의 복수명사가 하나의 단일 단위(관념) 나 타내는 경우
Two months is too short for this book.
(두 달은 이 책을 더 짧다.)
복수형 학과명, 국명(國名), new, 병명(病名), 놀이명, 작품명 등
Mathematics is a very interesting subject.
(수학은 매우 재미있는 과목이다.)
(4) 집합명사와 군집명사
집합명사 : 하나의 집단(집합체)에게 중점을 두므로 단수 취급
군집명사 : 한 집단(집합체)의 구성원 각각에게 중점을 두므로 복수 취급
My family is a large one. (나의 가족은 대가족이다.)
My family are all well. (나의 가족은 모두 건강하다.)
= The members of my family are all well.

 49. 부정어의 강조시 어순

부정어를 강조할 때는 문장이 부정어+동사+주어의 어순으로 도치된다. 조동사가 따로 없을 땐 do를 인칭과 시제에 맞게 사용하고 be동사일 땐 부정어+be+동사+주어의 어순을 쓴다.
 
Never did I see him again.
(다시는 그를 만나지 않았다.)
Not only was he brave, but he was wise.
(그는 용감할 뿐 아니라 현명했다.)
Little did she think that her daughter would became a lawyer.
(그녀는 자신의 딸이 변호사가 되리라고는 거의 생각지 못했다.)

50. So + 동사 + 주어 / Neither(Nor) + 동사 + 주어

so(neither, nor) + ()동사 + 주어‘(주어)~도 역시 그래의 뜻으로 앞에 나온 동사()의 내용이 반복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쓰인다. 앞 문장이 긍정문이면 ‘So + ()동사 + 주어를 사용하고, 부정문이면 ‘neither(nor) + ()동사 + 주어를 쓴다.
 
A: I like a hamburger. (나는 햄버거가 좋아.)
B: So do I. (나도 그래.)
If you can't go, neither can I. (= I can't go, either)
(네가 갈수 없다면, 나도 갈 수 없다.)
The first isn't good, neither is the second.
(첫 번째 것도 좋지 않지만, 두 번째 것도 시원찮다.)

51. enough의 용법

(1) enough(충분한)가 형용사로서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 명사의 앞뒤 어디나 위치할 수 있다. 그러나 명사 앞에 놓여서 뒤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I have enough money to buy that house.
(나는 그 집을 살 만한 충분한 돈이 있다.)
(2) enough(충분히)가 부사로서 형용사나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
: 수식하는 말의 뒤에 온다.
He is rich enough to buy this car.
(그는 이 차를 살만큼 부자이다.)
It is good enough for me.
(그것은 나에게는 아주 좋습니다.)
She sings well enough.
(그녀는 노래를 아주 잘한다.)
We got up early enough to catch the first plane.
(우리는 첫 비행기를 탈 수 있도록 아주 일찍 일어났다.)

52. 합성형용사

두 단어 이상이 합쳐져서 명사를 수식하는 것을 합성형용사라 부른다. 합성형용사는 형용사의 역할 중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은 할 수 있지만, 보어로서 사용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문장 속에서 하이픈(-) 그어져 있는 단어군들은 합성형용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합성형용사를 만드는 데 사용된 명사는 반드시 단수로 사용해야 한다.
 
He is five-year-old boy.
(그는 다섯 살 된 소년이다.)
It is a ten-foot-high tree.
(그것은 10피트 높이의 나무이다.)
He is five-year-old.(X) 보어로 사용 불가

 

어법_공식카드(2탄).hwp
0.04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