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전한 임신을 위한 필수지식(1탄)
1. 무뇌증-F를 아시나요?
Q1. 무뇌증-F가 무엇인가요?
A. 무뇌증-F(Anencephaly-F)는 임신 초기에 엽산 결핍에 의해서 발생하며 생존이 불가능한 선천성신경관결손증입니다. 또한 척추갈림증-F(Spina Bifida-F)도 임신임을 알지 못하는 임신 4~5주경에 엽산이 결핍되어 발생하는 선천성신경관결손증입니다. 이렇게 태어난 아이들은 전 세계적으로 한해 18만 명이며, 하지가 마비되어 평생 휠체어를 타야 합니다
Q2. 엽산은 무엇이며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엽산은 비타민 B9으로 체내의 세포를 성장시키고 보호하는 비타민입니다. 일부 음식과 영양보조제인 종합비타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이 포함된 음식은 녹황색 채소나 과일 등으로 시금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완두콩, 옥수수, 오렌지 등입니다. 음식에 포함된 엽산(폴레이트)은 영양제로 복용하는 엽산제(폴산)보다 흡수율이 낮아서 기형을 예방하는 데 효율성이 떨어 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3. 왜 엽산이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에게 중요한가요?
A. 엽산은 수정된 세포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분화되어 체내의 각 장기를 만드는 기관 형성기에 꼭 필요합니다. 특히 임신 4~5주에 신경판이관을 형성하여 뇌와 척추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 시기에 엽산이 결핍되면 불완전하게 관이 형성되어 무뇌아가 발생하고 척추 쪽으로는 척추갈림증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임신임을 알고 병원을 방문하는 시기는 6~7주경이어서 중요한 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Q4. 엽산은 언제부터 언제까지 복용해야 하나요?
A. 엽산은 임신 초기에 기형을 예방하는 데 중요하므로 임신하기 1개월 전부터 복용을 시작하여 임신 기간, 출산 후 모유수유하는 기간까지 복용할 것을 권장 합니다.
Q5. 엽산을 어떻게 얼마나 복용해야 하나요? 간질 치료를 위해서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A. 신경관결손증 발생의 고위험군이 아니라면 400~1,000㎍(0.4~1.0mg)이 포함된 임신부를 위한 종합비타민을 매일 복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전에 신경관 결손증인 아이를 임신한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 비 만, 경련성 질환으로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습관적인 음주, 흡연자인 경우는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며, 이러한 경우 5mg의 고용량을 복용하고 임신 12주 이후부터는 400~1,000㎍(0.4~1.0mg)의 저용량으로 복용할 것을 권합니다.
2-1. 내가 습관적으로 음주하고 있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음주)
Q1.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이 음주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우리나라에서 음주하는 여성은 80%에 이릅니다. 가임 여성이 임신임을 알기 전에 배아가 알코올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배아에게 안전한 알코올양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Q2.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이 음주하게 되면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나요?
A. 음주가 지나치면 난임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율 또한 증가합니다. 임신 초기라도 알코올에 노출되면 태아 프로그래밍(fetal programming) 때문에 청소년 기에 행동장애(ADHD)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Q3. 태아알코올스펙트럼장애는 무엇인가요?
A. 태아알코올스펙트럼장애는 임신부의 알코올 노출로 발생합니다. 학습과 기억력장애, 학교 중퇴, 약물 및 알코올 중독, 사회 부적응을 유발합니다. 발생률은 1% 정도입니다.
2-2. 흡연이 태아의 신경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요? (흡연)
Q1.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 흡연을 계속하면 임신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A. 흡연 여성은 비흡연 여성보다 수정능력이 떨어지며 난임이 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임신이 되는 경우에도 유산과 자궁외임신이 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Q2. 임신부의 흡연이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일으키나요?
A. 임신부의 흡연은 언청이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조산(37주 이전 출산)과 저체중아(2.5kg 미만) 출산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Q3. 흡연한 임신부에서 태어난 아이에게는 어떤 행동장애가 있을 수 있나요?
A. 알코올과 마찬가지로 태아에게 안전하다고 알려진 흡연 노출량은 없습니다. 흡연한 임신부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은 학습장애를 일으키고 행동장애로는 ADHD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Q4. 간접흡연도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나요?
A. 간접흡연에 의해서도 비노출군에 비해 체중 감소가 있으며 행동장애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반응형
3. 여드름약 이소트레티노인 복용 중단 후 언제 임신이 가능한가요? (여드름 약)
Q1. 혹시 여드름이나 피지 조절을 위해 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A. 이소트레티노인은 심각한 선천성기형을 유발하는 약물임에도 젊은 여성들이 복용할 때 특별한 규제나 임신예방프로그램 없이 여드름이나 얼굴의 피지 조절을 위해 빈번하게 사용 되는 약물입니다.
Q2. 이소트레티노인은?
A. 만약 임신인지 모르고 이 약물을 복용할 시 태아의 30%에서 선천성 기형인 중추신경계기형, 안면기형, 심장기형을 유발합니다. 정신지체 또한 일으킵니다. 국내의 한 연구에 의하면 임신인지 모르고 이 약물을 복용했던 임신부의 26%가 심각한 기형을 우려하여 임신중절을 선택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Q3.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을 포함한 국내 유통약물들은?
A. 로아큐탄연질캅셀, 아큐네탄연질캡슐, 아크날연질캡슐, 아키놀연질캡슐, 이소트 렌연질캡슐,이소티논연질캡슐, 트레틴연질캡슐, 핀플연질캡슐, 로스탄연질캡슐, 레시범연질캡슐, 니메겐연질캡슐
Q4. 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하는 여성은?
A. 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하는 여성이 피임하기 위해서는 최소 2가지 이상의 방법 (피임약 + 콘돔)을 사용해야 합니다.
▶ 임신을 원하는 여성은 이 약물의 복용을 중단한 후 최소 1개월은 지나야 안전한 임신이 가능합니다.
4. 당뇨병, 우울증 등 만성질환 치료 중 임신계획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만성질환)
Q1. 임신 시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성질환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우울증, 류마티스관절염, 심장질환, 고혈압, 간질, 천식 등이 있습니다.
Q2. 만성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임신부 및 태아 문제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임신부의 만성질환은 임신부의 건강상태에 영향을 주어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으며 태아에게는 자연유산, 기형아 발생, 조산, 저체중아, 사산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Q3. 만성질환 시 안전하게 임신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임신이 가능한 상태인지 임신 전에 미리 산부인과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질환이나 신장질환이 심한 경우는 임신이 임신부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임신 결과를 위해서도 산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임신 전 당뇨병인 경우 당 조절을 잘함으로써 기형아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Q4. 당뇨병이 있는데 임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을까요?
A. 당뇨병으로 혈당 조절이 잘 안 되는 경우 기형아 발생률이 10% 정도까지 높아집니다. 심장기형, 척추갈림증, 골격계기형, 요로생식기계기형들이 당뇨병과 관련되므로 임신하기 전부터 혈당 조절이 필요합니다. 이때 당화혈색소 (Hemoglobin A1c) 수준을 저혈당이 되지 않는 상태로 최대한 낮추어 7%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여성들의 경우 반드시 하루에 엽산을 5mg 이상 고용량으로 임신 3개월 전부터 임신 후 3개월까지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혈당 강하 약물인 인슐린은 태반을 통과하지 않아 태아에게 안전합니다. 메포르민 등 경구용 혈당강하제도 태아에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연구가 충분하지 않아 임신 중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Q5.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약인 신지록신을 복용 중인데 임신계획 중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임신 중 갑상선기능저하는 아기의 지능저하, 저체중아, 미숙아 출산과 관련 됩니다. 임신을 준비하기 전에 관련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을 때는 반드시 갑상선 호르몬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약물의 용량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6. 우울증으로 약물 복용 중인데 태아에게 어떤 위험이 발생할 수 있나요? 임신 중 복용이 가능한가요?
A. 우울증은 슬픔의 감정이 지속적이고 즐거움이나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주증상입니다. 또한, 불안증세, 안절부절못하는 증상, 집중력 저하 등이 동반됩니다. 임신 시 우울증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 재발할 가능성이 크며 자연유산, 조산, 저체중아 출산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임의로 약을 중단하면 안되며 적극적인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주로 SSRIs계 약물이 효과적인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로는 푸로작, 파록세틴, 써트랄린, 에스시탈로프람 등이 포함됩니다. 이들 약물 중 파록세틴은 심실중격결손증과 같은 심장기형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임신 중기에 정밀초음파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생아의 지속성 폐성고혈압 발생 증가와 관련될 수 있으므로 신생아 집중치료실이 있는 병원에서 출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임신 말기에 이들 약물에 노출되는 경우에는 출산 후 모유 수유를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금단증상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Q7.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치료 중인데 임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아이의 출산이 가능할까요?
A. 류마티스관절염이 있는 여성의 약 70%는 임신 중 병이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주로 임신 아주 초기부터 호전되기 시작하여 임신 말기까지 지속됩니다. 여성의 최소 25% 정도는 임신 중에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 중 류마티스관절염이 태아에게 중대한 위험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임신 중 증상이 악화되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 태아의 저체중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증상이 조절될 때까지 임신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되는 약 물 중 메토트렉세이트는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을 계획하여 최소 임신 3개월 전에는 위험이 적은 약물로 교체해야 합니다.
Q8. 고혈압약을 복용 중인데 태아에게 위험한 약물이 있다는데 어떤 약인가요?
A. 임신부의 고혈압은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임신부에게는 모성사망, 뇌졸중, 심부전이 나타날 수 있고, 태아에게는 저체중, 조산, 자궁내태아사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혈압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약물 중 안지오텐신전환효소저해제(Captopril, enalapril, lisinopril)나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valsartan, losartan)는 임신 12주 이전에 복용 시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임신 12주 이후에는 양수과소증, 무뇨증, 폐발육부 전, 두개왜소증, 태아사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약물들을 중단하고 보다 안전한 니페디핀 같은 칼슘통로차단제 등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9. 간질이 있어서 발프로익산을 복용 중인데 임신 중 계속 복용해도 되나요?
A. 임신부에서 간질로 인한 경련이 발생하는 경우 태아는 저산소증에 빠지거나 태아 사망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약 중 발프로익산 은 태아기형으로 척추갈림증 같은 심각한 신경관결손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아이의 지능저하와도 관련됩니다. 따라서 보다 안전한 약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 니다. 추천되는 약물로는 카바마제핀이 있으며 단독제제로 저용량을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기형아 출산을 예방하기 위해서 반드시 엽산을 5mg 정도의 고용량으로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 참 고 내 용 >
반응형
'정보&리뷰 > 건강&미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만 해소와 다이어트를 위한 밥상 (0) | 2022.10.12 |
---|---|
안전한 임신을 위한 필수지식(2탄) (0) | 2022.07.15 |
유산소 운동의 효과 및 종류 (0) | 2022.07.06 |
시력 근시의 종류 및 예방 수칙 (0) | 2022.06.07 |
여름철 피부관리 및 건강관리 안내 (0) | 2022.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