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정보/일반영어, 토익

초심자를 위한 초급문법(3탄)

다함께차차차! 2021. 1. 13. 23:35
반응형

초심자를 위한 초급문법(3탄)


10장. 구 & 절

♥ 단어 < 구 < 절

* 단어 : 문장을 이루는 최소 단위 

( I, am, a, student)

* 구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어떤 품사에 상당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주어 +동사>의 관계가

 형성되지 않은 것( the book, to study...)

* 절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문장의 일부를 구성함과 동시에, 

그 자체에 <주 어+동사>가 있는 것

( how old he is, that I am tall...)

  

1. 명사 < 명사구 < 명사절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

* 명사구가 되는 것

 - to 부정사, 동명사, 의문사 + to부정사

* 명사절이 되는 것

 - 접속사(that, if, whether), 

의문사(who, what 등),

 관계사 (what, whoever 등)가 이끄는 절

Jenny drinks milk every morning.

Drinking milk is good for health.

ⓒ I want to drink chocolate milk.

ⓓ I think that milk is good for health.

 

2. 형용사 < 형용사구 < 형용사절

(명사를 꾸미거나 서술하는 역할)

* 형용사구가 되는 것 

- to 부정사, 분사, 전치사 + 명사

* 형용사절이 되는 것 

- 관계사(who, which, that, 

when, where 등)가 이끄는 절

ⓐ The red pen is mine.

ⓑ The pen on the table is mine.

ⓒ The pen which is on the table is mine.

 

3. 부사 < 부사구 < 부사절 

(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을

 꾸며주면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에 대한 정보를 줌)

* 부사구가 되는 것 

- to 부정사, 전치사 + 명사

* 부사절이 되는 것

 - 장소, 시간, 원인, 목적, 결과, 

조건 양보절

(when, since, as, if, though, because...)

ⓐ I solved the puzzle easily.

ⓑ I stayed at home because 

of the cold weather.

ⓒ I stayed at home 

because it was cold.

 

11장. 시제

 

현 재

과 거

미 래

기본시제

현재시제

I live in Korea.

과거시제

I lived in Korea

미래시제

I will live in Korea

진행형

현재진행형

I am living in Korea.

과거진행형

I was living in Korea.

미래진행형

I will be living in Korea.

완료형

현재완료형

I have lived in Korea.

과거완료형

I had lived in Korea.

*미래완료형

I will have lived in ~

완료

진행형

현재완료진행형

I have been living in ~

*과거완료진행형

I had been living in ~

*미래완료진행형

I will have been living in ~

 

★★★ 시제 공식 정리

1. 현재진행형 

: be동사 현재형(am/are/is) 

+ 동사원형 ~ing

2. 과거진행형 

: be동사 과거형(was/were) 

+ 동사원형 ~ing

3. 미래진행형 

: will be + 동사원형 ~ing

4. 현재완료형 : have/has + p.p

5. 과거완료형 : had + p.p

6. 미래완료형 : will have + p.p

7. 현재완료진행형 

: have/has been 

+ 동사원형 ~ing

8. 과거완료진행형 

: had been + 동사원형 ~ing

9. 미래완료진행형 

: will have been + 동사원형 ~ing

 

♥ 현재시제가 미래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

1. 출발과 도착을 나타내는

 동사가 나왔을 때 

go, come, leave, arrive 등 오고 감, 

출발과 도착(왕래발착)을 나타내는

 동사는 현재형으로 미래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 The concert starts 

tomorrow at 7 p.m.

ⓑ The train for Suwon leaves soon.

 

2. 때, 조건을 나태는 부사절에서

부사절에서는 미래의 일이라도 

현재시제를 쓴다.

ⓐ Ben will like her as soon as he sees her.

ⓑ She will be angry if you're late.

cf. I wonder if she will like me.

  

♥ 진행시제

A. 현재진행형 

(am, are, is + ~ing)

∙It is raining now.

 (현재 진행 중인 동작)

∙He is always grumbling.

 (습관적인 동작)

⋆always, constantly, continually 등의

 부사가 현재진행형과 함께 쓰이면

 반복적인 동작이나 습관 등을 나타냄.

⋆미래를 나타내는 부사구와 함께

 쓰이면 현재 진행형이 가까운 미래를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왕래발착동사의 경우에)

∙We are leaving for Seoul tonight.

 

B. 과거진행형 

(was, were + ~ing)

∙He was reading a novel 

when I entered the room. (O)

∙He read a novel 

when I entered the room. (X)

∙I was studying English 

when you called on me yesterday.

⋆과거의 어느 시점에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내므로 과거진행형 사용.

 

C. 진행형을 쓰지 않는 동사

(지감소상: 지각, 감정, 소유, 상태

 등을 나타내는 동사)

① 존재(be, exist)나 상태

(seem, look, appear, resemble) 등을

 나타내는 동사.

∙You look much worried.

∙He resembles his father. (O)

→ He is resembling his father. (X) 

: 진행형 불가능

 

② 지각 (feel, see, smell, hear, taste)을

 나타내는 동사.

∙I see her swimming in the pool.

⋆see가 의지동사로서 구경하다, 

면회하다의 뜻일 땐 

진행형이 가능하며,

hear가 청강하다의 뜻일 땐 

진행형이 가능하다.

∙They are hearing lectures.

∙I am seeing the sights of Seoul.

⋆ look at은 의지동사로서~을 보다

 이므로 진행형이 가능하며,

listen to 역시 의지동사로서 귀를

 기울이다󰡕의 뜻일 땐 진행형이 가능.

 

③ 소유 (have, belong, possess, own)를

 나타내는 동사.

∙I have some money with me. (○)

→ I am having some money with me.(×)

∙He is having breakfast. (○)

⋆have가 소유의 뜻이 아닌 다른 

의미로 쓰이면 진행형이 가능하다.

⋆belong to는 ~속하다, ~의 

소유이다의 뜻이므로 

진행형을 쓸 수 없음.

∙This house belongs to me.


12장. 완료시제

A. 현재완료 (have + p.p)

♥ 현재완료는 현재에 있어서의

 동작의 완료, 현재까지의 경험

과거 동작이 현재에 미치는 결과,

 현재까지의 동작·상태의 계속을 나타낸다.

 

1) 완료 (just, already, 

by this time, yet 등과 함께 쓰임)

⋆과거의 어느 한 시점부터 

시작된 동작이 현재에 

와서 완료됨을 표현.

⋆주로 just, already, today, 

this year, recently, not yet, 

by this time등 과 함께 사용된다.

⋆과거를 나타내는 ago,

 yesterday, then, last, when,

 just now 등과 함께 쓸 수 없음.

just, now는 현재완료와

 함께 사용하나, just now는 

반드시 과거시제와 함께 사 용

∙He has just come back home. (○)

→ He came home just now. (○)

→ He has come home just now. (X)

∙I have just read the book through.

∙I have already finished my work.

∙Twenty years have gone 

by since then.

∙Has he left here already?

∙When have you 

read the book through? (X)

When did you read

 the book through? (○)

∙I have read the book yesterday. (X)

I read the book yesterday. (○)

  

2) 결과적 용법

∙ She has bought a new car. 

(과거에 사서 지금도 가지고 있다)

= She bought a new car and has it now.

∙I have lost my watch.

 (=Now I have no watch.)

∙Thousand books have been 

written about Korea.

∙He has gone out for a walk. 

(=He is not at home now.)

⋆have gone (to)는 1, 2인칭에는 

사용하지 못함.

∙ I have gone to the station. (X)

∙ You have gone to London. (X)

3) 경험 (과거에서 현재까지)

⋆현재완료시제인 have + p.p가 

과거 어느 때부터 지금까지의 

경험을 나타낼 땐

ever, never, once, before, seldom,

 sometimes, often 등과 함께 쓰임.

∙Have you ever seen a tiger?

∙I have never seen a whale.

∙I have been to the station 

to see my friend off.

(have been to: ∼에 갔다왔다)

∙Have you ever been in Pusan?

 

4) 계속 : 주로 since, for 등과 

함께 사용된다.

⋆상태의 계속 - 현재완료 have + p.p

⋆동작의 계속

 - 현재완료 진행형  have been + ~ing

∙I have known him since I was a child.

∙He has been ill for several days.

∙We have been living 

in Seoul these four years.

∙I have known her since

 she was a child. (○) - 상태의 계속.

→ I have been knowing her 

since she was a child. (X)

∙He has been studying English

 for ten years. (○) - 동작의 계속.

 

B. 과거완료 (had + p.p)

♥현재완료의 기준점이 현재인데

 비해서, 과거완료의 기준 점은

 과거의 어느 정해진 때이다.

 즉, 과거의 어느 일정한 때를 

기준으로 해서, 그 때까지의 

동작과 상태의 완료 ·경험 · 

결과 · 계속을 나타낸다.

 

1) 완료

∙They had arrived at the house 

before night fell.

∙I had already finished the work 

when(before) he came.

 

2) 결과

∙Spring had come by the time

 she was well again. (결과)

∙When I reached the station, 

the train had already started.

 

3) 경험

∙I spoke to her whom I had

 never met before.

 

4) 계속

 : 상태의 계속 - had + p.p.

동작의 계속 - had been + ~ing.

∙He had lived there for 

ten years when his mother died.

∙I had been waiting for an hour

 when he returned.

∙The river was swollen, 

for it had rained for three days.


13장. to부정사

형태

기능

역할

의미

to + 

동사원형

명사

S, O, C 역할

~하는것, ~하기

형용사

명사 수식

~하는, ~할

부사

목적

원인

결과

~하기 위해서

~해서, ~하

~하여 ~되다.

1. 명사적 용법

「~ 하는 것, ~ 하기」로 해석되며,

 문장 안에서 명사가 할 수 있는

 역할(주어, 목적어, 명사보어, 동격)로

 쓰일 경우

⋆주어로서 부정사가 문두에 

오는 일은 드물며, 그 대신 

형식주어 It를 쓴다. (가주어, 진주어)

 

1) 주어로 쓰이는 경우 :

To learn English is very easy.

= It is very easy to learn English.

To know oneself is difficult.

2)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

∙I want to read this book

⋆󰡔의문사 + to 부정사가 

명사구의 역할을 해서 

동사의 목적어로 쓰인다.

∙I don't know what to do.

where to go.

when to do it.

how to swim.

whom to go with.

I found it easy to read this book

(it는 가목적어, to∼는 진목적어)

 

3) 명사보어로 쓰이는 경우 :

∙To see is to believe.

To do two things 

at a time is to do neither.

4) to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다음 동사 다음에 나오는 to부정사는

 무조건 명사적 용법임)

⋆want, hope, decide, learn, 

 wish, plan, care, choose, 

 promise, expect, refuse, mean, 

desire, determine, agree, 

 seek, manage

 

2. 형용사적 용법

~하는, ~할로 해석되며, 

명사·대명사의 뒤에 놓여서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는 역할.

⋆수식 당하는 명사는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또는 의미상 목적어, 

또는 그 밖의 것이 된다.

 

1) 한정적 용법 : 명사 뒤에서 수식.

∙I have no friend to help me.

∙I have got letters to write

(써야 할 편지)

∙I want something to write on

(쓸 것 -- 종이 등)

∙I want something to write with

(쓸 도구 -- 펜 등)

 

3. 부사적 용법

⋆to 부정사가 문장 안에서 

부사적 기능을 하며 목적, 결과,

 원인, 조건, 양보, 이유·판단의 

근거, 정도 등을 나타냄.

 

1) 목적 :~하기 위해서, ~하러

We came here to study English.

We eat to live, not live to eat.

2) 결과 : ~하여~되다, ~해보니

 ~하였다 무의지 동사인 

awake, live, grow up 다음에 나오는

 to부정사는 주로 결과를 나타냄.

Lincoln grew to be 

president of America.

He lived to be 

one hundred years old.

I awoke one morning 

to find myself famous.

He worked hard only

 to fail in the exam.

 

3) 원인 : ~하니 ~하다, ~해서, 

~하다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나 

형용사 다음 에 나오는 부정사는 

원인을 나타냄.

⋆감정 동사 : smile, weep, aggrieve

⋆감정 형용사: glad, happy, sorry, 

delighted, pleased, surprised

I'm sorry to trouble you.

I am glad to see you.

∙I was surprised to find her gone.

= To my surprised, I found her gone.

⋆ to one's + 추상 명사 

(결과를 나타냄, ~가 ⋯하게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