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일상생활 인사예절 안내

다함께차차차! 2022. 7. 6. 11:00
반응형

일상생활 인사예절 안내

1. 인사의 기본
처음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사회생활을 하게 되는 신입사원들이라면 직장에서의 인사법을 어떻게 배우고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당혹스럽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인사성, 인사하는 습관 하나만으로도 자신의 직무 능력을 평가받을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인사는 예절의 기본이며, 인간관계의 출발입니다. 직장인에게 있어서 인사는 애사심의 발로이고 상사에 대해서는 존경심의 표현이며, 동료간에는 우애의 상징이고, 고객에게는 고객 만족을 추구하는 상인정신의 표현인 동시에 자신의 인격과 교양을 밖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 인사의 중요성
- 상대의 인격을 존중하는 경의 표시
- 정성의 마음으로 하는 친절과 협조의 표시
- 응답보다는 자기가 하는 데 의의
- 즐겁고 명랑한 사회생활,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

 

2. 인사하는 방법
◈ 인사할 때의 마음가짐
- 모든 인사는 정중하고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 얼굴의 표정은 밝게 하고 몸가짐은 단정히 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하여야 합니다.
- 인사의 기회는 극히 순간적이므로 시기를 놓치지 말고 적기에 실행해야 합니다.
- 고개만 숙이지 말고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진실한 자세로 반기고 또 감사하는 마음으로 인사를 해야 합니다.
- 상대가 "나의 인사를 받아 줄 것인가"라는 생각은 절대 금물입니다.
- 인사는 당당하고 자신있게 해야 합니다.
◈  인사의 시기
- 일반적으로 30보 이내(인사대상과 방향이 다를 때)
- 가장 좋은 시기는 6보(인사대상과 방향이 마주 칠 때)
- 측방이나 갑자기 만났을 때에는 즉시
- 상사를 사외 인사와 함께 복도에서 만났을 경우에는 멈추어 서서 정중하게 인사를 합니다.
- 복도에서 상사 한사람을 만났을 경우에는 걸음을 멈출 필요가 없으며 한쪽 옆으로 비키며 가볍게 인사를 합니다.
◈ 인사하는 동작 및 위치
- 손의 위치 여직원은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며 아랫배에 가볍게 대고 손등이 보이도록 합니다. 또한 손이 몸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며, 손에 힘을 너무 주지 않도록 합니다.
- 다리 및 발 뒤꿈치를 붙인 상태에서 양발의 내각이 30도를 유지하도록 하고, 무릎은 펴서 붙이도록 합니다. 양다리에 적당히 힘을 주어서 인사를 할 때 균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머리와 허리 머리만 숙이지 말고 허리와 일직선이 되도록 상체를 굽히고 머리는 허리선보다 15도~20도 더 숙이도록 하며, 턱은 안으로 당겨야 합니다.
- 어깨 어깨의 힘을 빼고 부드럽게 하여, 어깨선이 굽지 않도록 합니다.
- 히프 힘을 주어서 뒤로 빠지지 않게 합니다.
- 시선 인사하기 전이나 인사한 후엔 상대의 눈을 응시하며, 인사 중에는 자기의 발끝으로부터 40cm(45도 인사)∼1m(15도 인사) 정도 앞을 바라봅니다.
3. 출퇴근 인사
◈ 출근인사
아침에는 활기찬 표정과 태도로서 명랑한 인사를 나누고 윗사람이 들어서면 일어서서 인사를 합니다. 30° 정도의 정중하고 예의바른인사가 좋으며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의 인사말이 적당합니다.
늦었을 때는 상사 앞에서 사유를 겸손하고 분명하게 말해야 하나 이때, 먼저 사과부터 해야지 이유나 변명부터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닙니다.
◈ 퇴근인사
서로 수고의 위로로 인사를 나눕니다. 먼저퇴근할 경우 "먼저퇴근하겠습니다." "먼저 가 보겠습니다. "수고하십시오" 정도가 적당합니다. 단, 아랫사람이 웃사람에게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세요' 는 사용하지 않으며 동료나 후배에게만 사용합니다. 나중에 퇴근할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하면 됩니다.
상사가 일이 끝나지 않았는데 먼저 나갈 경우 '아직 일이 많으신가 보지요. 제가 할 일은 없는지요.'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4. 상황에 따른 인사법 몇 가지
상사나 동료들과 만날 때마다 인사를 해야 하는가?
처음 만났을 때는 정중하면서도 밝고 명랑하게 인사를 하고, 다시 만나게 될 때는 밝은 표정과 함께 가볍게 목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작업 중일 때의 인사는?
작업중인 일이 인사할 정도의 여유가 있다면 상황에 맞게 가볍게 목례를 합니다.
그러나 도저히 인사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 모르는 사람이 인사를 하는 경우에는?
우선 인사를 한 후에 주위 사람에게 누구인지 물어보고 다음에 마주쳤을 때 가벼운 인사말을 먼저 건네면 더욱 좋습니다.
◈ 화장실에서의 인사는?
화장실에서는 인사하지 않고 다만 눈이 마주칠 경우 목례합니다.
◈ 고객 접객시 인사는?
"어서 오십시오" 라고 인사말을 사용하며 45° 정도의 정중하고 예의 바른 인사를 하고, 꼭 의자에서 일어서서 인사합니다. 전송시에도 마찬가지이며 공손하고 밝은 미소를 잃지 않습니다.
 
 
< 참 고 내 용 >

1. 2022.06.13 - [생활정보] - 직장 회식, 경조사 예절

2. 2022.06.12 - [시험정보/공무원] - 공무원 직장예절 안내(2탄)

3. 2022.06.12 - [시험정보/공무원] - 공무원 직장예절 안내(1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