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리뷰/금융, 경제

은행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금리인하요구권,중도상환,대환대출)

다함께차차차! 2023. 12. 6. 01:00
반응형

은행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은행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어렵게 받은 대출이지만 치솟는 금리 때문에 생각보다 이자를 매달 갚아 나가기는 쉽지 않은게 현실이죠. 매달 고정적으로 내야는 이자 때문에 고민이 되신다면 아래의 내용을 보시고 은행이자 줄이는 방법을 배워 가시길 바랍니다.


목 차

    1. 중도상환하기

    반응형

    시중 은행에서는 담보대출을 기준으로 중도 상환을 할 때 보통 1.5% 수수료를 부과하게 되는데요. 은행에서는 크게 권유하지 않지만 계산해 보면 차이가 꽤 큽니다.

     

    연 금리 3.5% 5년에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조건으로 1억을 빌렸다 가정하고 내가 원리금을 꾸준히 내다가 2년 후 1천만 원의 돈이 생겨 중도상환을 하게 되면 5만 원의 수수료가 붙긴 하지만 안 했을 때와 비교해 보면 남은 3년에 대한 이자는 약 90만 원 정도가 차이나게 됩니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대출원금 1천만 원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당연히 매월 내야는 대출이자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은행에서 이 방법을 권유하지 않는 이유는 아무래도 은행의 큰 수입이 대출 이자로부터 오기 때문입니다. 계산해 보면 자금이 있을 때 중도상환을 하는 것이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대환대출 활용하기

    반응형

    대환대출이란 기존 대출상품에서 다른 대출로 갈아타는 방법으로 주로 대출이자를 낮추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대출 기간 중 내 신용점수가 좋아졌거든 내가 받은 대출보다 더 낮은 금리의 대출이 출시됐다면 대환대출을 신청해 보세요.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도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햇살론과 같이 정부에서 진행하는 상품으로 대환대출을 하면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통 대출 상담을 받으면 신용점수가 내려간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그냥 비교하는 시스템으로 신용점수가 내려가지 않으니 상황과 목적에 맞게 비교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금리인하요구권

    반응형

    금리인하 요구권은 생각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방법인데 대출 상환 능력이 좋아지면 은행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출기간 동안 신용등급이 크게 올라갔거나 직장이 달라졌거나 직위 상승으로 연봉이 오른 것 같이 여건이 좋아졌다면 꼭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단, 신청할 수 있는 상품이 있고 그렇지 않은 상품도 있으니 기존 대출을 잘 확인해 주세요. 위와같이 은행이자를 줄일 수 있는 3가지 절감법 알려 드렸는데요. 높은 대출 이자로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대출이자를 줄여보면 좋겠습니다.

     

    반응형